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천군 읍면별 인구수와 증감(강원도)
태백시는 강원도 남단의 태백산자락에 위치한 고원도시입니다. 1970년대 석탄광업으로 발전하였고, 그중에 장성탄광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큰 무연탄광이었다. 대한민국의 하나의 고원 도시입니다. 1981년에 삼척군 황지읍과 장성읍이 합쳐져 시로 승격되었는데, 황지북쪽 4개 동와 장성남부 4개 동으로 행정구역상 8개의 동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편의시설은 황지지역에 몰려있습니다. 인구의 70가 황지 생활권에, 30가 장성 생활권에 거주하고 있으며 2개의 도심이 분리된 형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기초자치단체인 시 가운데 인구가 가장 적다. 시의 중북부에 있는 매봉산1,304을 중심으로 북류하는 남한강의 발원지인 골지천과 남류하는 낙동강의 발원지인 황지천, 철암천이 있고, 동쪽에 동류하는 오십천과 가곡천이 있습니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두 강의 발원지입니다.
한강과 낙동강의 발원지
낙동강의 발원지, 태백 황지연못, 황지동 도심에 위치한 황지연못은 상지, 중지, 하지 3개의 연못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상지 남쪽에 깊은 곳에서 엄청난 수량의 샘이 솟아나고 있는데, 가뭄에도 오늘 약 5,000t 이상의 물이 솟아나고 있다고 합니다. 한강의 발원지 검룡소, 금대봉 기슭에서 솟아나는 물이 지하로 스며들어 검룡소에서 다시 솟아 514Km의 한강 발원지로 우리나라 최장 발원지입니다. 검룡소 물은 사계절 9를 유지하며 주위의 암반의 물이끼는 신비로움이 가득합니다.
그리고 구문소, 낙동강 상류 황지천의 강물이 마치 큰 산을 타고 석문을 만든다는 뜻에서 따온 이름의 구문소, 산을 뚫고 흐른다는 뜻에서 뚜루내라는 순우리말의 지형 이름도 갖고 있습니다.
설악산의 한 봉우리 울산바위
강원도 고성군 토성면에 있는 울산바위, 말이 필요 없는 멋진 설악산의 한 봉우리다. 고성군에 속하지만 속초시 설악동에서 부터 등산합니다.
울산암석은 수많은 전설과 함께 고성지역에서 바라본 그 경관은 자연의 위용과 함께 예술성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는 기암절벽의 극치를 보여줍니다. 미시령 터널을 통과하면 오른쪽으로 울산바위를 감상할 수 있는 전망대가 마련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곳에서 울산바위를 바라보시면 높이 솟은 기암절벽과 절벽의 아래를 둘러싼 푸른빛이 그야말로 장관을 완수하고 있어 감탄을 금할 수가 없습니다..
태백시 동별 인구수
태백시에서는 시청이 있는 상장동의 인구수가 12,000여 명으로 가장 많습니다.. 기존의 장성읍 지역이었던 장성동의 인구수는 3,300여 명이고 태백산아래에 있는 문곡소도동의 인구수는 2,400여 명입니다. 인구수가 가장 적은 지역은 전국 석탄 생산량의 40를 차지하는 지역인 철암동으로 인구수는 1,900여 명입니다. 급격하게 줄었고 계속 줄고 있습니다.
맹방해수욕장 근덕면
명사십리로 불리는 맹방해안은 평균 12m 정도의 얕은 수심과 맑은 물로 매번 여름 가족단위 피서객들이 자주 찾는 해변입니다. 요즘에는 BTS 싱글앨범 버터Butter의 앨범재킷촬영지로 알려져 더 많은 사랑을 모으고 있습니다. 촬영 당시 사용했던 선베드, 파라솔 등의 소품들을 그대로 재현해 포토존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멋진 작은 해변, 맹방 하지만 맹방바닷가 근처에는 포스코이앤씨와 두산에너빌리티가 시공한 삼척화력발전소가 있습니다.
또한 해변에는 석탄수송을 위한 부두가 건설 중입니다. 친환경적으로 짓는다고 하지만 석탄발전소입니다.
신비로우면서 환선굴
삼척시 신기면에 있는 환선굴은 태고 자연을 간직한 멋진 숲 속 국내 최고의 대굴로, 1662년 허목선생이 저술한 척주지에 최초 기록이 존재하는 환선굴은 약 5억 3천만 년 전에 만들어진 석회암 동굴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규모가 큰 석회암 동굴입니다. 동굴 내부에는 미녀상, 마리아상, 도깨비방망이, 옥좌대 등 여러 모양의 종유석, 석순, 석주가 웅장하게 잘 발달되어 있습니다. 환선굴에서 발견된 동물은 모두 47종이며, 이 중 환선장님좀딱정벌레 등 4종이 환선굴에서만 발견되거나 환선굴이 모식산지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2010년 4월부터 환선굴 모노레일 운행을 시작하여 좀 더 쉽게 환선굴 입구에 접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위 사진은 삼척시청 자료를 참조합니다.
10월 분양하는 단지는 2개 단지로 모두 강릉시에서 청약이 진행되었습니다. 두 단지 모두 높은 청약률을 기록하였기때문에 강릉의 미분양주택수는 증가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청약경쟁률이 높다는 것은 주택의 구매력 그러므로 수요가 많습니다.는 것이고, 그로인해 기존의 미분양주택도 분양이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있다고 해서 10월에 조사공시하는 강릉시의 미분양주택수는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원주시, 속초시는 9월, 10월, 11월까지 예정된 분양단지가 없으므로 이전 미분양주택을 일부 소진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 전제적인 강원도 미분양주택수는 감소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하지만 강원도 자체 인구가 감소추세로 접어들어 주택구매의 수요자체가 줄어들기 대문에 감소폭은 그리 크지 않을 것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한강과 낙동강의 발원지
낙동강의 발원지, 태백 황지연못, 황지동 도심에 위치한 황지연못은 상지, 중지, 하지 3개의 연못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설악산의 한 봉우리
강원도 고성군 토성면에 있는 울산바위, 말이 필요 없는 멋진 설악산의 한 봉우리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태백시 동별 인구수
태백시에서는 시청이 있는 상장동의 인구수가 12,000여 명으로 가장 많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