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은 게임 스트리밍 업체 트위치를 포함해 수백 명을 정리해고 할 예정이다

아마존은 게임 스트리밍 업체 트위치를 포함해 수백 명을 정리해고 할 예정이다

회사가 어린 자녀를 양육하는 수습 워킹맘 직원에게 새벽과 공휴일 근무를 강요하고, 워킹맘 직원이 이를 이행하지 않자 채용을 거부한 것은 부당하다는 대법원 판결 판결 판단이 나왔어요. 본 판결은 사업주에게 소속 근로자에 대한 일가정 양립 지원을 위한 배려의무가 인정된다는 것을 최초로 명시하여 더욱 의미가 있습니다. 본 사안의 사실관계 여성 직원 A는 2008년부터 고속도로 영업소에서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일하며 어린 두 아이를 키워왔어요.

원래 일하던 용역업체는 직원A의 출산양육을 배려해 워킹맘에게 매월 35차례 다가올 초번 근무오전 6시오후 3시를 면제해줬고,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공휴일에 연차휴가를 이용해서 쉴 수 있도록 해왔어요. 그런데, 2017년 4월 새로운 용역업체가 들어오고, 수습 기간을 3개월로 정한 근로거래를 새로 체결하면서 사정이 바뀌었습니다.


불법 해고 대처 결과
불법 해고 대처 결과

불법 해고 대처 결과

대처 결과 종류 부당해고가 아닌 경우 노동위원회는 부당해고가 아니라고 결정하면 근로자의 대처 신청을 기각합니다. 근로자는 노동위원회의 결정에 불복할 경우 고등노동위원회에 재심청구를 할 수 있습니다. 부당해고인 경우 노동위원회는 대처 조치로 복직 명령, 임금 지급 명령, 손해 배상 명령을 할 수 있습니다. 부당해고로 인한 손해를 배상받게 됩니다.

부당해고인 경우
부당해고인 경우

부당해고인 경우

복직명령 사용자는 근로자를 해고하기 전과 동일한 조건으로 복직시켜야 합니다. 복직명령은 노동위원회의 결정이 있었던 날부터 10일 이내에 이행해야 합니다. 복직명령을 이행하지 않으면, 노동위원회는 사용자에게 1일당 통상임금의 150에 상당하는 금액을 과태료로 부과할 수 있습니다. 임금지급명령 사용자는 근로자가 해고된 날부터 복직명령이 이행되는 날까지의 통상임금을 지급해야 합니다. 임금지급명령은 노동위원회의 결정이 있었던 날부터 10일 이내에 이행해야 합니다.

임금지급명령을 이행하지 않으면, 노동위원회는 사용자에게 1일당 통상임금의 50에 상당하는 금액을 과태료로 부과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나 근로자는 노동위원회의 결정에 불복할 수 있습니다. 불복하려면 결정이 있었던 날부터 15일 이내에 고등노동위원회에 재심청구를 할 수 있습니다.

A씨는A 씨는 2023년 1월 1일부터 B회사에서 영업직으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A 씨는 2023년 6월 30일에 B회사의 사장인 C 씨로부터 7월 1일 자로 해고된다는 통지서를 받았습니다. C씨는 A 씨의 업무능력이 부족하고,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도 미흡하다고 말했습니다. A 씨는 이에 불복하고, 2023년 7월 15일에 관할 노동위원회에 불법 해고 구제신청을 했습니다. 노동위원회는 A 씨와 C 씨의 소명을 듣고, A 씨의 업무성과, 고객평가, 경고장 등의 증거자료를 검토했습니다.

노동위원회는 A씨의 업무능력이 평균 이상이고,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도 문제가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또한, C 씨가 A 씨에게 해고사유와 일자를 서면으로 통지하고, 해고예고수당을 지급하지 않았다는 점도 부당해고의 요인이라고 판단했습니다.

해고예고수당

해고예고수당이란 사용자가 근로자를 해고할 때 최소한 30일 전에 예고를 하지 않은 경우에 지급해야 하는 보편적인 임금 30일분 이상의 금액을 말합니다. 사용자가 근로자에게 7월 1일 자로 해고해야하는 내용의 통지서를 6월 15일에 교부한 경우, 30일 전에 예고하지 않은 15일분의 통상임금을 해고예고수당으로 지급해야 합니다. 해고예고수당을 지급하면 즉시 해고가 가능합니다. 해고예고수당은 근로자의 통상임금을 기준으로 계산합니다.

통상임금이란 근로자가 정상적으로 근무한 경우에 받을 수 있는 임금을 말하며, 기본급, 상여금, 수당, 인센티브, 복리후생비 등이 포함됩니다. 단,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해고예고수당을 지급하지 않아도 됩니다.

사업주나 근로자의 불복

노동위원회의 결정에 불복하는 경우, 고등노동위원회에 재심청구 혹은 법원에 소를 제기할 수 있습니다. 부당해고는 근로자의 보편적인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로, 근로자는 적극적으로 대처 신청을 통해 자신의 권리를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노동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대처 신청을 진행하고, 필요합니다.면 재심청구나 법에 따른 조치를 통해 근로자의 권리를 지킵시다. 불법 해고 대처 신청은 해고가 있었던 날로부터 3개월 이내에 해야하므로 조심을 필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불법 해고 대처 결과

대처 결과 종류 부당해고가 아닌 경우 노동위원회는 부당해고가 아니라고 결정하면 근로자의 대처 신청을 기각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부당해고인 경우

복직명령 사용자는 근로자를 해고하기 전과 동일한 조건으로 복직시켜야 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해고예고수당

해고예고수당이란 사용자가 근로자를 해고할 때 최소한 30일 전에 예고를 하지 않은 경우에 지급해야 하는 보편적인 임금 30일분 이상의 금액을 말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