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 기억 안 나는 이유 렘수면
KBO각 구단명을 보시면 연고지를 표시한 팀은 한군데도 없습니다. 타 스포츠나 MLB를 보더라도 LA다저스, 뉴욕양키즈 처럼 팀이름엔 도시나 지역명이 명시되어 있지요. 우리는 왜 지역명이 안붙고 기업이름만을 팀 이름으로 사용될까요? 일본의 경우도 많은 팀들이 기업명만 붙는데요, 일본을 따라한 것일까요? 이번 post에서는 이렇게 KBO 팀이름에 지역연고지이름이 안붙는 이유들을 살펴봅니다. KBO 2020클럽 역대 선수들에 대한 post도 재미있게 봐주세요. 홈어웨이 방식의 리그를 실시하는 한국 프로스포츠 중에 구단명에 연고지가 없는 것은 프로야구 KBO 뿐입니다.
팬 유치의 유리함?
팀이름에 지역명을 제거함으로써 연고지 주민이 아니더라도 팀 팬을 유치하기 쉽고 거부감이 없는 혜택이 있습니다. 롯데라고 하면 부산 뿐 아니라 울산,경남 지역 사람들도 응원하는데에 거부감이 적겠지요. 하지만 부산 자이언츠, 부산 롯데라고 하면 광역 연고의 분들이 받아들이는 인식이 지금보다는 좋지 않을 것입니다. 가령 동일한 연고지를 두고 있는 LG,두산, 키움의 경우 팀 이름에 서울이 들어가는 순간 이 팬들의 갈등은 더욱 커질 것이고, LG와 두산은 이야말로 개와 고냥이 싸움이 될겁니다.
기아가 광주타이거즈라고 하면 전남, 전북을 모두 아우른다.
2 박스 안 침투하는 선수 마킹 실패
올 시즌 맨유의 실점 에피소드 중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장면이 있습니다. 바로 측면에서의 컷백 혹은 크로스에 의한 실점. 특히 박스 바깥에서 박스로 침투하는 선수들을 놓치는 장면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주로 2선과 3선의 간격이 넓게 벌어지며, 상대에게 침투할 수 있는 넓은 공간을 내주고, 이 과정에서 침투하는 여러 선수들을 많이 놓치는 것입니다. 아마 올 시즌 맨유의 실점 패턴 중 이와 비슷한 장면이 절반에 육박할 정도입니다.
제대로 세 보지는 않았으나, 너무나도 기억나는 장면들이 많습니다.. 아래 장면은 아스날과의 리그 4R에서 있었던 실점이었다. 래시포드의 한 방으로 리드를 잡자 마자 외데고르에게 실점하며 승부가 원점으로 돌아간 상황이었다. 진첸코가 관점에서 볼을 붙붙잡고 있습니다. 비사카가 이를 견제중인데, 맨유의 볼란치들은 그저 볼의 흐름에 따라 물러서기만 할 뿐, 아주 좋지 않은 여건에서 서있습니다.
손해가 없습니다.. 딱히 안 할 이유가 없습니다..
자영업처럼 투자금이나, 내 돈이 들어갈 일이 없습니다.. 티스토리를 해도, 안 해도 손해 보는 돈은 없습니다.. 모아놓은 돈도 없고, 전세자금도 없어서 월세 살고 있거나, 모아놓은 돈도 여기저기 투자하고 합니다. 날리고, 월급은 해마다 거의 똑같은데 나이가 들수록 돈은 점점 더 많이 쓰게 되고, 돈은 모아야 하는데 모이지가 않습니다. 참 여기저기 돈 쓸대도 많습니다.. 글쓴이인 본인도 그렇게 모아놓은 돈이 많지 않아도 자영업을 생각했지만, 그럴 여유자금이 터무니없이 부족합니다.
여유자금 없이 시작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이 있을까? 라고 한다면나는 지금 당장 tistory를 시작하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뇌의 미성숙
인간의 뇌는 유아기와 아동기에 급속도로 발달합니다. 하지만 기억 처리를 담당하는 뇌 영역은 태어날 때 완전히 발달하지 않습니다. 기억을 형성하고 저장하는 뇌 영역인 해마는 만 2세 전후가 되어서야 완전히 발달합니다.
즉, 유아는 성인과 같은 기억을 저장하고 검색할 수 있는 능력이 없습니다. 유아는 단기간 동안만 기억을 저장하고 검색할 수 있으며, 기억을 장기 저장으로 통합하는 능력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유아기 기억의 특성
대부분의 사람들은 유아기나 어린 시절의 일을 전혀 기억하지 못하지만, 일부 사람들은 당시의 특정 사건이나 경험을 기억할 수 있습니다. 이와 비슷한 기억을 일반적으로 유아기 기억상실증이라고 하며, 단편적이고 불완전한 경향이 있습니다. 유아기 기억상실증은 유아의 기억이 일반적으로 성인의 기억과는 다른것으로 저장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유아기 기억은 암묵적으로 저장되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무의식적으로 저장되어 의식적으로 떠올릴 수 없습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와 비슷한 기억은 언어나 이야기 형태가 아닌 감각, 감정 혹은 이미지의 형태로 저장될 수 있습니다. 암묵적 기억은 저희들이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우리의 행동과 정서적 반응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평생 동안 계속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일본 프로야구의 경우
일본의 경우 한국과 비슷하게 지역명을 잘 붙히지 않지만 연고지 이전 및 인기 하락등을 문제로 1980년대 중후반부터 지역명을 넣기 시작합니다. 도쿄 야쿠르트 스왈로즈, 사이타마 세이부 라이온즈가 그 대표적입니다. 연고지 이전으로 지역명을 붙힌 것은 요코하마 DeNA베이스타즈, 치바 롯데 마린즈, 훗카이도 니폰햄 파이터즈 등이 있습니다. 창단 때부터 지역명을 넣은 팀으로는 도호쿠 라쿠텐 골든이글스, 효고의 한신타이거스, 히로시마의 히로시마 도요카프가 있습니다.
반면 인기팀인 요미우리 자이언츠, 주니치 드래곤즈 등은 여전히 기업명만을 쓰고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팬 유치의 유리함?
팀이름에 지역명을 제거함으로써 연고지 주민이 아니더라도 팀 팬을 유치하기 쉽고 거부감이 없는 혜택이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박스 안 침투하는 선수 마킹
올 시즌 맨유의 실점 에피소드 중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장면이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손해가 없습니다.. 딱히 안 할 이유가
자영업처럼 투자금이나, 내 돈이 들어갈 일이 없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