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 충수염 맹장염 뜻, 원인, 증상, 증세, 진단, 검사, 치료, 시술, 수술, 합병증, 정보, 통증
오장육부란 한의학에서 인간의 내장기관을 총칭하여 이르는 말로 오장은 신장, 폐장, 비장, 간장, 심장을 가리키고, 육부는 담낭, 방광, 삼초, 위장, 소장, 대장을 말합니다. 우리 몸의 장기의 위치를 알면 우리가 아플 때 대충 어디가 문제가 있을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오른쪽 아랫배가 아프면 맹장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예상할 수 있는 것입니다. 오늘은 오장과 육부의 위치와 기능에 에 관해 철저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간장은 간을 말합니다. 간은 우리 몸의 내장 기관중 가장 큽니다. 우리 몸의 오른쪽으로 살짝 치우쳐 위치하고 횡막 아래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십이지장과 위와 접해 있습니다. 쉽게 표현하자면 우리 몸의 명치에서 오른쪽 갈비뼈 쪽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맹장염 진단
맹장염을 진단하는 방법으로는 임상증상과 이학적 검사가 중요한데요. 검사방법으로는 혈액검사와 복부 초음파 검사, CT 검사, XRAY검사, 소변검사 등이 있습니다. 통증의 위치와 증상만으로 확진하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보통 혈액검사를 하는 동안 CT 검사를 진행하는데 이 CT 검사에서 주로 맹장염임이 밝혀진다고 합니다. 초기에 발견해서 진단을 받았다면 치료방법으로는 염증이 발생한 충수를 잘라내는 수술밖에 없으며 이를 방치하게 될 시 염증세포와 대장 내 내용물 등이 밖으로 새면서 복막염을 유발하고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으므로 의심된다면 병원에 내원하여 검진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최근에는 수술을 해도 배꼽에 작은 구멍으로 수술을 하여 흉터 걱정 없이 수술이 가능하다고 하니 흉터 부분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듯합니다.
신장은 흔히 콩팥이라고 합니다. 콩팥의 위치는 폐와 비슷하게 좌우에 하나씩 존재합니다. 명확한 위치를 표현하면 복막 뒤에 있는 장기로 열두번째 등뼈에서 세 번째 허리뼈 사이에 있고 가운데에 척추뼈를 두고 마주 보고 있는 위치입니다. 쉽게 말하면 엉덩이 위쪽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신장은 흔히 콩팥이라고 합니다. 이 신장은 우리 몸에서 배설기관으로 분류가 됩니다. 콩팥은 우리의 혈액 속에 물과 전해진의 비율을 적절하게 조절해주는 삼투압 조정 기능을 하고 혈류량을 제한함으로써 혈압도 조절해 줍니다.
그 외에 노폐물을 걸러내서 소변으로 배출하는 필터의 역할도 합니다.
맹장은 응급에 속합니다.
맹장이 터지면 아주 위험합니다. 심하면 죽음에 이르기도 합니다. 그래서 응급에 속하죠. 무조건적으로 참으시면 안 되고 의심되는 증상이 느껴지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셔야 합니다. 보통 맹장염 수술 후기를 보시면 소화불량이 심하고 배가 아파서 조퇴하고 밤새 끙끙 앓다가 다음날 병원에 실려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큰 원인 없이 복통과 소화가 안 되는 증상이 지속되면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맹장의 위치가 다를 수 있는 예외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을 것 같은데 첫 번째로 임신한 여성일 경우입니다. 아기로 인해 장기들의 위치가 조금씩 바뀔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가 막 오른쪽으로 갔다가 왼쪽으로 갔다가 하지는 않습니다. 두 번째로는 선천적으로 위치가 다른 경우입니다. 이 같은 경우는 빼고 위치는 동일합니다.
맹장염라는 표기를 갖고 있지만 염증의 발생 위치는 맹장이 아니라 맹장 끝에 달린 충수라는 곳입니다.
그래서 충수염이 올바른 명칭입니다. 충수는 소장과 대장이 만나는 관련하여 있습니다.
여자 맹장위치
대부분의 사람들의 맹장 위치는 치골과 배꼽사이의 오른쪽 아랫배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남자와 여자의 성별에 따라 맹장위치가 다르다는 의견도 있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며 맹장염 환자들 개개인이 통증을 느끼는 부위가 달라서 생긴 속설일 뿐입니다. 하지만 임신한 여성의 경우 양수가 커져감으로 인해 맹장이 우측 상단으로 밀릴때가 있었는데 이런 경우 오른쪽 윗배에 통증이 발생할수 있으므로 임신한 여성의 경우 우측 상복부나 하복부의 통증 모두 맹장염이 원인일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맹장염의 초기 증상, 증상, 원인, 진단, 예방, 치료, 여자 맹장위치등에 관해 자세하게 알아보았는데요. 보통 맹장염 하면 별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우가 많았는데 막상 방치할 시 맹장이 터져 합병증은 물론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고 하니 만약 맹장염이 의심된다면 곧바로 병원에 내원하여 검진을 받으시는 게 좋을 듯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맹장염 진단
맹장염을 진단하는 방법으로는 임상증상과 이학적 검사가 중요한데요.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맹장은 응급에 속합니다.
맹장이 터지면 아주 위험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맹장의 위치가 다를 수 있는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을 것 같은데 첫 번째로 임신한 여성일 경우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