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사와 명절 설 추석 차례 지방 쓰는 법

제사와 명절 설 추석 차례 지방 쓰는 법

설 차례상 지방쓰는법 분명 아는데도 막상 쓰려고 하면 쉽지가 않습니다. 설날 지방쓰는법 가장 먼저 화선지나 한지를 사용해 지방틀에 맞춰 크기를 조절해야하는데 혹시라도 지방틀이 없는 경우 가로 6cm, 세로 22cm 크기로 하면 됩니다. 그리고 몇가지만 기억해두시면 그 지금부터 잊어버리지 않으실꺼입니다. 설 차례상 지방쓰는법 지방이란??? 지방은 제사를 모시는 대상을 상징하는 것으로, 사당에서 쓰는 신주 대신 임시로 제작하는 위패를 말합니다.

깨끗한 흰 종이에 고인의 이름 등을 적어 사용하며 고인의 위치와 제사지내는 사람과의 관계에 따라 작성법이 달라지는데요. 죽은 사람의 혼을 대신하는 것이므로 제사 직전에 만들었다가 제사를 마치면 소각합니다. 설날 지방쓰는법은 제사를 모시는 사람과 고인의 관계, 고인의 직위, 고인의 이름, 신위 등 4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전라도 차례상 전라도하면 홍어
전라도 차례상 전라도하면 홍어

전라도 차례상 전라도하면 홍어

전라도하면 생각나는 음식은 3합이 유명하죠. 그 중에서도 홍어가 정말 유명한데요. 그래서 전라도는 차례상에 홍어를 올리는 것이 특징입니다. 여러분들도 아시다시피 잔치 때 절대 빠지지 않는 음식 중에 하나가 홍어다보니 차례상에도 반드시 상승하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전라도는 음식으로 저명한 만큼 먹을거리가 풍성하고 음식문화도 발달한 지역이어서 차례상에 여러가지 음식이 상승하는 것으로 유명한데요. 특히, 남도 쪽에서는 꼬막 같은 어패류도 빠지지 않고 차리는 음식입니다.

성균관 차례 기제사
성균관 차례 기제사

성균관 차례 기제사

성균관 차례상 표준안에는 명절 차례에 대한 표준안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간소화된 음식, 예절에 대한 정책이 나오고 있었는데 원래부터 차례는 차나 술을 올리는 간단한 예였습니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기제사보다. 거창하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균관에서는 따로 기제사에 관해 설명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살아 있을 때 하지 못한 효를 늦게 하는 목적에서 정성과 감정을 담아 간단히 차리면 될 듯합니다.

5열에는 조율이시 홍동백서
5열에는 조율이시 홍동백서

5열에는 조율이시 홍동백서

5열에는 조율이시에 따라서 왼쪽부터 대추, 밤, 배, 감곶감, 사과, 약과, 한과 순으로 올리면 됩니다. 이때에도 홍동백서게 따라서 붉은 과일은 동쪽에 그리고 흰 과일은 서쪽에 올린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명절마다. 차리는 차례상이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며 성균관의례정립위원회에서는 간단하게 차리는 차례상 표준안을 마련했습니다. 이 표준안처럼 조상을 기리는 마음은 음식의 가짓수에 있기보다는 좋은 마음으로 정성을 다해 차리는 마음에 있기에 오히려 많은 음식을 차리려고 애쓰지 않으셔도 좋지않을까 싶습니다.

성균관 차례상 표준안 타협점

유교에서는 원래 검소함을 강조했습니다. 왜 포가 없냐?, 부실하냐? 이렇게 생각하실 수 있지만 오히려 허례허식으로 많이 차리는 것은 유교사상과 맞지 않습니다. 전통도 아닌 전통을 고수하는 것이 오히려 가족 간 불화를 일으 킬 수 있습니다.

누군가 걱정 받는 명절이라면 안 하는 게 좋다고 봅니다. 부모님들이 예전에 우리 세대에는 이렇게 고생했는데 최근에는 예의가 없습니다.는 말을 하기 보다.

제사나 추석, 설날 차례상은 편하게 차리며 가족 간의 화합을 더 중요시하는 게 좋다고 봅니다.

전 튀김 기름진 음식

전 및 튀김은 며느리, 어머님들이 음식을 준비하기에 제일 힘든 부분입니다. 성균관에서는 기름에 튀기거나 지진 음식은 불필요합니다.고 말하는데 기름진 음식을 쓰는 것은 예법이 아니라고 말합니다.

전을 부쳐서 세대갈등, 고부갈등, 부부싸움, 집안싸움을 한다기보다. 명절 때 보기 싫은 가족들이 모이고 서로 불편해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냥 편하게 휴일을 누리고 싶은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또한 종교 문제로 인해 부담을 갖고 계신 분들도 많은 것 같습니다.

제주도 차례상 특정 재료가 차례상에?

육지의 바닷가에서 수확할 수 없는 제주도에서만 잡히는 옥돔은 빠지지 않고 차려지며 섬이라는 특성에 맞게 전복과 같은 어패류도 차례상에 올립니다. 하지만 차례상에 올리는 정말 특정 음식은 바나나, 파인애플 등 제주도에서 재배하는 여러가지 과일과 빵이 차려지기도 한답니다. 뉴스에서 많이 보셨겠지만 명절 아침에 빵집 앞에 줄을 서는 진귀한 풍경도 볼 수 있죠. 지금까지 차례상 기초 5열에 차려지는 음식과 배치 방법, 그리고 각 지역마다.

차례상에 증가하는 특색있는 음식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우리 집은 다른 집과 상이하게 어떤 특색있는 음식을 차례상에 올리는지 보시면서 명절을 맞이하시는 것도 또 다른 즐거움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오랜만에 만나는 가족들과 웃음이 끊이지 않는 웃긴 명절을 보내시기 바라며 올해는 바라는 모든 일이 이루어지는 기적과 같은 해가 되길 기원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전라도 차례상 전라도하면

전라도하면 생각나는 음식은 3합이 유명하죠.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성균관 차례 기제사

성균관 차례상 표준안에는 명절 차례에 대한 표준안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열에는 조율이시 홍동백서

5열에는 조율이시에 따라서 왼쪽부터 대추, 밤, 배, 감곶감, 사과, 약과, 한과 순으로 올리면 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