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장기요양등급신청방법 등급판정 및 절차 장기요양등급신청하기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장기요양등급신청방법 등급판정 및 절차 장기요양등급신청하기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에 관하여 아시나요? 이 제도는 고령이나 노인성 질환 등의 사유로 일상 생활을 혼자 수행하기 어려운 노인 등에게 신체가사활동 지원등의 장기요양급여를 제공하여, 노후의 건강증진 및 생활안정을 도모하고자 시행하고있는 사회보험제도입니다. 모두가 똑같은 지원을 받는건 아니구요, 대상자의 심신기능경우에 따라 몇가지 등급으로 나뉘어 등급별로 차등지원을 받게 됩니다. 이번에는 이 장기요양등급의 판정기준점수계산방법과 신청방법에 관하여 구체적으로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장기요양인정 신청방법 먼저 등급판정을 받기 위한 신청방법에 관하여 분석해 보도록 할게요. 신청자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1단계 장기요양인정신청
1단계 장기요양인정신청

1단계 장기요양인정신청

앞서 설명을 드린 대로 에 부합한다면 의사 아니면 한의사의 소견서를 먼저 발급을 받으셔야 합니다. 그 이후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자료실에 있는 장기요양인정신청서를 작성하신 후 지사에 설치된 운영센터를 통해 접수를 하시면 됩니다. 신청서 양식과 사는 곳 근처의 운영센터가 궁금하신 분들이라면 아래 링크를 통해 검색해 보시기 바랍니다. 장기요양인정신청서를 작성하셨다면 신청서를 접수를 하셔야 하는데 신청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단에 방문하여 접수 우편 접수 팩스 접수 인터넷 접수 을 통해 접수를 할 수 있습니다. 장기요양인정 신청서 제출할 때 필요한 준비물 접수를 할 때 신청서만 갖고 가서는 안되고요. 몇 가지 준비물이 더 필요합니다.

2단계 방문조사
2단계 방문조사

2단계 방문조사

특별한 어려움 없이 신청서를 공단에 제출하였다면 이제는 집에서 기다리시면 됩니다. 기다리고 있으면 공단에서 직원이 파견되어 방문조사를 실시하게 됩니다.

등급판정을 위한 항목으로는 신체기능, 인지기능, 행동변화, 간호처치, 재활 항목으로 구성된 기준에 따라 등급 판정을 내리게 됩니다. 5가지 항목에 대한 구체적인 검증 검증 기준이 궁금하신 분들께서는 아래 링크를 통해 먼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장기요양등급 받는법 꿀팁
장기요양등급 받는법 꿀팁

장기요양등급 받는법 꿀팁

먼저 신청 진행과정에 관하여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장기요양등급 신청 진행과정은? 신청은 보통 개인적으로 거주지 관할 건강보험공단에 방문하거나 아니면 대리인 신청도 가능합니다. 대리인 신청은 가족관계가 아닌 지인들도 모두 가능한데요. 약간은 요양시설에서 대행해서 신청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떤 방법이든 관련 없이 장기요양 인정신청서가 공단에 들어가게 되면 약 5일에서 10일 이내에 건강보험공단 직원이 어르신 댁을 방문해서 어르신을 직접 만나, 상태를 평가하게 되는데요. 이 과정을 인정조사라고 합니다.

어르신을 직접 만나보고 신체능력 및 인지능력 신체장애 등을 평가하고, 평가된 내용을 점수로 환산해서 등급을 판정합니다.

장기요양인정 점수에 따른 등급

장기요양 1등급 95점 이상 일상생활에서 전적으로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 장기요양 2등급 75점 94점 일상생활에서 상당 부분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 장기요양 3등급 60점 74점 일상생활에서 부분적으로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 장기요양 4등급 51점 59점 일상생활에서 일정 부분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 장기요양 5등급 45점 50점 치매 대상자 인지지원등급 45점 미만 치매 대상자 지금까지 노인장기보험 신청방법과 등급판정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가족 중 누군가로 인해 이와 같은 과정을 거쳐야 한다면 그 과정이 여간 까다롭지 않을 수 없을 것입니다.

1등급부터 5등급까지 어떠한 방식으로 판정하나?장기요양등급별

그럼 중요한 정보인 장기요양등급별1등급부터 5등급까지로 어떤 혜택을 받으실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분석해 보도록 하죠. 만약 일상 생활을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지 않으면 도저히 해볼 수 없는 상황이라면 1등급을 받으실 수 있는데요. 인정에 필요한 점수는 95점 이상이신 분들에 해당됩니다. 5등급의 경우 노인성 질병인 치매를 앓고 있으신 경우에 해당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점수로는 45점 이상에서 51점 미만에 해당되구요. 장기요양등급별 판정을 하는 과정에서 객관적인 검증을 위해 최종판정 전에 의사소견서도 필요하니까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위와 같은 항목들을 바탕으로 방문조사시 등급판정을 위한 조사를 진행하게 되니까 잘 살펴보시면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됩니다. 방문조사시 간호사, 사회복지사, 물리치료사분들로 구성된 해당부서 직원분들이 오시게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1단계 장기요양인정신청

앞서 설명을 드린 대로 에 부합한다면 의사 아니면 한의사의 소견서를 먼저 발급을 받으셔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단계 방문조사

특별한 어려움 없이 신청서를 공단에 제출하였다면 이제는 집에서 기다리시면 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장기요양등급 받는법 꿀팁

먼저 신청 진행과정에 관하여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