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 수당 신청시 필요서류 준비하기(📄이직확인서, 상실신고서)
실업급여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필수서류인 이직확인증과 상실신고서가 필요합니다. 이직확인서를 통해서는 피보험 단위 기간을 확인할 수 있으며 상실신고서를 통해서는 퇴직 사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직확인증과 상실신고서는 퇴직 이후 직장에서 잘 처리해주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실업급여를 원만하게 수급받기 위해서죠. 분명한 실업급여의 수급자격은 아래 데이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직확인서 처리 여부 조회하는 방법과 상실신고서 처리 여부 조회 방법에 대하여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직확인서를 통해서는 사업장의 정보와 근로자의 정보, 이직사유 및 피보험 단위기간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업장의 규모가 클 경우 발급 요청서만 제출해도 알아서 신고를 해주지만 사업장이 작을 경우 담당 세무서에서도 잘 모를 수 있어 자기가 직접 회사에 연락해 시일 내 처리해주지 않으면 과태료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인식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직확인서 조회
이직확인서의 신고와 정정처리는 사업장에서 직접 처리되는데요. 퇴직자는 발급 요청서만 제출하는 거죠. 사업주가 기업 관할 고용센터에 신고를 하게되면 그 정보가 고용센터에 반영되며 고용센터에서는 사업장에서 신고한 정보를 토대로 실업 수당 수급자격을 판단하게 됩니다. 이직확인서를 조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고용보험 홈페이지를 통해 이직확인서 처리여부 조회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직확인서 처리 여부 조회란에 처리상태가 처리완료로 뜬다면 서류 처리가 제대로 된 상태입니다.
내용이 확인되지 않는다면 반영이 아직 안된 것이며 반려로 뜰 경우 이직확인서 신고에 문제가 생긴 것이므로 처리기관이나 사업장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건강보험 자격상실 확인
건강보험의 자격상실 여부를 정밀 연구출하는 방법은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15771000에 전화하여 알아보는 방법과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해 온라인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직확인증과 상실신고서는 회사의 의무이기 때문에 대부분은 잘 처리해주지만 퇴사자가 직접 처리 여부를 확인해볼 필요는 있습니다. 만약 신고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을 경우 실업급여의 지급이 미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