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기준소득월액 상하한액 조정의 영향 조정에 따른 변화 예상
국민연금은 은퇴 후 생활비 마련을 위해서 규칙적으로 연금을 준비하는 것을 말합니다. 국민연금은 물가인상율을 반영하기에 매년 연금액이 인상됩니다. 또한 국민연금은 종신 지급됩니다. 다만 국민연금을 지급받기 위해서는 가입기간납입기간이 120개월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가입기간납입기간에 따라 수령가능한 연금액도 커진다. 우리나라 국민연금은 1973년 처음으로 도입 되었습니다. 하지만 석유파동 및 경제불황으로 중단되었습니다. 이후 1986년 국민복지연금 제도를 수정 보완하였고 1988년 1월부터 국민연금제도를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초기에는 10인 이상 사업장에 근무 중인 18살 이상 60세 미만 근로자 및 사업주를 대상으로 실시하였습니다.
국민연금 기준 소득월액에 대한 주요 아이디어
상하한액 조정으로 일부 가입자는 보험료 인상됨에 따라, 연금급여액 산정에 기초가 되는 가입자 개인의 생애 평균 소득월액이 높아져 연금수급 시 더 많은 연금급여액을 받게 됩니다. 2022년도 기준소득월국민연금 기준소득월액 국민연금 기준소득월액은 상하한액 조정으로 일부 가입자의 보험료 인상된 결과, 연금급여액 산정에 사용되는 가입자 개인의 생애 평균 소득월액이 높아지게 됨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연금수급 시 더 많은 연금급여액을 받게 됩니다. 이런 내용은 2022년도 기준으로 해당되는 국민연금의 기준소득월액에 연관된 내용입니다. 이번 조정으로 일부 가입자는 보험료 인상으로 인해 연금수급 시 더 많은 연금급여액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국민연금 수급자들은 경제적으로 더 안정된 생활을 할 수 있을 것이고, 이는 국민연금제도의 중요한 장점 중 하나입니다.
기초연금 지급액 30만rarr40만원으로 인상
정부는 노후 수입 보장 강화를 위해 올해 32만 2000원인 기초연금 지급액을 임기 내 40만 원으로 인상할 방침입니다. 이는 윤석열정부의 국정과제이며 현행 기초연금은 소득 하위 70인 만 65세 이상 어르신에 지급됩니다.
수급개시연령 조정과 관련해 정부는 정년연장 등 고령자의 계속고용 여건이 마련되면 논의를 시작해야하는 방침입니다. 올해는 63세부터 국민연금을 받을 있을 수 있었으나 2028년에는 64세, 2033년부터는 65세 이상이 되어야 연금을 수령할 수 있어요.
현재 59세인 의무가입 연령과 관련해선 고령자 계속고용 여건이 성숙된 이후 수급개시 연령과 순차적으로 맞추는 방안을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5개 분야 15개 과제 개혁안.기초연금 인상감액제도 폐지등 노후소득보장 강화 중점 개혁안은 노후소득보장 강화 세대 형평과 국민 믿음 제고 재정안정화 기금운용 개선 다층노후소득보장 정립 등 5개 분야 총 15개 과제로 구성됐습니다. 핵심은 고령층의 노후 수입 보장을 대폭 강화한 점인데 첫째 기초연금액을 40만 원으로 올린다는 건데 수급범위는 소득 하위 70로 유지됩니다. 기초연금은 보험료를 걷지 않고 세금을 통해 지급되지만 유력하게 거론됐던 수급개시연령 상향은 보류되었습니다.
이밖에 저소득층 지역가입자의 보험료를 50까지 지원하고, 배달노동자 등 특수형상 근로자를 회사 가입자로 전환 할 방침입니다. 유족연금의 지급률을 상향해 노후소득을 두껍게 만든다는 계획을 내놨다.
국민연금 수령나이
국민연금을 연금매월 지금으로 수령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노령연금, 장애연금, 유족연금이 있습니다. 그리고 일시금 급여방안으로 환급 일시금, 사망 일시금 제도가 있습니다. 이에 보편적인 노령연금에 대한 연금 수령 가능 나이를 살펴보았습니다. 노령연금은 국민연금의 기초가 되는 연금으로 납입기간가입기간이 120개월10년 이상이 되어야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평생 매월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지급개시연령은 1953년생부터 점차 상향되어 1969년 이후 출생자는 65세에 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조기노령연금의 경우 60세부터 지급 받을 수 있어요.
가입기간연금액 늘릴 수 있는 방법
1. 반납금 남부제도 전에 수령한 반환일시금을 이자를 가산한 금액을 납부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전에 반환일시금을 수령한 기간이 있는 경우에 이용할 수 있어요. 2. 추후납부제도 납부예외기간 혹은 무소득배우우 등의 사유가 있을 경우 이용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적용제외기간에 해당되는 보험료를 추후에 납부할 수 있으며, 최대 119개월 신청 가능합니다. 3. 임의계속가입제도 임의계속가입제도는 연금수령을 받기 위한 기간이 부족할 경우 60세 이후 계속 가입하여 가입기간을 늘리거나 더 많은 연금액을 받기 위해 가입 가능한 제도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국민연금 기준 소득월액에 대한 주요
상하한액 조정으로 일부 가입자는 보험료 인상됨에 따라, 연금급여액 산정에 기초가 되는 가입자 개인의 생애 평균 소득월액이 높아져 연금수급 시 더 많은 연금급여액을 받게 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기초연금 지급액 30만rarr40만원으로
정부는 노후 수입 보장 강화를 위해 올해 32만 2000원인 기초연금 지급액을 임기 내 40만 원으로 인상할 방침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 수령나이
국민연금을 연금매월 지금으로 수령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노령연금, 장애연금, 유족연금이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