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형 퇴직연금 IRP 연말정산 세액감면 혜택과 노후 생활비 준비

개인형 퇴직연금 IRP 연말정산 세금공제 혜택과 노후 생활비 준비

연금에는 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 3가지가 있습니다. 국민연금은 소득액이 있으면 의무적으로 가입을 해야 하고 국가가 책임지고 운용을 해주는 연금입니다. 퇴직연금은 회사에서 일을 합니다. 그만두게 되면 퇴직금을 받게 되는데요. 이것을 일시금으로 받지 않고 연금형태로 받는 것입니다. 개인연금은 노후를 위해 개인이 금융기관에 일정 금액을 납입한 후 연금 받을 나이가 되면 일정액을 지급받게 됩니다. 수명이 긴 만큼 풍요로운 노후를 위해서는 국민연금으로는 한계가 있어, 현재 청장년층이 은퇴하는 시점이 되면 국민연금 비중보다는 개인연금, 퇴직연금의 비중이 커질 텐데요. 이번에는 3층 연금 구조에서 허리 역할을 하는 퇴직연금에 관하여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종전의 퇴직금 제도는 근로자가 퇴사할 때까지 회사에서 퇴직금을 보관하고 있다가 퇴직 시 일시금으로 지급을 하였습니다.


확정 급여형 DB형 Denfined Benefit
확정 급여형 DB형 Denfined Benefit

확정 급여형 DB형 Denfined Benefit

회사는 근로자의 퇴직금을 은행, 증권 등의 금융기관에 예치하여 여러가지 투자를 통해 퇴직 적립금을 운용을 합니다. 만약 투자가 잘되어 이익이 발생하더라도 여러분이 받을 퇴직금은 늘어나지 않습니다. 퇴직 적립금으로 투자하여 얻은 수익은 모두 회사의 이익으로 귀속됩니다. 반대로 손실이 발생하더라도 퇴직금은 줄어들지 않고 그대로 받을 수 있습니다. 금융기관에 적립된 퇴직금이 1억이고 투자가 잘되어 5천만원의 수익이 발생하였다고 가정할 때, 5천만원은 근로자에게 가는 것이 아니라 회사가 가져가게 됩니다.

반대로 5천만원의 손실이 발생하면 손실액을 회사가 다시 채워 넣어 근로자가 지급받을 퇴직금은 줄어들지 않습니다. 그래서 DB형은 수익을 많이 내지 않더라도 최대한 원금을 보장받는 안정적인 방향으로 운용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퇴직연금 수령 방법
퇴직연금 수령 방법

퇴직연금 수령 방법

제가 갖고 있는 삼성증권 IRP 퇴직연금을 기준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삼성증권 어플에선 해지 신청이 안되어서 PC에서 신청을 해야 합니다. 먼저 삼성증권에 로그인을 한 후 연금절세 IRP개인형 퇴직연금 IRP 계약해지 신청을 선택합니다. IRP 개인형 퇴직연금 상품 해지 시 세금이 달라지니 꼭 확인하라는 내용의 안내문이 나옵니다. 가운데 연금외수령이 중도 해지하는 경우를 설명한 것인데요. 위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퇴직소득세 30 감면 혜택이 사라지고 세액공제받은 개인 납입액에 해당하는 소득세가 부과된다는 내용입니다.

계약 해지 동의 버튼을 누르게 되면 추정 세금 및 지급액 안자신이 나오고, 신청을 누르시면 최종 해지 완료가 됩니다. 해지 수수료는 0원 입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퇴직연금 수령일은 바로 다음날입니다.

연금 수령 한도

연금 수령 요건이 되었다해도 수령 가능한 금액의 한도가 정해져 있습니다. 연금은 기본적으로 10년 이상동안 수령하게끔 정하고 있으므로 자신이 희망하는 만큼 인출해서 사용할 수 있는게 아닙니다. 연마다 수령한도를 계산하게 되고 해당 한도 내에서만 수령이 가능합니다. 식을 보시면 알겠지만 11년차부터는 수령한도에 제한 없이 인출이 가능합니다.

연금 수령한도 내에서는 위에서 설명한 퇴직소득세 감면(60~70%)이 적용되나 초과금은 연금 외 수령으로 간주되므로 주의를 필요합니다.

개인연금 합산한 연금 수령이므로 개인연금과 합산되는 점 주의하여 수령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확정 기여형 DC형 Denfined Contribution

DB형 제도가 기업 계좌로 퇴직금을 입금한 것이었다면, DC형은 근로자 개인의 계좌로 입금을 해주는 것입니다. DC형은 회사가 근로자의 연마다 임금총액의 12분의 1 금액한달치 급여을 근로자의 계좌에 납입하여 주는 것인데요. 납입주기는 월납, 분기납, 반기납, 연납 등으로 다르게 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납입주기를 년납으로 하였다면 회사는 연마다 한 달 치 월급을 근로자 개인 퇴직연금 DC 계좌에 넣어 주게 됩니다.

회사는 이 금액을 개인별 DC 계좌로 입금을 해주고 나면, 퇴직금 지급의무를 다하게 되고 회사의 책임은 끝나게 됩니다. 매월 아니면 연마다 회사에서 본인 계좌로 입금을 해주면 근로자들은 이 돈을 그대로 두는 것이 아니고 근로자 자신이 직접 희망하는 상품에 투자하여 운용할 수 있습니다. 투자하여 발생한 수익은 근로자 본인 것이 되고 퇴직금에 더해지게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확정 급여형 DB형 Denfined

회사는 근로자의 퇴직금을 은행, 증권 등의 금융기관에 예치하여 여러가지 투자를 통해 퇴직 적립금을 운용을 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퇴직연금 수령 방법

제가 갖고 있는 삼성증권 IRP 퇴직연금을 기준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금 수령 한도

연금 수령 요건이 되었다해도 수령 가능한 금액의 한도가 정해져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