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소득세 계산 방법, 계산기 바로가기
퇴직소득세 세율 계산방법 2023년 2023년 02월 06일 퇴직 소득세율을 살펴볼까요. 퇴사하면 퇴직금을 받는데, 이 역시 소득이기 때문에 세금이 붙습니다. 2023년 퇴직소득세율과 근속연수 공제율이 상향 조정되고 퇴직소득세 부담이 줄었습니다. 이번에는 퇴직소득세율을 살펴보고, 쉽게 퇴직소득세를 산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대부분이 퇴직금에도 세금이 있다는 것을 모릅니다. 하지만 퇴직금도 소득이기 때문에 당연히 퇴직소득세를 내야 합니다.
다만 퇴직금이 일제히 지급되기 때문에 금액이 클 경우 종합소득세율을 적용하면 세 부담이 클 수밖에 없습니다. 근로 기간 동안의 노동 대가이기 때문에 다른 세금 제도가 있습니다. 분리과세는 종합과세 대상이 아니며, 장기간 근로한 소득의 일부이기 때문에 근속기간을 고려해 세금을 산정합니다.
퇴직 소득세 계산 방법.
퇴직금 역시 소득의 하나로 볼 수 있으므로 퇴직금에 대한 세금이 발생되어 이를 퇴직 소득세라고 합니다. 퇴직 소득세를 계산 하기 위해서는 세율과 공제 되는 금액이 발생되지만 퇴직금 총액에서 근속기간에 따라 공제 되는 금액으로 근속기간에 따라 공제 되는 금액을 공제 후에 계산하는 금액을 환산급여라고 하고 환산급여를 또 다시 환산급여 구간별 공제액에 따라 그 공제액이 달라지게 됩니다. 따라서 최종 퇴직금은 환산급여에서 공제되는 금액까지 공제 한 후 계산한 금액을 종합 소득세 세율표에 따라 퇴직 소득세를 계산하고 퇴직 소득세까지 공제한 금액을 최종 지급해야할 퇴직금으로 계산 할 수 있습니다.
1 계속근로기간 산정 방법
계속근로기간이 1년 미만이거나, 4주간 평균 1주간의 소정 근로시간이 15시간 미만인 근로자가 퇴직할 때 사용자는 퇴직급여를 지급하지 않아도 됩니다. 계속근로기간 퇴직금 산정의 기초가 되는 계속근로기간은 근로계약 체결 시부터 근로계약 종료 시까지의 근로계약존속기간 이른바 재직기간을 이야기하는 것으로, 계속근로기간은 실근로기간과는 무관하며, 개근 아니면 출근과 관계없으며, 그 사업 아니면 사업장에 적을 계속 가지고 있는 한 계속근로기간에 포함됩니다.
근로기간을 갱신 아니면 반복한 기간은 물론, 계열기업 간 사직과 입사의 형식이 반복되더라도 실질적인 전보인 이상 모든 근속기간을 계속근로기간으로 인정합니다.
3 퇴직금 계산 예제.
이렇게 계산해서 나온 퇴직금 5,690,390원을 근속기간에 따른 공제액과 환산 급여 구간별 공제액 그리고 과세 표준 구간별 세율을 적용한 퇴직소득세까지 적용해서 계산해 보시면 근속 기간은 2년으로 근속연수 5년 이하 구간에 해당하는 공제액 30만원 2년 60만원, 환산 급여는 5,690,390 600,000 5,090,390원으로 해당 금액은 환산급여 구간 800만원 이하 구간에 해당하기 때문에 환산급여의 100 금액을 공제 하여 5,090,390원을 공제 하게 됩니다.
따라서 최종 퇴직금 5,690,390 600,000 5,090,390 0원이기 때문에 퇴직 소득세역시 과세 표준에 어떠한 구간을 0으로 곱하더라도 0원이기 때문에 현실 차감해야할 퇴직 소득세는 0원이 됩니다.
은퇴하는 직장인이 퇴직소득세를 줄이는 방법은?
퇴직소득세는 퇴직 후의 노후 생활에 큰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은퇴하는 직장인들은 퇴직소득세를 줄이는 방법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21 퇴직금을 분할하여 수령하기 퇴직금을 일제히 수령하면 퇴직소득세를 일제히 납부해야 합니다. 따라서 퇴직금을 분할하여 수령하면 퇴직소득세를 분할하여 납부할 수 있습니다. 22 퇴직소득공제받기 퇴직소득공제는 퇴직금을 수령한 근로자가 받을 수 있는 세액공제입니다.
퇴직소득공제를 받으면 퇴직소득세를 줄일 수 있습니다. 23 연금 계좌로 퇴직금을 납입하기 퇴직금을 연금 계좌로 납입하면 퇴직소득세를 줄일 수 있습니다. 연금계좌로 납입한 퇴직금은 연금으로 수령할 때까지 세금을 납부하지 않아도 됩니다.
퇴직소득세 계산기
퇴직소득세는 과세표준, 근속연수, 세율 등을 종합적으로 계산해야 합니다. 퇴직소득세 산정방식이 복잡하기 때문에 국세청에서 쉽게 퇴직소득세를 산정할 수 있게 해 줍니다. 국세청 홈택스 메인 화면에서 모의계산 메뉴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시뮬레이션 계산 메뉴에서 퇴직소득세 금액 계산기를 선택합니다. 퇴직소득세 계산기는 과세표준액이 연도별로 다르기 때문에 연도별로 퇴직소득세 산정기준을 선택합니다. 퇴직소득세는 소득자의 인적사항과 퇴직급여 현황, 근속연수 등을 입력하면 쉽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퇴직소득세 산정방식은 근속연수에 따라 공제금액이 달라집니다. 2023년 퇴직금에 대한 퇴직소득세를 산정할 때 근속연수에 따라 공제한 금액이 상향 조정됐습니다. 지금까지 퇴직소득세와 세율을 계산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퇴직 소득세 계산 방법.
퇴직금 역시 소득의 하나로 볼 수 있으므로 퇴직금에 대한 세금이 발생되어 이를 퇴직 소득세라고 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1 계속근로기간 산정 방법
계속근로기간이 1년 미만이거나, 4주간 평균 1주간의 소정 근로시간이 15시간 미만인 근로자가 퇴직할 때 사용자는 퇴직급여를 지급하지 않아도 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퇴직금 계산 예제.
이렇게 계산해서 나온 퇴직금 5,690,390원을 근속기간에 따른 공제액과 환산 급여 구간별 공제액 그리고 과세 표준 구간별 세율을 적용한 퇴직소득세까지 적용해서 계산해 보시면 근속 기간은 2년으로 근속연수 5년 이하 구간에 해당하는 공제액 30만원 2년 60만원, 환산 급여는 5,690,390 600,000 5,090,390원으로 해당 금액은 환산급여 구간 800만원 이하 구간에 해당하기 때문에 환산급여의 100 금액을 공제 하여 5,090,390원을 공제 하게 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