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닝운동후 일어나는 두통에 관하여 서

러닝운동후 발생하는 두통에 관해 서

당뇨, 활동 후 혈당이 오르는 이유? 많은 당뇨환자 분들께서 식후 혈당 조절에 신경을 쓰시고 계십니다. 혈당을 조절하는 방법은 크게 세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혈당을 급하게 올리지 않는 음식을 섭취 식이요법 식후 혈당이 급오르는 시점에 에너지를 소비하여 혈당수치를 조절하는 방법 운동요법 당뇨주사제나 경구투여제를 통한 혈당 조절 약물 복용 약물요법 평소에 혈당이 너무 높으신 분들이 아니면 어쩌면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을 병행하여 혈당을 조정하고 계실텐데, 물론 약물 요법을 적용하시는 분들이라도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은 당연히 같이 병행하여야 합니다.


과도한격렬한 운동으로 인한 간에서 당합성 촉진 아드레날린 분비
과도한격렬한 운동으로 인한 간에서 당합성 촉진 아드레날린 분비


과도한격렬한 운동으로 인한 간에서 당합성 촉진 아드레날린 분비

운동으로 하면 근육이 평소보다. 적지않게 움직이기 때문 더욱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게 되는데, 우리 육체는 포도당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 때문 몸에서 혈당수치를 높여 포도당을 끌어다. 쓰게 됩니다. 이럴 때 혈액에 당을 공급해주는 곳은 많은 양의 포도당이 글리코겐 형태로 저장되어있는 간입니다. 간에서 포도당을 방출하기 위해서는 아드레날린이라는 호르몬이 필요한데, 아드레날린은 부신수질이라는 곳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신체가 위급한 상황극적인 상태에 놓여있거나 긴장할 때 신체의 대응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뇌의 판단능력반응능력, 심장박동수, 체온, 혈압을 증가시키고 간에서 포도당을 방출시켜 혈당을 오르게 하는 호르몬입니다.

이 아드레날린은 운동을 할 때도 자연히 분비됩니다.

그렇다면 운동을 그만두어야 하는가?
그렇다면 운동을 그만두어야 하는가?

그렇다면 운동을 그만두어야 하는가?

운동을 하면 혈당이 오르는 경우가 발생한다고 하니 그만두어야겠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었으나 결코 그런 생각을 하시면 안됩니다. 운동으로 발생하는 고혈당이 몸에 주는 해를 1로 치면, 운동이 몸에 주는 이로움은 1000 이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한다고 매년 혈당이 오르는 건 드문 편이며, 운동을 하고 나면특히 유산소 활동 혈당이 내려가고 혈당이 내려간 상태를 쭉 계속하는 걸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운동을 지속적으로 하면 혈당조절능력이 크게 향상되어서특히 근력활동 낮은 혈당을 유지하는데 큰 도움을 주고 뼈와 근육, 혈관을 포함한 몸 자체가 튼튼해지기 때문 장기적으로 보시면 훨씬 이득입니다. 또한 운동을 지속적으로 하다보시면 신체에서 받아들이와 닮은 운동부하가 늘어나고 혈당조절능력이 어느정도 회복되어 운동후 고혈당 증상이 나타나는 빈도가 줄어드는걸 경험하게 되므로 걱정하지 마시고 지속적으로 해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