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체중 대 과체중 어느 쪽이 건강에 더 위험할까요 BMI 나의 체질량지수 찾아가기
서구화된 좋지 않은 식습관과 운동량부족으로 많은 사람들의 체중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쉬운 미용이 목적이 아닌 건강을 위하고 각종 질환에 걸리지 않기 위해 체중감량은 무조건 필요한 부분입니다. 그래서 체중 증가 때문에 많은 분들이 걱정을 하고 있는데, 나의 체중이 정상인지, 아니면 비만인지 알고 싶어 하시는 분들이 계실 겁니다. 오늘은 나의 체중이 과연 정상인지 비만인지 알아볼 수 있는 BMI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BMI는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서 키와 체중을 통해 측정된 값이라 할 수 있습니다.
BMIBody Mass Iindex는 체질량 지수라고도 불리며 특정 건강 상태에 대한 위험요소를 평가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BMI지수는 키와 몸무게만을 이용하여 산출된 값이기에 구조화된 체지방을 계산하지는 못합니다.
저체중의 건강 위험
저체중은 과체중만큼이나 해로울 수 있습니다. 일상적인 기능을 지탱하기에 충분한 체중이 되지 않으면 건강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저체중과 연관된 몇 가지 건강 위험은 다음과 같습니다. 면역 체계 약화 저체중인 인원은 면역 체계가 약해 감염과 질병에 더 취약한 경우가 많습니다. 영양 결핍 체중이 부족하면 전반적인 웰빙에 필요한 비타민과 미네랄과 같은 필수 영양소가 결핍될 수 있습니다. 근육량 감소 저체중은 근육 소모로 이어져 일반적인 신체 활동조차 수행하기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호르몬 불균형 저체중은 호르몬 장애를 일으켜 여성의 불규칙한 생리 주기 및 등등 호르몬 문제점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뼈 건강: 저체중은 뼈를 약화시켜 골절과 골다공증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BMI지수로 알아보는 나의 체중상태
BMI의 정상지수와 비만지수 우리나라에서는 BMI지수 23까지는 정상으로 보고 있으며 25 이상부터 비만으로 정하고 있지만 미국의 경우에는 BMI지수 30 이상을 비만으로 정하고 있기도 합니다. BMI지수를 계산할 때 나이와 성별, 인종에 따라 체지방률이 다를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여자와 남자의 BMI지수가 같다고 하여도 여자가 체지방률이 더 높고, 나이가 적을수록 같은 수치라도 체지방률은 낮아지기에 감안하셔야 합니다.
BMI지수가 저체중이 나왔다면 조금은 살을 찌워도 괜찮지만, 2325 사이라면 과체중에 대한 관리가 필요한 상태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BMI지수 25 이상이 나왔다면 비만으로 고혈압과 당뇨, 고지혈증과 같은 대사증후군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지게 되므로 무조건 체중감량이 필요합니다.
운동은 어떠한 방식으로 하나
대부분의 사람들이궁금해 할 것입니다. 그리고 실제로 그렇게도 많이 묻는다. 어떤 운동을 했느냐고. 사실 체중감량에 성공했다고 하면 지금도 대부분의 사람들이식단보다는 운동에 더 비중을 두는 것 같다. 하지만 단언컨대, 체중감량을 위해서라면, 운동은 무조건 가성비 있는 방법이 아니라고 말할 것 같다. 먹는 것을 조절하기 힘드니 운동이라도 하겠다는 속마음일텐데, 확신컨대 지속가능하기가 다소 어려운 방법이고, 또 근원적인 내장기관 건강과는 상대적으로관련이 적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그러면 운동은 왜 하나? 대략은 이 정도로 말할 것 같다. 그런데, 재밌는게 저런 것을 추구하여 운동을 하다보니 체중감량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너무 당연한 얘기지만 골격근량의 손실을 최소화하면서 체지방만 (결과적으로) 감량한 것으로 보이는 것은 사실상 운동 덕분입니다.
자주 하는 질문
Q. 과체중과 비만은 어떠한 방식으로 다른가요? 과체중은 정상체중을 초과하여 체중이 많이 늘어난 상황을 말하고, 비만은 체중이 과체중을 넘어 각종 질환에 노출될 위험이 많은 상태임을 말합니다. 우리나라도 비만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빠르게 상승 중에 있습니다. Q. 비만이 있는 사람들이 더 병에 잘 걸리는 건가요? 비만은 정도에 따라 경도 비만, 중정도 비만, 고도비만으로 나뉘는데 고도 비만의 경우는 당뇨병과 고혈압, 고지혈증, 관상동맥질환 및 각종 암과 관절질환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비만이 원인이거나 비만과 높은 연관성으로 이상지질혈증, 고혈압, 대사증후군, 골관절염, 쿠싱증후군, 우울증 등 많은 질환들이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저체중의 건강 위험
저체중은 과체중만큼이나 해로울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BMI지수로 알아보는 나의
BMI의 정상지수와 비만지수 우리나라에서는 BMI지수 23까지는 정상으로 보고 있으며 25 이상부터 비만으로 정하고 있지만 미국의 경우에는 BMI지수 30 이상을 비만으로 정하고 있기도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운동은 어떠한 방식으로 하나
대부분의 사람들이궁금해 할 것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