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회화 칼슘 영양제 연관성 추가 검사 관상동맥CT 촬영 주기
한국인의 사망원인이 암 다음으로 심장질환입니다. 식습관이 서구화되고 평균 수명이 늘어나면서 심장질환의 사망원인 순위가 높아졌습니다. 예전에는 사망원인 순위가 심장질환이 3위 아래였으나 최근 2위까지 올라왔어요. 심장질환은 고령이 될수록 늘어나므로 70대 이상이 되면 사망률이 급속도로 증가합니다. 심혈관질환은 크게 고혈압성 질환, 허혈성 심장 질환, 그 외 심장질환, 뇌혈관질환, 순환계통 질환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 심장질환 중에 주요 사망 원인으로는 허혈성 심질환입니다.
허혈이란 혈액 공급이 적절하지 못하여 조직이 산소 부족 상황에 빠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심장에 혈관 안의 피가 부족할 때 생기는 병을 허혈성 심질환이라고 합니다. 그럼 심장에 혈관 안의 피가 왜 미흡한 것인가를 알기 위해서는 관상동맥질환을 이해해야 됩니다.
심장 초음파
심장기능을 보기 위한 검사입니다. 음파를 이용하여 심장이 박동하는 모습을 실시간으로 보는 검사입니다. 심장 근육이 잘 뛰는지 판막 질환도 있는지 확인합니다. 간단한 협심증, 심근경색은 심장초음파에서 이상소견이 잘 안 나올 수도 있습니다. 즉 심장 초음파가 정상이더라도 협심증일 수도 있습니다. 즉 혈관이 아주 많이 좁아져서 심장이 잘 안 뛰거나 아니면 심근경색으로 심장에 손상이 있을 정도면 초음파에 보이지만 그 전 단계에서는 안 보입니다.
그래도 초음파를 하는 이유는 관상동맥 질환이 있는 분들이 다른 판막질환이나 심장 근육질환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꼭 확인을 하는 것입니다.
관상동맥질환을 선별연구하는 것의 문제점
처음 선별 검사들이 위양 성률이 높다는 것입니다. 선별검사에서 양성으로 밝혀지면 불안감이나 정신적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고 확진을 위해서 값비싼 검사나 시술을 추가로 받게 됩니다. 둘째 심근 SPECT 검사와 관상동맥 CT 조영술 같은 확진 검사로 인해 방사선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선별검사인 관상동맥 석회화 지수 검사도 2 mSv의 방사선에 노출됩니다. 셋째 선별검사나 시술 본연의 부작용이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운동부하검사를 시행한 후에 아주 드물지만 협심증이나 근골격계 손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관상동맥조영술 후 아주 드물지만 동맥 파열, 심근경색 또 뇌졸중, 출혈 등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다른 나라에서는 관상동맥질환을 어떠한 방식으로 선별하는 방법
미국 질병예방위원회에서는 무증상 저 위험군 성인에서 관상동맥질환을 예방하기 위하여 안정 시 심전도 검사나 운동부하검사를 권고하지 않습니다.
관상동맥 석회화와 동맥경화의 관계
그렇다면 관상동맥 석회화 검사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관상동맥의 석회화가 동맥경화의 진행 정도를 표현할 수 있는 지표이기 때문입니다. 동맥경화가 진행되면 동맥의 내막이 점차 두꺼워지고 단단해지는 변화를 겪게 됩니다. 아쉽게도 동맥경화 자체를 바로 알 수 있는 검사 방법은 최근까지는 없으며, 여러 가지 간접적인 검사 방법들을 통해 동맥경화 유무를 판단하게 됩니다. 관상동맥 석회화 검사는 경동맥 초음파와 함께 동맥경화 정도를 알 수 있는 일반적인 검사 방법입니다.
관상동맥 석회화 검사는 비교적 쉽게 동맥경화가 어느 정도 진행이 되었는지를 예측할 수 있으며, 그에 대한 적절한 처치를 통해 심뇌혈관 질환의 예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아주 유용한 검사입니다.
관상동맥 혈관조영술
위의 검사 결과들에서 이상 소견이 보일 경우 최종적으로 관상동맥조영술을 검사를 시작하게 됩니다. 이 검사는 침습적이기 때문에 진단이 애매한 경우, 아니면 관상동맥 성형술이나 심장수술이 필요합니다.고 생각되는 경우 시행합니다. 조영제라고 하는 요오드 성분이 들어가 있는 약을 혈관 안에 넣고 손목 아니면 대퇴동맥을 이용하여 가는다란 관을 심장의 관상동맥까지 삽입한 다음 방사선 조영제를 주입하면서 Xray 사진을 촬영합니다.
조영술 결과 관상동맥에 막힌 곳 없이 없고 혈류가 잘 유지되고 있다면야 다른 조치가 필요 없습니다. 하지만 막힌 곳이 발견된다면 그 부위를 넓혀 주기 위해 관상동맥 성형술과 스캠핑 캠핑 텐트 삽입술을 시행합니다. 관상동맥 조영술을 실시하는 데는 3060분 소요됩니다. 시술 끝난 후 삽입한 분위가 벌어져 심한 출혈이 생기지 않도록 사용된 카테터 크기에 따라 약 37시간 정도 누워서 안정을 취해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심장 초음파
심장기능을 보기 위한 검사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관상동맥질환을 선별연구하는 것의
처음 선별 검사들이 위양 성률이 높다는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상동맥 석회화와 동맥경화의
그렇다면 관상동맥 석회화 검사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관상동맥의 석회화가 동맥경화의 진행 정도를 표현할 수 있는 지표이기 때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