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두겸 울산시장 프로필 나이 재산 경험 병역 (울산 남구청장 출신)

김두겸 울산시장 프로필 나이 재산 체험 병역 (울산 남구청장 출신)

포항스틸러스 축구단은 1973년에 창단된 경상북도 포항시를 연고로 하는 K리그 1 소속 프로축구단입니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옛날의 프로 축구클럽으로 많은 대표급 선수들을 배출했다. 2023년 기준으로 창단 50주년을 맞정 만큼 옛날의 역사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 단순한 소개, 역사, 경기장, 클럽하우스, 플레이스타일, 명매너 전당 등을 살펴보도록 하자. 이 글을 보고 난 후에는 당신도 아마 포항의 팬의 한 사람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조심스레 해봅니다.

K리그보다. 10년 먼저 탄생한 팀입니다. 이것으로 포항 홈구장인 스틸야드에 걸린 걸개 족보 없는 축구는 가라의 뜻을 설명하지 않아도 이해할 것입니다. 그만큼 옛날의 역사를 자신있게 이야기하는 팀입니다. 1973년 당시 포항제철현 포스코 박태준 회장의 강한 의지로 탄생한 포항은 한국축구사의 산증인입니다.


imgCaption0
승격 그거 인생 걸고 합시다

승격 그거 인생 걸고 합시다

2021년10월 10일 안산 그리너스와의 경기에서 마사 선수는 해트트릭을 기록한 후 인터뷰에서 모국어인 일본어가 아닌 한국어로 저는 개인적으로 지금까지 축구 인생에서 패배자라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이렇게 매 경기 인생을 바꿀 수 있는 경기가 있고. 어쨌든 승격, 그거 인생 걸고 합시다. 합니다라고 하며 큰 화제가 되었고, 대전팬과 축구팬을 넘어 많은 사람들에게 큰 인상을 남겼다. 특히 마사의 성실함과 한국말을 배우기 위한 노력 등이 알려지며 더욱 화제가 됐습니다.

인원은 그의 말에서 위로와 용기를 얻었고, 다시 그에게 응원을 건넸다. 이때 마사가 한 말이 2021년 대전 선수단과 관계자, 팬 모두를 하나로 만드는 좋은 역할을 했다고 평가받는다.

많은 팀과 축구팬들이 대한민국에서 축구하기 아니면 관람하기 좋은 구장을 떠올릴 때 단연 일 순위로 스틸야드를 떠올립니다. 스틸야드는 대한민국 최초의 전용구장이며 현재 포항스틸러스의 홈구장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포항은 스틸야드 건설을 통해 국내 축구 인프라의 선두주자로 나설 수 있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포스코 박태준 명예회장은 축구단 창단뿐만 아니라 인프라 구축에도 선구자적 역할을 했다. 대한민국 최초의 축구 전용구장이었던 현재의 스틸야드가 그것입니다.

총 공사기간 2년, 공사비용 110억 원을 들인 대형 프로젝트는 1990년 11월 9일 웅장한 모습의 국내 최초의 축구전용구장으로 선을 보였습니다. 관중석과 그라운드의 거리는 불과 6m에 남짓했고, 90분간 끊임없이 이어지는 선수들의 거친 숨결을 가까운 거리에서 관중들이 인지하고 더욱 크게 환호할 수 있었어요. 부대시설로 헬스장, 탁구장, 매점, 중계실 등을 설치하여 관중과 언론의 편의를 도왔다.

포항 유스시스템의 힘 화수분 축구

포항은 K리그에서 최초로 유소년 시스템을 구축했고, 자타공인 K리그 최고의 유소년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동국, 신화용, 황진성, 김승대, 강현무 등이 이 시스템을 거친 일반적인 선수들로 포철초포철중포철고로 이어지는 유소년 클럽의 힘으로 지속적으로 선수들을 발굴하여 많은 재정을 쏟아붓는 상위권 팀에 전혀 밀리지 않는 성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한 지붕 두 응원단

대전 하나 시티즌은 특정 응원 문화가 있습니다. S석에 자리 잡은 서포터즈 대전러버스 응원단과 E석에 자리 잡은 치어리더 하나원퀸즈가 함께 호흡을 맞춰 응요구하는 것인데 경기 전에 서로 소통을 하고 마이크와 앰프를 연결해서 서포터즈석과 일반석이 따로 노는 느낌이 아닌 조화를 잘 이뤄서 응원하여 더 좋은 분위기를 이루며, 대전 하나 시티즌만의 응원 문화로 만들어졌다.

클럽하우스

포항스틸러스 클럽하우스는 포항시 북구 송라면에 위치합니다. 2001년 한국 최초로 준공된 프로축구단의 클럽하우스로서 당시 유럽의 우수 구단에서만 볼 수 있던 클럽하우스를 드디어 한국프로축구에서도 볼 수 있게 된 것입니다. 2000년 3월 첫 삽을 뜬 이우 10개월여의 공사기간 끝에 2001년 1월 준공을 완료하였습니다. 건설비용은 80억 수준으로 당시 국가대표팀의 연습구장인 파주트레이닝센터가 90억 원의 예산으로 공사 중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당시 프로축구에 80억 원의 연습구장은 엄청난 규모였다.

지하 1층, 지상 3층의 규모에 천연잔디 2면, 인조잔디 2면의 연습구장을 갖추고 있습니다.

명매너 전당

이 글을 통해 포항스틸러스라는 팀의 소개와 연혁, 경기장, 클럽하우스, 플레이스타일 및 스틸러스웨이, 유스 시스템에 의한 화수분 축구, 명매너 전당에 관련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옛날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고, 누구나 좋아할 만한 경기를 보여주는 팀으로 앞으로 포항이라는 팀에 주목을 가지고 직관 및 중계를 통해 경기를 지켜본다면 당신은 이 팀을 응요구하는 팬이 될 것임을 필자는 조심스럽게 생각해 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승격 그거 인생 걸고

2021년10월 10일 안산 그리너스와의 경기에서 마사 선수는 해트트릭을 기록한 후 인터뷰에서 모국어인 일본어가 아닌 한국어로 저는 개인적으로 지금까지 축구 인생에서 패배자라고 생각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포항 유스시스템의 힘 화수분

포항은 K리그에서 최초로 유소년 시스템을 구축했고, 자타공인 K리그 최고의 유소년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한 지붕 두 응원단

대전 하나 시티즌은 특정 응원 문화가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