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서 지난해 적발된 마약 물량 1톤 이상수리남 현실화

한국서 지난해 적발된 마약 물량 1톤 이상수리남 현실화

현재 수리남 드라마가 흥행을 이끌면서 마약 밀매에 대한 경각심이 생기는 가운데 대한민국에서 작년에만 적발된 마약 밀수 물량이 1톤이 넘는다고 밝혔습니다. 한국도 마약 국가가 되는 건가요? 절대 아닙니다. 요즘 대한민국에서 마약이 점점 갈수록 쉽게 접해지고 있다고 합니다. 더 이상 영화에서나 보던 그런 장면이 아니게 되었는데요. 특히나 이번 넷플릭스 드라마 수리남에서 수리남 지역에 사는 실화에 바탕한 조봉행 씨가 코카인 밀매를 통해 한 때 마약왕이라고 불렸고 영화 스토리 내에서 한국으로까지 코카인을 밀매하려는 시도가 있었는데요. 이게 현재 현실로 일어나고 있습니다.


수리남 관련주 콘텐트리중앙
수리남 관련주 콘텐트리중앙

수리남 관련주 콘텐트리중앙

수리남의 흥행에 따라 가장 큰 영향을 받는 종목은 콘텐트리중앙입니다. 콘텐트리중앙은 수리남의 제작사인 퍼펙트스톰필름의 간접지분을 100 보유하고 있습니다. 콘텐트리중앙은 계열사를 통해 방송 콘텐츠 투자일을 영위하고 있으며, 극장운영 및 방송용 프로그램 제작과 유통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콘텐트리중앙은 2022년 9월 13일 종가 기준 40,900원입니다. 시가총액 7,841억원의 코스피 260위 수준의 기업인데요. 수리남의 인기 기대감으로 장중 한 때 10가까운 곳에서 급등하였지만, 컨센서스상 목표주가는 58,450원수준입니다.

드라마보다. 더 드라마같은 실화 조봉행 사건
드라마보다. 더 드라마같은 실화 조봉행 사건

드라마보다. 더 드라마같은 실화 조봉행 사건

조봉행은 2009년부터 2011년 판결을 받을 때까지 국내에서도 들썩하였던 사건이었습니다. 당시 한국인이 외국에서 그토록 유력한 마약왕이 될 줄을 아무도 상상하지 못했고 특히나 조봉행은 대한민국에서 사기를 치고 달아난 후에 마약왕이 되었기에 더 많은 관심이 기울어졌었습니다. 2005년에는 인터폴 수배 명단에 오를 정도로 전 세계적으로도 큰 이슈가 되었었습니다. 그래서 당시 있었던 조봉행 사건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내용이 길긴 하지만 정말 수리남 드라마보다. 더욱 비사실적인 실화 이야기라고 하니 한번 보시고 수리남 드라마를 보시면 구체적인 내용들을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될 거라 생각이 듭니다

먼저 조봉행은 1952년생으로서 대한민국과 수리남의 이중 국적을 가지고 있는데요, 사건이 시작된 것은 90년대 말부터 있었습니다.

사건 해다짐 핵심인물 K씨의 등장

조봉행의 마약 사업은 시간이 흐르면 빠르게 확장되어 전 세계로 퍼져갔고 2005년에는 인터폴 수배 명단에도 오르게 됩니다. 당시 조봉행의 마약 사업은 일본까지 진출한 상태로 조만간 한국에 마약을 공급할 계획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한국에 마약을 공급할 것이라는 첩보는 대한민국 경찰과 국정원까지 흘러 들어가게 됩니다. 이에 국정원은 조봉행을 체포할 계획을 세우지만 수리남에 경찰과 국 조직이 조봉행에게 매수된 상태였으며 수리남에는 대한민국 현지 대사관도 없던 상황이었기 때문에 조봉행을 체포하는 것은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국정원은 수리남에서 일을 합니다. 조봉행 때문에 실패하여 낭패를 본 K씨를 찾아냅니다. 국정원은 K씨에게 조봉행을 체포하는데 협조를 요청했고 K씨는 이를 수락합니다. 조봉행을 잡기위해 K씨는 마약거래 브로커로 위장하여 조봉행에게 접근합니다.

마약왕 조봉행 체포작전 시작

그렇게 시간이 흐른 뒤 2008년 K씨와 국정원 그리고 미국의 마약 수사기관이 움직이기 시작합니다. K씨는 먼저 마약의 위치와 규모를 파악합니다. K씨가 조봉행에게 한국에 납품할 마약을 직접 봐야겠다고 요청하니 조봉행은 K씨에게 1.2t 거래가로 1조원이 넘는 코카인 더미를 보여주게 되었고 K씨는 마약의 위치를 알아내어 국정원에게 넘깁니다. 국정원은 DEA와 검거 작전을 세우지만 미국 DEA에서 무장한 마약 조직원들과의 대규모 총격전을 우려하여 검거 작전에 소극적이었고 그 전략은 실패하게 됩니다.

작전 이후 K씨는 신변의 위협에 두려움을 느껴 2008년 9월 한국으로 귀국하게 됩니다. 조봉행의 검거를 포기할 수 없었던 K씨와 국정원 그리고 DEA는 조봉행을 수리남 밖으로 유인해 체포하는 작전을 펼칩니다.

마약 양에 따른 투여 인원수는 얼마나 될까?

앞서 언급된 필로폰 22kg는 73만 명이 투여할 수 있는 분량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최근 5년간 적발된 2톤이 넘는 양의 마약 투여 인원은 얼마나 될까요? 22킬로가 22000그램에 달하는 양이니 73만 명 분으로 나누게 되면 0.03 그램당 한 사람이 투여할 수 있는 양이라고 계산이 됩니다. 즉 30그램이 한 사람 마약 투여 양이라는 것인데요. 그렇다면 2톤이 넘는 저 마약은 얼마나 많은 사람이 투여할 수 있을지 계산기를 두들겨 봤습니다.

2톤 2백 킬로 정도 되는데 2톤으로만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2톤은 2천 킬로그램이죠. 그럼 그램수로 바꾸게 되면 2백만 그램이 되게 됩니다. 2백만 그램은 2십억 그램으로 나뉘게 되죠. 2십억 그램을 20그램으로 나뉘게 되면 거의 6천6~7백만 명이 투여할 수 있는 양의 마약이 단 5년 안에 한국으로 밀수되어 들어오려고 했던 것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수리남 관련주 콘텐트리중앙

수리남의 흥행에 따라 가장 큰 영향을 받는 종목은 콘텐트리중앙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드라마보다 더 드라마같은 실화 조봉행

조봉행은 2009년부터 2011년 판결을 받을 때까지 국내에서도 들썩하였던 사건이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사건 해다짐 핵심인물 K씨의

조봉행의 마약 사업은 시간이 흐르면 빠르게 확장되어 전 세계로 퍼져갔고 2005년에는 인터폴 수배 명단에도 오르게 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