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세 세액공제와 월세 소득공제 신청 방법
최근 씨스타 소유가 월세 1200만원을 주면서 한남동에 사는 사실을 밝혀 화제를 모았던 가운데, 해당 이유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유튜브 재밌는 거 올라옵니다. 걸집단 씨스타 출신 소유1991년생가 1200만원 대의 월세가 형성된 고급 아파트에 거주하는 생활을 공개했습니다. 2023년 8월 1일 유튜브 채널 재밌는 거 올라온다에서 소유는 현재 사는 서울 용산구 한남동 아파트 일상을 선보였습니다. 해당 채널의 콘텐츠 아침 먹고 가의 진행자 장성규는, 게스트 소유의 집을 방문하자마자 큰 규모에 감탄하며 펜션 같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소유를 깨우러 나선 장성규는 여긴 판매 가격 안 되는 집이라고 들었다고 언급했고, 소유는 맞다며 여기는 판매 가격 안 되는 곳이라고 답했습니다.
방문 신청 방법
청년 월세 특별 지원 방문신청은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에 청년 스스로가 방문해 신청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불가피한 경우 대리인법정대리인, 주민등록상 동일 세대원동거인 제외, 동일 세대원이 아닌 배우자 및 직계존비속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만, 해당 경우에도 월세는 청년 본인 계좌로 지급됩니다.
대리인 신청시 위임장, 대리인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을 지참 후 방문해야 합니다.
다만, 압류방지통장으로 입금은 불가하며, 본인 명의의 계좌 개설이 곤란한 경우 등은 기초생활보장제도 계좌관리 원칙에 따르게 됩니다.
월세 수익이 2천만 원을 초과하지 않는 경우
주택임대 총수입금액이 2천만 원이 안 되는 경우라면, 두 가지 방안으로 선택할 수 있는데요. 종합과세와 분리과세입니다. 종합과세 위의 월세 수익이 2천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와 비슷하게 다른 소득 이자소득, 배당소득, 근로소득, 사업소득등과 합산하여 신고하는 방법입니다. 세율은 소득 금액의 총합이 어느 구간에 속하느냐에 따라 적어도 6에서 최대 45까지 부과됩니다. 분리과세 주택임대소득만 분리하여 과세할 수 있으며, 소득 세율은 14가 적용됩니다.
근로수익이 많은 근로자의 경우에는 월세소득 때문에 소득세율이 올라갈 수가 있으니, 분리과세하는 것이 유리하겠죠? 또한 분리과세의 경우 인정되는 필요경비의 수가 많은 편입니다.
월세 소득공제, 세금공제 받는 방법
소득 공제 국세청 홈택스에서 현금영수증 신청 후 회사에 제출하면 됩니다. 세액 공제 임대 계약 계약서 사본, 계좌이체 영수증, 주민등록등본을 회사에 제출하면 됩니다. 저는 세금공제 대상이 아니라 소득 공제로 현금영수증 신청을 진행해보겠습니다. 가장 우측의 주택임차료 현금영수증 발급 신청으로 들어갑니다. 기본 인적사항을 모두 입력해주세요. 임대 계약서를 확인하면 임대인의 정보가 나와있습니다.
계약서에 기록된 대로 임대인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계약서에 적혀있는대로 나머지 계약내용도 작성하면 되지만 부분은 필수 기입란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월세와 선금을 잘 확인해주세요. 둘다. 이 쳐져있었는데 둘 중 하나만 기입하는겁니다.
3 임대인에게 현금영수증 요청
월세 세액공제는 월세를 임대인에게 계좌 이체했다는 사실을 증명해야 하나, 소득공제는 그런 증명이 필요 없습니다. 그냥 집주인한테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으면 됩니다. 집 주인들이 임대사업자라면 현금영수증을 발급해 줄 가능성이 많이 있지만, 집주인의 세금 부분 때문에 이를 잘 발급해주지 않으려는 나쁜 집주인도 있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에는 그냥 쉽게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임대인의 동의 없이 그냥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비싼 돈 주면서, 월세 사는. 이유는?
유튜브 재밌는 거 올라온다
희소성 높은 한남힐사이드에 살지만, 월세가 무려 1200만원이나 하는 관련 아파트. 소유는 대체 왜 이렇게 비싼 값을 치르면서까지 위와 같은 곳에 거주하는 것이었을까요? 수십억대 아파트는 거뜬히 구매할 수 있을 것 같지만, 월세에 들어설 수밖에 없는 데는 연예인들의 속사정이 있었습니다. 또한 알고 보시면 연예인들에게는 월세살이가 돈을 버리는 일이 아닌 총명한 선택이 될 수도 있었습니다.
절세와 사생활 보호라는 이유에서였습니다. 유튜브 재밌는 거 올라온다
걸집단 씨스타 출신 소유가 공개한 한남힐사이드는 월세 1200만원, 즉 연간 1억 4400만원에, 거주한 기간인 5년이면 7억 2000만원 남짓하는 금액이었습니다. 실제 소유의 한남힐사이드는 2005년 이후 매매 거래가 없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방문 신청 방법
청년 월세 특별 지원 방문신청은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에 청년 스스로가 방문해 신청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불가피한 경우 대리인법정대리인, 주민등록상 동일 세대원동거인 제외, 동일 세대원이 아닌 배우자 및 직계존비속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월세 수익이 2천만 원을 초과하지 않는
주택임대 총수입금액이 2천만 원이 안 되는 경우라면, 두 가지 방안으로 선택할 수 있는데요.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월세 소득공제, 세금공제 받는
소득 공제 국세청 홈택스에서 현금영수증 신청 후 회사에 제출하면 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