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휘센 에어컨 스탠드형 사용 후기(장•단점)

LG 휘센 에어컨 스탠드형 사용 후기(장•단점)

여름이 벌써 돌아왔어요. 오랜만에 먼지쌓인 에어컨 리모컨 전원을 꾹 눌렀는데 어김없이 코를 찡긋하게 괴롭게 하는 냄새가 방안을 어지럽힙니다. 에어컨 켤 시기에 맞춰 매년 청소 업체를 불러왔었는데, 올해는 직접 해보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1. 왜 직접 청소를 했나?2. 준비물3. 분해 및 청소4. 마치며 조금만 검색해보시면 에어컨 청소 업체는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요 이번엔 직접 청소를 해보기로 결심했는데요.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제일 큰 이유는 업체가 생각보다.

만족스럽게 청소해주고 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불렀던 업체는 때국물이 줄줄 세는 와중에도 시간이 다되서 간다고 해서 저도 화를 못참고 한바탕 쏟아냈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 매년 완전 분해를 해주기를 바랬는데 이런 그런 핑계를 대면서 방수포로 싸아두고 고압세척만 하고 갔습니다.


완전 분해 및 청소
완전 분해 및 청소

완전 분해 및 청소

인터넷을 통해 구매한 구입한 구입한 전동 드릴을 배송받은 날 바로 에어컨 분해에 들어갔습니다. 청소업체가 분해하는 것을 옆에서 본적도 있는데다. 유튜브로 분해와 청소 영상을 여러개 찾아봤기 때문에 주저없이 본체를 뜯었습니다. 그래도 직접 해보는 것은 처음이라 나사를 하나씩 풀때마다. 사진을 다. 찍었습니다. 특히 전선을 연결하는 부분은 재조립시 무조건적으로 필요할 것 같아서 모두 꼼꼼하게 사진을 찍어두었습니다.

아래 사진엔 없다면 처음에 커버를 열어 필터 두개를 빼주고 나사를 차례대로 풀어나가면 됩니다.

우측에 배선은 PC 조립을 해보신 분이면 크게 어렵지 않을텐데 흰색으로 된 접합부를 잘 눌러서 빼주시면 됩니다.

냉매 청소
냉매 청소

냉매 청소

그리고 냉매? 부분 청소는 여러 방법이 있었으나 가장먼저 두가지를 시도해 봤습니다. 구연산 탄 물을 분사해주고 시간을 두고 물로 다시 뿌려주기 다이소 에어컨 청소 스프레이 분사 구연산 물 분사는 냄새 제거에 좋다고 했는데 눈에 보이는 효과가 없습니다.보니 뭔가 쓸데없는 짓을 한거 같은 느낌이었습니다. 그리고 다이소에서 구매한 구입한 구입한 청소솔로 곰팡이를 쓸어내려 줍니다. 그런데요 생각보다. 잘 되진 않네요. 에어컨 청소 스프레이를 뿌려주고도 몇번 더 쓸어주었습니다.

에어컨 청소 스프레이는 총 3통을 구매했는데 모두 다. 썼습니다. 뿌리다. 보니 금방 없어지네요. 스프레이를 세통이나 쓰니 주변이 엉망이 됩니다. 다. 뿌리고 나서 전반적으로 닦아내고 아래 물받침 부분까지 구석구석 다. 닦았습니다.

송풍팬 탈거

제일 극악 난이도였던 송풍팬 빼기. 사진으로 보니 곰팡이가 더 심각해보이네요. 안쪽 나사를 빼줘야 탈거가 되는데 저 안쪽으로 드라이버를 꽂는데 각도가 잘 안나옵니다. 탈거 작업하면서 손에 상처가 많이 생겼네요. 가장 긴 비트와 촉수같은 연결선을 번갈아가면서 하다보니 겨우 뽑을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곰팡이 상태가 심각한데 왜 송풍팬까지 분리하지 않을까 의구심이 들었는데 얼마 지나지 않아 그 답을 알게 되었습니다.

탈거 작업 난이도가 높은 것도 있지만 곰팡이 제거가 단시간에 되지 않더라구요. 업체 입장에선 송풍팬 탈거하고 곰팡이 제거까지 해주기에 1시간은 너무 짧을 것 같습니다. 곰팡이는 한참 불린 후에 박박 닦아내야 하더라구요. 여기까지 와보니 벽걸이 에어컨 청소할때 완전 분해는 필수라고 보여집니다. 이런 곰팡이 상황을 보니까 저절로 마스크를 고쳐 쓰게 됩니다.

주변 환경 세팅

사실 이걸 먼저 했었어야 했는데, 에어컨 본체 커버를 빼고 나서야 커버링 테이프를 붙이기 시작했습니다. 이걸 어떠한 방식으로 붙여야 하나 생각을 좀 했는데, 동영상을 봐도 제각각이길래 그냥 근처에 물이 튀지 않게 해야합니다. 는 목적에 맞게 마음껏 붙였습니다. 커버링 테이프는 접착이 잘되는 편인데, 다행스럽게 떼어낼때도 잘 떨어집니다.

보통 업체를 부르면 여기까지 세팅한 후로 소독제를 뿌리고 고압분사를 하시더라구요. 물론 물통받이를 놓고 떨어지는 물이 아래로 모이게 깔데기 역할을 하는 방수포 같은 걸 덮어주긴 합니다.

어쨌든 그게 중요한게 아니고 속에 돌아가는 송풍팬까지 뜯어낼 생각이기 때문에 여기서부터 고생길이 시작되었습니다.

삼성 벽걸이 에어컨 분해청소 완료

식사를 마치고 소화도 시킬 겸 짜잔 분해한 에어컨을 다시 분해 역순으로 조립을 하였습니다. 어떠한 방식으로 좀 깨끗해졌나요? 에어컨 분해 청소를 마치셨다면 에어컨이 정상 적으로 동작을 하는지 테스트를 진행해 보아야 합니다. 에어컨 전원 케이블을 연결해 주고 동작 테스를 진행해 보니 10년이 지난 모델일지라도 싱싱 잘 돌아갑니다. 단지 이놈이 작년에 에어컨 가스를 보충한 경험이 있기에 올해도 방지 차원에서 보충을 해주려 합니다.

참조하여 정상의 에어컨은 가스를 보강하는 게 아닙니다. 이건 노후가 되어 어디선가 가스가 세고 있는 거 같습니다. 다행스럽게도 현재까지 찬 바람은 잘 나와 주고 있네요. 이상으로 삼성 벽걸이 에어컨 분해 청소방법에 대한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완전 분해 및 청소

인터넷을 통해 구매한 구입한 구입한 전동 드릴을 배송받은 날 바로 에어컨 분해에 들어갔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냉매 청소

그리고 냉매? 부분 청소는 여러 방법이 있었으나 가장먼저 두가지를 시도해 봤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송풍팬 탈거

제일 극악 난이도였던 송풍팬 빼기.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