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올레길 3A코스(드넓은 표선해수욕장에서 역방향으로 걸어가며)
8박 9일의 긴 제주여행 이야기를 본격적인 시작합니다. 이번 제주여행은 나홀로 여행이라 자기만의 방식으로 돌아다닐 수 있었는데, 아쉬운 점이라면 여행한 8일 중 4일은 비가 심하게 내렸고, 중간 하루는 흐린 날씨, 나머지 3일만 맑은 날씨여서 아쉬운 점은 있었습니다. 제주여행 첫날은 올레길 올레길 6코스에 도전해서 완주를 했는데요. 여태까지 제주여행하면서 중간중간 걸어본 적은 많았지만, 정작 올레길 한 코스를 끝에서 끝까지 오롯이 걸어본 적이 없었습니다.
흐린 날씨에 저녁에 비가 시작된다는 예보에 우산 없이 출발했으나, 점심시간이 되기 전부터 비가 내려 한동안 비를 맞으며 걸었네요. 제주 올레길 6코스, 시작지점인 쇠소깍다리부터 시작해 제지기오름 소라의성 장방폭포 서복공원 및 전시관 이중섭거리 및 예술관 서귀진지를 지나 6코스 마지막지점인 제주올레여행자센터까지 걸은 이야기입니다.
제주 올레 올레길 15A코스
소요시간 56시간고된정도 중
제주 올레 15A코스는 한림항을 시작으로 고내포구 까지 이어지는 올레길입니다. 바닷길을 지나 중산간의 밭길과 숲길, 흙길을 지나고 다시 바다. 해안길을 보는 코스입니다. 15A코스에서는 납읍 난대림을 보게 되는데, 여기는 노꼬메오름에서 솟은 용암이 애월곶자왈을 형성하다가 난대림을 형성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한겨울에도 울창한 숲을 볼 수 있고, 생달나무, 식나무, 동백나무, 메밀잣밤나무 등을 볼 수 있습니다.
납읍초등학교와 납읍리 사무소 근처에 제주산 돼지고기, 소고기를 전문으로 하는 식당들이 많이 있습니다. 한식 외에 다른 메뉴를 생각하신다면, 추천드리고 싶은 곳은 수플레 전문점인 애월후식입니다. 팬케이크와 함께 커피를 드시며 당충전을 하고 싶은 분들은 들러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제주 올레 올레길 16코스
소요시간 56시간고된정도 중
제주 올레 16코스는 고내포구부터 광령까지 이어지는 올레길입니다. 애월 바다를 거쳐 중산간까지 가면서 걷는 이 길은 숲과 구엄 돌염전, 물메오름이라고 불리는 수산봉을 거쳐 삼별초 대원들과 여몽 연합군이 싸운 항파두리 항몽 유적지를 걷는 올레 코스입니다. 고내포구, 남두연대, 구엄어촌 체험마을, 수산봉 정상, 예원동 복지회관, 항파두리 코스모스 정자, 광령 1리 사무소까지 총 15.8km의 거리를 걷게 됩니다.
16코스의 경우에는 구엄 포구 쪽에는 식당이 있지만 이후로는 수산리 마을 편의점과 식당 한두 군데뿐이기 때문에 간식이나 음료를 먼저 챙기길 추천드립니다.
8코스 참고도제주 올레에서 모셔옴
짙푸른 바다를 따라가는 바당 올레 코스다. 바다에 밀려 내려온 용암이 굳으면서 절경을 빚은 주상절리와 사계절 다른 꽃을 피우는 예래생태공원을 지난다. 종점인 대평리는 자연과 어우러진 여유로움이 가득한 작은 마을로 안덕계곡 끝자락에 바다가 멀리 뻗어나간 넓은 들드르이라 하여 난드르라고 불리는 마을입니다. 마을을 품고 있는 군산의 풍경 또한 아름답습다.
제주 올레길 8코스
7코스 끝지점에서 숙소로 가는 버스를 타기보다는 8코스의 약천사에서 타는것이 좋겠습니다. 약천사의 규모에 깜짝놀랐다. 확인해보니 동양 최대의 사찰이란다. 약천사를 조사해봤다 조선초기 불교건축 양식으로 지어진 약천사는 지상 30m일반건물 10층 수준, 건축 연면적 3,305에 이르며 단일사찰로서는 동양 최대를 자랑합니다. 법당 내부 정면에는 국내 최대인 높이 5의 주불인 비로자나불이 4의 좌대 위에 안치되어 있고, 좌우 양쪽 벽에는 커다란 탱화가 양각으로 조각되어 있습니다.
법당 앞 종각에는 무게가 18톤이나 되는 범종이 걸려 있습니다.
제주 올레 올레길 17코스
소요시간 67시간고된정도 중도두봉 내려오는 길 용연다리까지 휠체어 가능합니다
제주 올레 17코스는 무수천을 따라 무수천과 바다가 만나는 물길을 지나 공항 도심으로 들어서는 올레길입니다. 출발지인 외도는 바다와 내천이 만나는 월대천이 있는 곳을 지나 이호테우해수욕장, 어영소 공원, 용연다리를 거쳐 관덕정 까지 보게 됩니다. 제주 도심으로 들어오는 17코스는 조선시대 최고 행정관청이었던 목관아와 관덕정을 볼 수 있고, 용두암과 도두봉을 차례로 만날 수 있습니다.
시내인 만큼 주변 식당이나 카페가 많이 있기에 올레길을 걸으면서 많은 맛집을 만날 수 있습니다. 제주 올레 17코스는 원도심에 들어서면서부터 유명맛집이 많이 있습니다. 우진해장국, 자매국수, 관덕정 분식 등 여러가지 메뉴로 선택해서 먹을 수 있을 만큼 맛집이 많이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제주 올레 올레길
소요시간 56시간고된정도 중제주 올레 15A코스는 한림항을 시작으로 고내포구 까지 이어지는 올레길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주 올레 올레길 16코스
소요시간 56시간고된정도 중제주 올레 16코스는 고내포구부터 광령까지 이어지는 올레길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8코스 참고도제주 올레에서
짙푸른 바다를 따라가는 바당 올레 코스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