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과 9월 건강보험료 개편 후폭풍

국민연금과 9월 건강보험료 개편 후폭풍

우리 시니어님들 중에서도 국민연금 임의계속가입으로 국민연금 보험료 계속 내고 계신 분들 많으시죠? 제 주위에도 많은 분들이 추후 국민연금을 수령액을 좀 더 많이 받기 위해 임의계속가입 제도를 이용하고 계신데요. 국민연금 임의계속가입, 오는 9월부터는 잘 생각해보셔야겠습니다.


기초연금 금액
기초연금 금액

기초연금 금액

2023년 1월 2023년 12월 월 최대 323,180원 다음에 해당하는 분들의 기초연금액은 기준연금액으로 산정됩니다. 국민연금을 받지 않고 계신 분 국민연금 월급여액이 484,770원 이하인 분 국민연금의 유족연금이나 장애연금을 받고 계신 분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권자, 장애인연금을 받고 계신 분 등 다만, 소득 수준이 상대적으로 높아 소득역전방지 감액이 적용되거나, 부부 두 분 모두 기초연금을 받으실 경우에 감액될 수 있습니다.

조기수령과의 건강보험료 피부양자와의 관계는?
조기수령과의 건강보험료 피부양자와의 관계는?

조기수령과의 건강보험료 피부양자와의 관계는?

65세 연금을 수령하는 기준으로 1년씩 조기수령씩 연 6씩 수령금액이 줄어 최대 30 감소 1년식 늦게 수령을 하면 연 7씩 수령금액이 늘어 최대 35 증가합니다. 이 금액을 평생 받게 되니 오래 받을 수 있다면야 늦게 수령할수록 유리합니다. 하지만 수령기간이 줄어들면 급속도로 받는 게 유리해집니다. 선택은 본인의 선택 따라 결정하시면 됩니다. 다만, 조기수령은 조건이 있습니다.

직전 3년 국민연금 전체가입자 평균 월소득액보다. 소득금액이 적어야 신청가능하며 23년의 경우 286만 1091원이 기준값입니다.

기초생활 수급자는 기초연금 신청을 신중히 해주세요
기초생활 수급자는 기초연금 신청을 신중히 해주세요

기초생활 수급자는 기초연금 신청을 신중히 해주세요

생계급여나 의료급여를 수급 중인 기초생활수급자에 해당하신다면 만 65세가 되어 기초연금을 신청하기 전, 신중히 검토해보아야 합니다. 기초연금을 받으면 해당 연금이 소득으로 간주되어 수급비가 삭감되거나 수급 자격이 상실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초생활수급자 분들께서는 기초연금 신청 전 재정적인 안정성을 고려하여 신중한 판단이 필요합니다.

기본 연금액의 감액

산정된 기초연금액은 가구 유형이나 소득인정액의 수준에 따라 감액될 수 있습니다. 부부 감액 단독가구와 부부가구 간의 생활비 차이를 감안하여, 부부가 모두 기초연금을 받는 경우 각각에 관련하여 산정된 기초연금액의 20를 감액합니다. 소득역전 방지 감액 기초연금을 받는 사람과 못 받는 사람 간에 기초연금 수급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소득역전을 최소화하기 위해, 소득인정액과 기초연금액부부 2인 수급 가구는 부부감액 이후을 합한 금액과 선정기준액의 차이 만큼 감액합니다.

단독가구, 부부 1인 수급 가구는 기준연금액의 10, 부부 2인 수급 가구는 기준연금액의 20를 최저연금액으로 지급합니다.

기초연금 모의계산

기초연금은 만 65세 이상 분들이 읍면동에 신청하시면 자산조사후 소득과 재산이 적으신 하위 70의 어르신께 지급하게 됩니다. 소득과 자산 내역을 입력하시면 소득인정액이 자동계산되어 신청 전에 기초연금 수령여부를 자가진단하실 수 있습니다. 단, 스스로가 파악하는 사항과 현실 조사결과 확인된 자산내역의 차이로 인해 모의계산 결과와 현실 연금신청 시 결과가 다를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건강보험료 부과 체계 개편과 공적연금 수령자 영향

이로 인해 은퇴 후 공적연금 국민연금, 공무원연금, 사학연금, 군인연금을 매달 1,667,000원 이상 받고 있다면야 연간 합산 소득액이 2,000만 원을 넘어 건강보험료 피부양자 자격을 잃게 됩니다. 이로 인해 피부양자에서 지역가입자로 자격이 바뀐 인원은 23만 1843명이었습니다. 이중 공적연금 소득 때문에 탈락한 인원은 20만 4512명으로 전체 소득 기준 미이행 탈락자의 88.2에 달합니다.

보니 건강보험료 부과 체계 개편은 사실상 연금수급자에게 건강보험료 부과하겠다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이렇게 피부양자에서 떨어져 지역가입자로 전환되면 보통 15만 원 정도의 보험료 부담해야 한다고 합니다. 다소 2천만 원 기준 연간 약 180만 원 이상으로 9% 이상에 연관된 건강보험료입니다.

국민연금과 건강보험료 줄이는 방법

1. 건강보험료 줄이는 방법 건강보험은 국민들의 의료비 부담을 덜어주는 중요한 사회보장제도인데 최근 건강보험 부과체계의 변화로 많은 분들이 건강보험료 납부의 부담을 인식하고 있기에 건강보험료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 자산 비중을 조절하거나 자동차를 바꾸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었으나 기초연금은 자산 산정 시 금융재산이 포함되지만, 건강보험료는 자산 산정시 금융재산이 포함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요금 같은 고금리 시대에는 개인 상황에 따라 나의 자산 비중을 예금이나 적금등과 같은 금융재산으로 바꿔두시면 재테크에도 도움이 되고 건강보험료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기초연금 금액

2023년 1월 2023년 12월 월 최대 323,180원 다음에 해당하는 분들의 기초연금액은 기준연금액으로 산정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조기수령과의 건강보험료 피부양자와의

65세 연금을 수령하는 기준으로 1년씩 조기수령씩 연 6씩 수령금액이 줄어 최대 30 감소 1년식 늦게 수령을 하면 연 7씩 수령금액이 늘어 최대 35 증가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기초생활 수급자는 기초연금 신청을 신중히

생계급여나 의료급여를 수급 중인 기초생활수급자에 해당하신다면 만 65세가 되어 기초연금을 신청하기 전, 신중히 검토해보아야 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