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센타이어 2025년 글로벌 ‘톱티어’ 제품명 진입한다

넥센타이어 2025년 글로벌 ‘톱티어’ 제품명 진입한다

올해 초창기 들어 넥센타이어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습니다. 넥센타이어의 근황을 살펴보고 올한해의 성장 가능성을 점쳐보도록 하자. 최근 한국타이어 공장에서의 화재도 이 회사에게는 약간의 호재로 작용한 것으로 보여진다. 이 회사의 주요 사업은 자도차 타이어 제조 및 판매인데, 최근 한국타이어 공장의 화재로 반사이익을 좀 입는 것 같다. 지난 4분기 영업이익도 100억원대로 흑자로 전환한 상태이고, pbr로 0.46배로 자산가치 대비 저검증 검증 된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세계 타이어 산업은 중국을 중심으로 신흥국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주요 선진국시장은 성숙기에 들어 거의 모든 교체 수요가 주를 달성하고 있습니다. 타이어 산업은 당연히 원재료 및 원자재가 수입에 의존해서 있어 가격 동향에 영향을 받믄다.


윈터 타이어
윈터 타이어

윈터 타이어

옷도 봄, 여름, 가을, 겨울 옷 다르듯 사실 타이어도 계절마다. 다릅니다. 겨울용 타이어를 윈터 타이어라고 지칭을 하는데요. 윈터타이어는 합성고무가 일반 사계절용 타이어보다. 많이 들어간다는 것이 특징인데요. 겨울 처럼 낮은 온도에서 타이어가 딱딱해지면 쉽게 미끄러지기 마련인데요. 말랑말랑한 고무가 많이 들어간 윈터 타이어 같은 경우는 쉽게 얼지않아서 덜 미끄러워진다고 합니다.

겨울용 타이어의 구분은 단순하게 확인 가능합니다.

타이어에 MS를 찾으면 되는데요. M은 Mud진흙, S는 Snow눈을 의미하기 때문에 누가봐도 겨울용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혹은, 산 그림 속 눈꽃 그림보시면 더 쉽게 구분 할 수 있을겁니다.

RE와 OE 둘 중 어떤 것을 더 선호할까?
RE와 OE 둘 중 어떤 것을 더 선호할까?

RE와 OE 둘 중 어떤 것을 더 선호할까?

타이어에도 종류가 있어요. RE와 OE로 나눠지죠. RE는 Replacement Equipment의 약자로 교체가 핵심입니다. OE는 Original Equipment의 약자로 완성차 업체에서 처음부터 공장에서 출고할 때 나오는 순정타이어를 말해요. 타이어제조업체 입장에서는 RE와 OE중 어떤 것을 더 선호할까요? 바로 RE 타이어입니다. 왜냐하면, 교체용 타이어는 자신들이 직접 제조하고 판매하기 때문에 수익성이 더 높죠. OE 같은 순정타이어는 완성차업체들의 말을 따라야하고 이미 달고 나오기 때문에 부가가치를 더 추가할 수 있지는 않아요. 글로벌시장에서 RE와 OE의 비율은 7.5 2.5 정도 됩니다.

아무래도, 신차가 나오는 물량보다. 이전 자동차들 물량이 훨씬 많기 때문이겠죠. 그리고, OE가 줄어든다고 해서 RE가 줄어들지는 않습니다.

고인치 타이어

고인치라 하면 보통 18인치 이상을 뜻합니다. 인치업을 하면 무슨 장단점이 있는지는 을 참고하면 유익합니다. 간단하게만 설명하자면, 인치업을 하면 가장먼저 접지면이 넓어져 주행안정감과 편안함이 함께 상승해요. 심미적으로도 휠이 더 커져 보기 이뻐보이죠. 다만, 무게가 증가하기 때문에 연비가 조금 축소가되고 바퀴가 커서 방향전환이 조금 더디다는 것은 단점으로 뽑힙니다. 아무튼, 차는 이동의 목적보다는 사치목적이 최근 시기 추세이기 때문에 사람들도 고인치휠을 원하고 있어요. 당연히 타이어도 18인치 이상에 맞게 제작되어야겠죠. 더 많은 고무와 카본블랙이 들어가기 때문에 단가가 더 비쌉니다.

EV용 타이어

EV는 배터리가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내연차보다. 무게가 더 나갑니다. 평균적으로 200kg 이상 더 무겁다고 해요. 그렇다보니, 차체의 무게를 견뎌야하는 타이어가 더 강해야겠죠. 그래서, EV용 타이어가 가격도 비쌉니다. 물론, 그 만큼 이익률도 더 높고요.

넥센타이어는 특히 기아의 전기자동차에 타이어를 많이 납품을 해요. 일반적으로 EV6, Niro EV 자동차 등이 있습니다.

연구실적으로 보는 넥센타이어의 현주소

개인적으로 넥센타이어의 연구실적과 연구계획을 보시면 동사의 현상황과 향후 비전이 보인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같이 몇 개만 살펴볼까요. PET코드는 타이어보강재의 한 종류이죠. 자동차가 점점 무거워 지면서 타이어의 단단함도 중요해졌는데요. 자동차의 하중을 그대로 견뎌야하는 타이어이기에 관련한 연구개발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 연구실적을 보시면 자전거용 타이어도 만들고 있는 것을 보여요. 코로나 이후 레져스포츠가 한참 성장을 했죠. 특히, 밖에서 마음껏 즐길 수 있는 자전거가 주목을 받았는데요. 로드자전거 처럼 자전거타이어가 얇은 바퀴는 쉽게 마모되고 펑크날 위험이 있기에 육안으로 쉽게 확인이 가능한 타이어를 개발한 것으로 보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윈터 타이어

옷도 봄, 여름, 가을, 겨울 옷 다르듯 사실 타이어도 계절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RE와 OE 둘 중 어떤 것을 더

타이어에도 종류가 있어요.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인치 타이어

고인치라 하면 보통 18인치 이상을 뜻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