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질 원인과 이유, 치질증세 예방법, 항문 청결 세척 정보

치질 원인과 이유, 치질증세 예방법, 항문 청결 청소 정보

현실과 건강 항문 튀어나옴 증상인 치핵은 현대인들에게 자주보이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이 글을 보고 계신 여러분들도 혹시 항문 튀어나옴 증상과 같은 치핵증상을 겪고 계시진 않으신가요? 그렇다면 이시간부터 집중해서 읽어보세요 항문 튀어나옴 원인은 무엇인가요? 항문 튀어나옴의 원인은 다양한데요, 유전적인 요인 혹은 변비나 설사 등 배변 습관 문제로도 발생할 수 있으며, 오랜 시간 앉아있는 직업인 경우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또한 과음 및 스트레스 역시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항문 튀어나옴 치료방법은 어떤것들이 있나요? 항문 튀어나옴 초기라면 보존적 치료만으로도 충분히 개선될 수 있지만, 이미 진행되었다면 수술치료가 불가피합니다.


imgCaption0
직장 건강에 최악인 생활 패턴

직장 건강에 최악인 생활 패턴

식습관은 직장암 발병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칩니다. 국가암정보센터에 의하면 동물성 지방과 포화지방이 많은 음식을 장기간 즐기거나 돼지고기와 소고기 등 붉은 고기나 소시지, 햄, 베이컨 등 육가공품을 지속해서 많이 먹으면 위험이 높아지는데요. 식이섬유가 많은 채소나 과일을 덜 먹거나 육류를 굽거나 튀겨서 자주 먹는 습관도 여기에 관여를 하게 됩니다. 신체 활동 부족도 위험 요인이 될 수 있는데요. 운동은 장의 연결 운동을 촉진하여 대변이 장을 통과하는 시간을 줄여 대변의 발암 물질들이 장점막과 접촉하는 시간을 간단하게 합니다.

인공 항문을 달 위험이 높다.

암이 항문으로부터 35cm 떨어진 직장암의 경우 항문 기능을 보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암이 항문 괄약근을 침투했거나 항문 기능 보존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면 거의 모든 복회음 절제술이란 것을 시행하는데요. 복부와 회음부를 삭제하여 암이 있는 곳과 직장과 결장의 일부를 절제하고 남아 있는 결장의 끝을 대변의 배출 통로인 인공 항문으로 만드는 수술입니다.

항문거근증후군

항문거근증후군은 항문 괄약근에 생기는 일종의 근육통입니다. 앉아있을때 항문 속 특히 왼쪽 부위에 뻐근한 통증을 느끼며, 변을 보기 전에 더 악화되기도 하고, 때로는 항문이 빠지는 느낌이나 탁구공 같은 게 속에 들어있는 느낌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또한, 드물게는 항문 주위가 고춧가루를 뿌린듯이 화끈거리다고 이야기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병은 수술로 고쳐지는 병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매번 치질 때문에 생긴 통증으로 착각하고 치질수술을 받는 분들도 있습니다.

항문 가까이에 암이 생겨 있을때 항문통증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정확히는 항문 속의 통증, 즉 직장통이라고 말할수 있으며, 뻐근한 통증으로 나타나는데 통증의 특성만으로는 다른 질환들과 바르게 구분하기 힘들다. 보통 변이 급하고, 변을 본 후에도 계속 잔변감이 남아 자꾸 화장실을 자주 가거나, 약간 지저분한 피가 나오기도 합니다.

항문직장주위 농양

갑자기 항문 통증이 있다면 농양 때문이 아닌지 꼭 확인을 해야 합니다. 시간이 지체하면 농양고름집이 점점 커져서 괄약근을 포함한 주변 조직들을 상하게 하고, 혹시 깊은 곳에 직장 농양이 생겨 있는 경우라면 꼬리뼈 앞쪽을 타고 복강 뒷쪽으로 고름이 번져나가는 매우 치명적인 합병증도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심한 설사 후에 이런 증상이 있다면 농양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그것은 항문 속 깊이 직장 주위에 고름이 잡히는 경우이며 이때는 항문 겉으로 거의 표시가 나지 않습니다.

다만 항문 속이 뻐근하고 열이 나며 몸살끼가 있습니다.

변을 볼때 자주 가끔씩 끝없이 찢어지면서 혹은 스치는 느낌이 통증이 있다면 보통 치열 때문입니다. 이경우 보통 휴지에 새빨갛게 물든 피가 묻게 됩니다. 피가 흐릿하거나 주의해서 보지 않으면 피가 잘 안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질 방지 관리 방법

항문 질환을 예방하거나 치유함에 있어서 가장 필요한 것이 항문 세척입니다. 기본적이고도 당연하게 생각하지만, 이를 가벼이 여기고 항문 위생을 소홀히 하여 치질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대변 볼일을 본 후 휴지로만 항문을 닦지만, 휴지로 닦는 것 만으로는 제대로 청결을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더욱이 항문 주변으로 털이 있는 인원은 휴지만으로 잔변을 제거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흔히 생활 속에서 활용하는 물티슈로 닦는 것이 휴지만 활용하는 것보다는 낫겠지만, 건강한 항문은 몰라도 치질 항문질환자는 가급적 물티슈 사용도 자제해야 합니다.

이는 물티슈에 함유된 화학 성분이 손상된 항문 주변의 피부를 자극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가장 좋은 이상적인 항문 세척방법은 물 세척입니다. 대부분의 화장실에는 변기 가까이에 세면대나 수도꼭지가 있으므로 이를 활용하면 좋겠으나, 항문질환 환자가 아닌 이상 번거롭고 불편하여 물세척을 꺼려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직장 건강에 최악인 생활

식습관은 직장암 발병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공 항문을 달 위험이

암이 항문으로부터 35cm 떨어진 직장암의 경우 항문 기능을 보존할 수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항문거근증후군

항문거근증후군은 항문 괄약근에 생기는 일종의 근육통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