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수신료 분리 징수 신청방법
정보 Information TV수신료 분리징수란 무엇일까요? 대통령실은 23년 6월 9일 국민제안 누리집에 올린 TV 수신료 징수 방법 개선 제목의 글에서 시청자의 결정에 따라 TV를 볼 수도 있고 안 볼 수도 있는데, 전기 요금에 수신료를 끼워서 징수하는 것은 납부 선택권을 침해해야하는 논리로, 수신료 분리 징수 추진은 수신료 납부를 선택의 문제로 규정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이어 국민 설문에서 96라는 엄청난 찬성 표가 나오며, 분리징수 신청자에 한하여 별개 납부할 수 있게 된 상황입니다.
현재 분리징수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있어서, 3개월 이상 걸릴 것으로 추측하고 있으며, 대부분이 분리 신청 아니면 해지 신청을 할 것으로 예상되어 한전 관계자는 아파트 단지별 전담인력을 배치해 1대1 대응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라며 수신료 분리징수 과정에서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해 청구서, 안내문 등을 통해 최대한 안내하겠다라고 밝혔습니다.
TV 수신료 환불
TV 수신료 환불은 수상기가 없다고 고객이 요청하는 경우 한전에서는 3개월 범위 내에서 직접 조치하며, 3개월 이상의 경우에는 KBS에서 직접 환불 조치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또한, 집에 TV가 없기 때문에 TV 수신료 분리징수를 납부하지 않아야 하지만, 전기 요금 고지서에 지속해서 청구가 되고 있는 경우라면, 환불 신청을 통해 환불을 받아보실 수 있으며, 최대 3개월 분을 환불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3개월 이내 분은 한국 전력 고객 센터를 통해 접수가 가능하며, 3개월 이상 분은 KBS 수신료 상담 센터를 통해 환불을 접수하면 됩니다.
고객이 전기요금만 내면 TV 수신료가 미납됩니다. 예금계좌나 신용카드에 자동이체가 되어 있는 경우에는 마감일 4일 전까지 한전 고객센터에 별도 결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KBS의 입장과 혼란된 시민들의 목소리
수신료 분리 징수에 관하여 KBS는 입장문을 내고 비용 증가와 시민들의 불편을 우려하며 시행령 개정에 관하여 헌법소원을 제기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KBS 사장은 비상 경영을 선포하고, 신규 사업 중지 및 기존 사업 재검토를 진행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KBS는 수신료 수입이 대폭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로 인해 “공영방송” 역할과 책무 수행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KBS의 공정성 논란과 운영 실태에 대한 국민들의 시선은 싸늘합니다.KBS 고객센터 연동 3개월 초과분 환불 신청 시
KBS 고객센터로 환불받을 경우 3개월 초과된 금액도 모두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1. KBS 고객센터 15881801에 전화해서 상담원과 연동 후 해지 소개를 받습니다. 2. 상담원이 연결되면 한전 고객번호 10자리를 확인합니다. 한전 고객번호는 전기요금 고지서나, 모바일 고지서 등 고지서에서 확인 가능하며 모르실 경우, 주소 확인 후에 TV수수료 해지 안내받으시면 됩니다.
3. 집에 TV가 있는지, 언제부터 없었는지, 현재 납부 방법자동이체, 카드납부 등과 같은 몇 가지 확인 후 환불 처리됩니다.
전기요금 자동이체 외 고객
전기요금을 자동이체 이외에 방안으로 납부하고 있는 분들은 아래 내용을 확인하세요 지정통장 납부를 요구하는 경우 전기요금 청구서에 표기된 지정계좌에 전기요금과 수신료를 하나하나씩 구분하여 입금하는 방안으로 분리 납부가 가능합니다. 신용카드 납부를 요구하는 경우 고객센터국번 없이 123번를 통해 신청이 가능하며 한전 전용 앱 한전ON에서 7월 말부터 신용카드를 통한 분리납부가 가능합니다. 지로편의점가상계좌로 납부하는 분들은 준비기간 중 분리 납부가 불가하며 지정 계좌나 신용카드 납부로 전환해 분리 납부가 가능하다는 점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KBS의 반대
이상 TV수신료 해지 분리징수 신청 방법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TV수신료 해지 및 분리징수에 관하여 반대를 하는 입장입니다. 그 이유는 TV수신료 수입이 연마다 7천 억 원 수준으로, KBS 매출의 45에 달하는 큰 매출이고, 분리징수를 할 경우 TV수신료를 납부할 사람이 현저히 줄어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공영방송인 KBS 근간을 훼손할 수 있다고 주장을 하며, 헌법 소원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TV 수신료 환불
TV 수신료 환불은 수상기가 없다고 고객이 요청하는 경우 한전에서는 3개월 범위 내에서 직접 조치하며, 3개월 이상의 경우에는 KBS에서 직접 환불 조치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KBS의 입장과 혼란된 시민들의
수신료 분리 징수에 관하여 KBS는 입장문을 내고 비용 증가와 시민들의 불편을 우려하며 시행령 개정에 관하여 헌법소원을 제기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전기요금 자동이체 외 고객
전기요금을 자동이체 이외에 방안으로 납부하고 있는 분들은 아래 내용을 확인하세요 지정통장 납부를 요구하는 경우 전기요금 청구서에 표기된 지정계좌에 전기요금과 수신료를 하나하나씩 구분하여 입금하는 방안으로 분리 납부가 가능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