납작복숭아 먹는법 재배 특징 알아보자
채소 나라, 과일 나라과일 지인들 모양에 빗대어 납작 복숭아Flat peach 아니면 도넛 복숭아Donut peach라고 불리는 이색적인 이 복숭아는 중국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중국에서는 판타오Pantao라고 불리었는데 소설 서유기에도 희귀한 복숭아로 등장한다고 합니다. 중국의 도교 신화에 의하면 신들의 어머니 서왕모가 살고 있는 곤륜산에는 복숭아나무가 있었고 그중에서 3,000년에 한 번씩 열리는 귀한 복숭아로 판타오가 있습니다. 이 과일을 먹게 되면 구름을 타고 하늘을 날 수 있으며 늙지 않고 장생한다고 알려졌습니다.
도넛 복숭아 이름의 유래
1986년 Friedas Specialty Products의 창업자 딸 캐런 캐플런은 납작한 모양의 복숭아를 보고 도넛처럼 생겼다며 이 복숭아에 도넛Donut이라는 상표권을 얻어 도넛 복숭아 공급자로 10년간 독점하였습니다.
2000년대 초, 시장을 개방하면서 더 많은 농부들이 납작한 복숭아를 재배하고 여러가지 상점에서 판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다른 이름으로 원반 모양의 비행접시를 닮았다고 하여 UFO 복숭아라고 불리기도 합니다.딱복 vs 물복
천도복숭아는 겉면에 털이 없고 자두처럼 매끈하며, 속은 단단하고, 복숭아 중에 새콤한 맛이 가장 강한 품종입니다. 최근에는 당도가 높은 신품종들이 나와서 인기가 올라가고 있습니다. 천도는 과육이 단단하지만 숙성 정도에 따라 물컹해지기도 합니다. 털복숭아는 과육의 종류에 따라 식감과 맛이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황도는 단단하고 즙이 적으며, 백도는 과육이 부드럽고 즙이 많습니다. 복숭아 팬들 사이에서 과즙이 많은 물렁한 복숭아물복와 당도와 수분이 비교적 낮은 튼튼한 복숭아딱복에 대한 최애하는 점 싸움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백도 과육이 연하고 당도가 높습니다. 복숭아 품종의 약 70를 차지합니다. 황도 과육이 단단하고 과즙이 적습니다. 단맛이 강하며, 신맛은 약합니다. 천도 털이 없어 껍질째 먹을 수 있어 편하지만, 백도나 황도에 비해 새콤한 맛이 강합니다.
노화 방지
납작 복숭아에는 비타민과 항산화 성분이 들어가 있어서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노화를 예방해주고 마른 피부를 촉촉하게 만들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납작 복숭아에는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어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마른 눈을 촉촉하게 만들어주고 눈질환을 예방해줍니다. 납작 복숭아는 100g에 36칼로리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칼로리는 적고 포만감은 높아서 체중감량 중에 섭취하기 좋습니다.
어떤 복숭아를 골라야 좋을까?
맛있는 복숭아를 고르기 위해서는 4가지를 꼼꼼하게 살펴보아야 합니다. 꼭지에 상처가 있는 복숭아는 피합니다. 복숭아는 꼭지가 씨앗까지 이어져 있어 꼭지 주변이 상하거나 초파리가 심하게 꼬이는 경우에는 속이 물러지고 썩어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꼭지 부분 향기를 맡아보아야 합니다. 복숭아는 꼭지 부분에서 나는 향기가 진하고 달콤해야 합니다. 시큼하거나 쿰쿰한 향기가 나는 것은 상태가 좋지 않은 복숭아입니다.
복숭아 가운데 있는 골이 선명한 것을 고릅니다. 복숭아 끝이 뾰족한 것은 신맛이 강하므로 둥근 것을 고릅니다.
납작 복숭아도넛 복숭아
납작 복숭아는 도넛 복숭아로도 불리며 우리나라에서는 자주 보지 못하는 품종이지만 유럽, 미국 등지에서는 흔하게 볼 수 있는 품종입니다. 납작 복숭아는 이름처럼 납작하게 눌린 모양으로 도넛을 닮았습니다. 최근에는 국내에서도 거반도, 미니 반도라는 이름으로 재배되고 있으며 수확이 까다로워 아직까지 시중에 많이 보급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납작 복숭아 역시 흰 속살과 노란 속살 두 가지로 나뉘는데 흰 속살의 납작 복숭아가 당도가 높으며 새콤한 맛보다는 달달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수확할 때는 약간 딱딱할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부드럽고 말랑하며 과즙이 아주 여러가지 것이 특징입니다. 제철은 8월에서 9월 사이이며 백화점이나 인터넷을 통해 구매할 수 있습니다.
도넛 복숭아의 생김새
일반 복숭아보다. 크기가 작고 납작하고 둥근 모양을 지녔습니다. 도넛 복숭아라는 이름처럼 중앙 부분이 움푹 파여 있었는데 이 움푹 파인 부분 때문에 재배가 쉽지는 않다고 합니다.
껍질은 아주 부드럽고 과육의 색은 흰색으로 무른 편이라 칼로 베어내지 않고도 쉽게 먹을 수 있습니다. 제철은 5월에서 8월로 일반 복숭아에 비해 과즙이 더 풍부하여 단맛이 더 강하게 납니다. 도넛 복숭아는 디저트로 안성맞춤이며 잼, 과일청, 시럽, 주스, 케이크, 아이스크림 등에도 활용되고 있습니다.도넛 복숭아는 캐나다에서도 시즈널 과일로 아주 인기가 높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즐겨찻는 과일 중 하나가 복숭아인데 복숭아 털 알레르기가 있음에도 포기할 수 없는 도넛 복숭아입니다. 구입 후 오늘 정도 후숙 한 후 먹으면 달콤함을 더욱더 느낄 수 있는 너무 매력적인 과일입니다.자주 묻는 질문
도넛 복숭아 이름의 유래
1986년 Friedas Specialty Products의 창업자 딸 캐런 캐플런은 납작한 모양의 복숭아를 보고 도넛처럼 생겼다며 이 복숭아에 도넛Donut이라는 상표권을 얻어 도넛 복숭아 공급자로 10년간 독점하였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딱복 vs 물복
천도복숭아는 겉면에 털이 없고 자두처럼 매끈하며, 속은 단단하고, 복숭아 중에 새콤한 맛이 가장 강한 품종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노화 방지
납작 복숭아에는 비타민과 항산화 성분이 들어가 있어서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