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의금 축의금 봉투 쓰는법( 금액 기준)

조의금 축의금 봉투 쓰는법(+금액 기준)

부조금은 경조사에 모두 포함되는 단어로, 축하하거나 위로하는 날에 모두 사용합니다. 즉, 결혼식, 돌잔치, 장례식 등 여러가지 행사에서 마음을 전하는 데 사용되는 금액입니다. 부조금은 상대방에게 도움을 주기 위한 것으로, 상황에 따라 돈이나 물건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조의금은 상대방의 죽음을 슬퍼하며 표하는 금액입니다. 고인의 장례식에서 유족에게 마음을 전하고, 장례비용을 일부 도와주기 위해 사용됩니다. 조의금은 고인에 대한 애도와 한 번에 유족에 대한 위로의 마음을 담은 금액입니다.

부의금은 상가에 장례비용을 돕기 위해 보내는 돈이나 물품을 의미합니다. 고인의 장례식에서 장례비용을 일부 지원하기 위해 사용되는 금액으로 부조금과 유사한 의미를 가지지만 고인의 죽음과 연관된 경우에 사용됩니다.


imgCaption0
조의금 적정 액수, 금액

조의금 적정 액수, 금액

조의금, 부의금, 근조금을 낼 때 홀수 단위의 금액을 내야 합니다. 그래서 보통 3만원, 5만원, 10만원, 15만원 이렇게 내며, 새돈을 내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사용했던 돈인 헌돈을 조의금으로 내는 것을 관례로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천원짜리를 내는 것은 유가족에 대한 모욕으로 받아들일 수 있으니 무조건적으로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공무원, 공직자 조의금

공무원과 공직자의 경우 조의금을 낼 때 금액을 고려해야합니다. 부정청탁금지법에 의해 축의금과 조의금은 최대 5만원까지만 가능하며, 화한이나 조화의 경우 최대 10만원까지 가능합니다. 하지만, 업무 관련성이 없을 경우 즉, 지인이나 친구 사이에서는 예외조항으로 적용되니 이 점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

조의금 부의금 봉투 양식이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양식을 프린트하셔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조의금 부의금 액수

부의금 액수는 개인의 경제 사정과 친분을 고려하여 결정하면 됩니다. 부의금을 받았던 경우, 받은 금액에 상응하는 액수를 내는 것이 좋습니다.

부의금 액수는 음양호행설에 따라 1만, 3만, 5만, 7만, 10만, 15만 등의 홀수로 합니다. 10만 원은 짝수지만 3만 원 + 7만 원 홀수로 구성되어 있다고 해서 부의금에 있어서는 홀수로 인정하기 때문입니다.

정리해서 쉽게 말하면

1 축의금 결혼식이나 돌잔치와 같은 경사스러운 일을 축하하기 위해 내는 돈. 2 부의금 장례식과 같은 슬픈 일을 위로하기 위해 내는 돈. 3 부조금 축의금과 부의금을 통틀어 이르는 말. 4 조의금 부의금과 같은 뜻.

✅ 축의금 봉투 앞면에 이름을 쓰는 위치는 어디인가요?

보통 왼쪽 하단에 세로로 적습니다. 만약 오른쪽 하단에 적으면 lsquo;좌하rsquo;라고 씁니다. 좌상(左上)·우상(右上)·좌중(左中)·우중(右中)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다만 최근에는 한자 대신 한글로 적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장례식장 부의금 적정 금액

부의금은 거의 모든 혼례 축의금 보다는 액수가 적은 편입니다. 하지만, 부의금 금액을 정하는 것은 연마다 있는 일인데도 생각을 많이 하게 되고 어려운 것 같습니다. 하지만, 부의금과 축의금은 자신의 경제사정에 맞는 금액으로 선정하는 것 받는 사람이나 주는 사람에게도 좋습니다. 부의금을 내실 때 주의하실 점은 부의금을 내실 때 홀수로 맞춰서 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들어, 부의금을 내실 때 3,5,7,10,15만 원처럼 짝수가 아닌 홀수로 내야하는 것입니다.

10만 원은 수학적으로 짝수이긴 하지만, 만 단위가 올라간 것으로 취급하여 다시 1로 치기 때문에 홀수로 취급합니다. 참고로, 부의금 및 조의금 금액은 설문조사에 의하면 직장 동료 부모상의 부의금 적정금액 5만 원이 52, 10만 원이 44로 조사되었으니, 필요하신 분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혼례 때 받는 봉투 이름은 뭔가요?

봉투 앞면에는 신랑측인지 신부측인지 구분해서 써야하는데요 왼쪽 하단에 세로로 한자로 신랑 측이면 사위 서자를 쓰고 신부 측이면 며느리 부자를 씁니다. 그리고 오른쪽 상단에 보내는 사람의 이름을 씁니다. 만약 기업 협력자에게 보낸다면 소속 부서나 직급을 적고 친구라면 이름만 최소한 무무방합니다. 이렇게 축의금 봉투를 작성할 때는 받는 사람과의 관계, 그리고 자신의 소속이나 직급 등을 분명히 해서 적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축의금을 주고받는 과정에서 서로에 대한 예의를 표하고 또한 나중에 감사의 인사를 전할 때 참고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게 됩니다. 축의금에 대한 이런 꼼꼼한 주의 사항들은 결혼식이나 돌연회 등의 행사에서 서로 간의 마음을 전달하는 필요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이런 문화적 관습과 예절을 잘 이해하고 따르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조의금 적정 액수, 금액

조의금 부의금, 근조금을 낼 때 홀수 단위의 금액을 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공무원 공직자 조의금

공무원과 공직자의 경우 조의금을 낼 때 금액을 고려해야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조의금 부의금 액수

부의금 액수는 개인의 경제 사정과 친분을 고려하여 결정하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