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시간 제도 개편 방안(2023) 및 QA
노동부는 2023년 업무시간 저축계좌제 입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업무시간 저축계좌제는 연장근로, 야간근로, 휴일근로에 대한 임금을 지급하는 대신 휴가로도 부여할 수 있는 제도로써, 기존의 보상휴가제와 비슷한 내용이지만 명백한 운용방법을 법률로써 명문화하겠다는 것이죠. 업무시간 저축계좌제는 연장근로, 야간근로, 휴일근로에 대한 대가로서 임금, 수당을 받는 대신 다른 소정근로일에 휴가로 사용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저축계좌제란 명칭처럼 연장업무시간 등을 장기간 적립하면 그만큼 더 많은 휴가를 사용할 수도 있고, 연차휴가와 연계하여 안식년과 같은 장기휴가의 사용도 가능할 수 있습니다.
장애인 근로자
위에서 소개한 지원 제도 외에도 여러 세금 감면, 융자 지원, 직업 체험 프로그램 등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관련 기관이나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장애인 고용 인센티브 장애인을 고용하는 사업주에게 고용 인센티브를 지급합니다. 장애인 직업 체험 지원금 장애인이 직업 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장애인 자활 지원금 장애인이 자활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태그입니다.
업무시간 제도개편을 왜 해야 하는 것인지?
현재의 업무시간 제도는 주 52시간제로 대표되는 주 단위 상한 규제로, 근로시간성과가 되는 공장제의 생산계획을 기반으로 마련된 일률적경직적인 양적 규제가 70년간 유지되어 온 것 이같이 방식의 업무시간 규율은 그간 근로시간의 양적 감소에는 일정 정도 기여하였으나, 4차 산업혁명의 고도화라는 노동시장의 대변혁의 시점에서 기업과 근로자의 선택권을 제약하고 날로 다양화고도화되는 노사의 수요를 담아내지 못하는 한계 노정 이는, 주 평균 아니면 총량 준수 방식으로 근로시간의 선택권을 부여하면서 건강권을 보호하는 글로벌 스탠다드와도 맞지 않으며, 결과적으로 실업무시간 단축과 생산성 향상을 저해 한편, 주 상한 규제에 집중된 제도 운영으로 근로자의 보편적인 건강권휴식권에 대한 논의는 되려 부족했고, 제도의 경직성은 그대로 유지한 채 급격하게 주52시간제를 도입합니다.
실업무시간 단축은 어떠한 방식으로 할 것인지?
OECD 평균보다. 약 39일 더 일하는 현실과 근로실태를 고려 시 주 단위 상한 규제 접근으로는 한계, 일하는 날을 줄일 필요 21년 기준 OECD 대비 311시간, 38.9일 더 오래 근로상용 1인 이상, 임금근로자한 국 171,996rarr181,967 rarr19 1,957 rarr 201,927 rarr21 1,928OECD 평균 171,678rarr 181,670 rarr191,662 rarr 201,597 rarr21 1,617 상용근로자의 주평균 총 근로시간법정연장은 최근 5년간 40시간 미만으로 18년 39.4시간에서 22년 38.0시간으로 지속 감소 일률적으로 주 단위 상한을 관리하는 방식보다.
연장근로 관리단위 확대
개편안의 핵심은 연장근로시간의 총량인 주 12시간, 월 52시간의 기준은 유지하되 연장근로를 산정하는 단위기간을 기존의 주 단위에서 월분기반기연 단위로 확대를 하겠다는 겁니다.
현재 ”주”단위 하나로만 연장근로 단위기간이 되어 있다보니 평소에는 연장근로를 하지 않다가도 급한 주문량 혹은 발주물량으로 긴급히 연장근로를 해야 할 경우, 프로젝트성 업무 아니면 계절적 업무 등 한 주에 일을 몰아서 해야 할 경우 등에 민첩한 대처하기가 어려웠던 것도 사실입니다.
2023년 3월 하반기 지급일
6월 말까지 장려금이 최종 정산되어서 정기신청보다. 조기 지급됩니다. 상반기에 이미 신청했던 분들은 하반기에 최종적으로 정산이 되고, 상반기를 놓쳐서 하반기에 신청하신 분들은 상반기 신경 안 쓰고 그대로 계산이 됩니다. 어찌 되었든 근로소득만 있는 분들만 대상으로 지급하는 것인데, 이때는 연말정산이 다. 끝나는 시점이기 때문에 정산이 가능한 것입니다.
업무시간 및 휴게시간 특례업종이란?
예외적으로 초과 근무가 가능한 업종이 존재하는데 이를 특례업종이라 합니다. 이에 해당하는 대표 업종은 다음과 같다. 육상운송업, 수상운송업, 항공운송업, 등등 운송 관련 서비스업, 보건업이 있으며 이에 해당하는 업종은 연장 근무 시간 및 휴게시간을 변경할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장애인 근로자
위에서 소개한 지원 제도 외에도 여러 세금 감면, 융자 지원, 직업 체험 프로그램 등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업무시간 제도개편을 왜 해야 하는
현재의 업무시간 제도는 주 52시간제로 대표되는 주 단위 상한 규제로, 근로시간성과가 되는 공장제의 생산계획을 기반으로 마련된 일률적경직적인 양적 규제가 70년간 유지되어 온 것 이같이 방식의 업무시간 규율은 그간 근로시간의 양적 감소에는 일정 정도 기여하였으나, 4차 산업혁명의 고도화라는 노동시장의 대변혁의 시점에서 기업과 근로자의 선택권을 제약하고 날로 다양화고도화되는 노사의 수요를 담아내지 못하는 한계 노정 이는, 주 평균 아니면 총량 준수 방식으로 근로시간의 선택권을 부여하면서 건강권을 보호하는 글로벌 스탠다드와도 맞지 않으며, 결과적으로 실업무시간 단축과 생산성 향상을 저해 한편, 주 상한 규제에 집중된 제도 운영으로 근로자의 보편적인 건강권휴식권에 대한 논의는 되려 부족했고, 제도의 경직성은 그대로 유지한 채 급격하게 주52시간제를 도입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실업무시간 단축은 어떠한 방식으로 할
OECD 평균보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