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세액공제 ① 자녀세액공제

연말정산 세금감면 ① 자녀세액공제

세금감면 항목 중 자녀세액공제는 기본공제 대상자에 해당하는 자녀입양자위탁아동 포함로서 만 7세 이상이어야 해당이 됩니다. 자녀가 있으면 부부 중 세액 혜택이 유리한 쪽으로 공제받는 게 좋겠죠. 나누어서 공제받는 것보다. 한 사람이 모든 자녀를 공제받는 게 더 혜택이 클 수 있습니다. 자녀세금감면 연말정산이나 종합소득세 신고 시 아래의 공제 기준에 따라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녀의 수가 2명까지는 30만 원이지만 그 이상인 자녀부터는 1명당 30만 원씩 공제가 됩니다.

만약 자녀가 4명인 경우 총 90만 원자녀 2명은 30만 원, 나머지 자녀 2명 하나하나씩 30만 원의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imgCaption0
자녀장려금 더 줄게

자녀장려금 더 줄게

저소득 가구의 양육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시행된 자녀장려금 지원 대상이 내년부터 100만 가구로 두 배 증가합니다. 또한, 자녀장려금을 받을 수 있는 가구의 소득요건이 현행 4000만원 미만에서 7000만원 미만으로 대폭 완화되면서, 자녀 한 명당 최대 지급액도 80만원에서 100만원으로 인상됩니다. 자녀장려금은 세금 환급식으로 지원되는데, 부부 합산 연 소득액이 7000만원 미만이면서 주택, 자동차 등 가구원 합계 재산이 2억4000만원을 넘지 않아야 신청 자격이 주어집니다.

또한, 여섯 살 이하 영유아의 의료비에 대해서는 한도 없이 전액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이로써 저소득층 가구의 부담을 덜어주고 출산율 증가를 도모하는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주택청약종합예금 소득공제 한도 증가

주택청약종합예금 납입액에 대한 소득공제 한도도 올라갑니다. 현재 무주택 세대주이면서 총급여액이 7천만원 이하인 근로자는 주택청약예금 납입액의 40를 근로소득요금에서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는 이때 공제 한도를 과거 연 240만원에서 300만원까지 늘려주기로 했습니다. 이를 통해 주택 구매를 위한 저축을 더욱 유도하고 주택 청약 저축을 활성화하고자 합니다.

주담대 이자상환 소득공제 최대 2배

정부는 LTV에 맞는 대출 이자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이자 상환액의 소득공제 한도를 최대 2배로 늘리기로 결정했습니다. 현재 무주택 아니면 1주택 근로자인 세대주가 획득 당시 기준시가가 5억원 이하인 주택을 보유하기 위해 주택담보대출을 받은 경우 근로소득에서 대출 이자 상환액을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이제 공제 한도는 연 300만원sim1천800만원에서 600만원sim2천만원으로 늘어납니다. 상환 기간이 10년 이상이면서 고정금리 아니면 비거치식인 주택담보대출의 경우 연 300만원에서 600만원으로 2배로 늘어납니다.

또한, 공제를 받을 수 있는 주택의 기준 시가는 5억원 이하에서 6억원 이하로 확대됩니다. 이런 조치는 주택 가격 상승과 금리 인상으로 인해 이자 부담이 증가한 근로자들을 지원하기 위한 것입니다.

결혼자금 5억까지 과세 면제 증여

내년부터는 혼인신고 시점 앞뒤로 2년씩, 총 4년에 한해 1억 5천만 원까지 과세 면제 증여가 가능해집니다. 지금까지 부모로부터 1억 5천만 원을 받을 경우 증여세로 1천만 원을 내야했지만, 내년부터는 세금을 아예 납부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렇게 되면 양가 부모로부터 하나하나씩 1억 5천만 원을 받는 경우 신혼부부는 총 3억 원을 비과세로 받게 됩니다. 이런 조치로 인해 결혼자금을 받는 자녀들의 부담이 줄어들고 결혼에 대한 재정적인 부담을 덜어줄 수 있습니다.

공제 시 유의사항

손자손녀에 대한 기본공제를 받더라도 손자손녀에 관하여 자녀세액공제는 받을 수 없습니다. 근로자 뿐 아니라 사업자 등 종합소득액이 있는 거주자는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자녀가 3명 이상인 맞벌이부부는 부모 중 한 쪽에서 자녀 모두를 공제하는 것이 자녀세액공제액 혜택이 큽니다. 자녀장려금과 자녀세액공제는 중복해서 적용할 수 없습니다. 2019년 귀속분부터 아동수당과 자녀세액공제는 중복해서 적용할 수 없습니다.

6세 이하 자녀에 관하여 인적공제나 교육비공제, 의료비공제 등 다른 공제는 받을 수 있습니다. 21년 귀속인 연말정산이나 종합소득세 신고 시 만 7세 이상은 2014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 기준입니다. 자녀공제는 금액이 크지는 않지만 여러 공제 혜택과 중복이 가능한 부분이니 잊지 말고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자녀장려금 더 줄게

저소득 가구의 양육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시행된 자녀장려금 지원 대상이 내년부터 100만 가구로 두 배 증가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택청약종합예금 소득공제 한도

주택청약종합예금 납입액에 대한 소득공제 한도도 올라갑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주담대 이자상환 소득공제 최대

정부는 LTV에 맞는 대출 이자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이자 상환액의 소득공제 한도를 최대 2배로 늘리기로 결정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