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T와 MRI 조영제 사용, CT 조영제 부작용

CT와 MRI 조영제 사용, CT 조영제 부작용

구체적인 검사 결과를 위해서 컴퓨터 단층 촬영을 합니다. 그중 조영제를 사용한 검사가 더 정확성이 높죠. 그러나 조영제는 사용할 때마다.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오늘은 조영제 중에서도 파미레이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조영제 조영제라는 것은 검사나 시술을 할 때 혈관이나 조직 부분이 더욱더 잘 보일 수 있게 해주는 물질입니다. 검사 시 조영제를 사용하면서 온몸이 화끈거리면서 뜨거운 느낌이 들 때나 소변을 보고 싶은 느낌이 있을 수 있었는데 이는 정상 반응입니다.

조영제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조영제 투약 시 신중해야 하는 약물
조영제 투약 시 신중해야 하는 약물


조영제 투약 시 신중해야 하는 약물

조영제를 투약할 때에는 신중해야 합니다. 특이 부작용 중에 신독성이 있다고 해서 신 기능을 잘 살펴봐야 합니다. 신 기능이 저하되는 환자일 경우에는 배뇨의 양상과 이상 증상, 체중 증가 등을 잘 체크해야 합니다. 또한 갑상선에 질환이 있다거나, 당뇨병, 유독 알레르기 반응에 취약한 경우, 천식, 심장질환, 고혈압, 통풍, 신장질환 등이 있다면 무조건적으로 의료진에게 자신의 병력을 철저히 알려야 합니다.

이 전 조영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었던 경우는 더욱더 신중히 조영제를 투약해야 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조영제를 투약할 때 주의해야 할 약물들이 있습니다. 당뇨병 치료제인 메트포르민과 항암제 일부, 항생제 계열의 아미노글라이코사이드계, 진통소염제, 혈압이나 부정맥 치료제인 베타차단제 등을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임심 가능성이 있는 경우는 질병을 치료하는 경우가 위험성보다. 이익이 클 때 조영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조영제를 투여한 후 주의사항
조영제를 투여한 후 주의사항

조영제를 투여한 후 주의사항

조영제를 투약받게 되면 검사가 단시간에 끝나더라도 병원에서 한 시간 정도는 머물러 주는게 좋습니다. 조영제가 신체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 컨디션을 체크해봐야 합니다. 전신에 발진이 생겼다거나, 쇼크 증상이 있을 수 있고, 증상이 있다면 즉시 의료진에게 알려 응급처치를 받아야 합니다. 조영제를 빨리 배출하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평소보다. 수분 섭취 양을 늘려주세요. 조영제로 인한 피부에 부작용이 생겼다면 항히스티민제나 스테로이드 같은 약물을 도포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항히스타민제는 일반적으로 알레르기 반응이 있거나 두드러기가 있는 경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항히스타민제도 무기력증이나 졸음 등과 같은 부작용이 있죠. 집중을 요하는 근로를 하거나 장거리 운전을 해야 되는 경우 피해야 하는 약물입니다. 스테로이드로 항염증 기능을 가지고 있어 조영제 부작용에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