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직확인서 요청 후 처리여부 확인 방법

이직확인서 요청 후 처리여부 확인 방법

이직확인서란 무엇이고 왜 필요한가?이직확인서의 정의와 목적 이직확인서란 고용보험 가입자가 사업장을 이직할 때, 사업주가 기술하고 고용센터에 제출하는 서류로, 이직자의 고용보험 가입기간과 임금 등을 심사숙고하는 서류입니다. 이직확인서는 실업급여의 수급자격, 수급기간, 수급액 등을 결정하는데 필요한 자료로 사용되므로, 실업급여를 받으려면 무조건적으로 받아야 하는 서류입니다. 이직확인서를 받지 않으면 실업급여를 신청할 수 없거나 신청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고용센터에서는 이직확인서를 접수하고 실업 수당 수급자격 신청인 온라인 교육 신청서를 발급해 주는데요, 이 서류가 없으면 실업인정 신청 및 구직 수당 신청 절차를 진행할 수 없습니다.


과징금 부과 가능성과 대응 방법
과징금 부과 가능성과 대응 방법

과징금 부과 가능성과 대응 방법

사업주가 이직확인서를 10일 이내에 고용센터에 제출하지 않거나 허위로 작성할 경우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과태료의 범위는 100만원 500만원으로, 사실과 다른 내용을 기재하거나 기재하지 않은 경우에도 해당됩니다. 따라서 사업주는 정확하고 성실히 이직확인서를 기술하고 제출해야 합니다. 만약 사업주가 이직확인서를 발급하지 않거나 거부할 경우, 이직자는 고용센터에 소개를 요청하거나 법적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이직자가 사업주에게 제출해야 하는 서류
이직자가 사업주에게 제출해야 하는 서류

이직자가 사업주에게 제출해야 하는 서류

이직자가 사업주에게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이직확인서 발급요청서라는 것입니다. 2020년 8월 28일부터 적용 이 서류는 이직확인서를 발급받기 위한 서류로, 쉽게 말해 이직확인서발급을 요청했음을 차후에라도 증명하기 위한 서류입니다. 이 서류는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이직자는 빨갛게 물든 부분을 작성하여 사업주에게 제출하면 됩니다.

이직확인서 조회가 되지 않는다면?
이직확인서 조회가 되지 않는다면?

이직확인서 조회가 되지 않는다면?

실업 수당 이직확인서 발급은 2020년 08월 28일부터 개편이 되었는데요. 고용보험법 제42조제3항 및 제43조 제4항에 근거 제출 기한이 변경되었습니다. 과거 방식은 사업주가 근로자가 이직했을 경우 다음 달 15일까지 해당 근로자의 피보험자격상실신고서와 함께 이직확인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이직한 근로자가 이로 인해 당장 급속도로 처리할 수 없어 불안한 점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2020년 8월부터는 근로자가 사업주에게 이직확인서 발급 요청서를 제출 아니면 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 이직확인서 발급을 요청받은 때 요청 받은 날로부터 10일 이내 사업주가 이직확인서를 발급해주어야 합니다.

이때, 사업주는 10일 이내에 발급해주지 않으면 과태료가 발생합니다.

이직확인서 처리여부 확인 방법

1 고용보험 홈페이지 접속 고용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해 줍니다. 2 이직확인서 처리여부 조회 홈페이지 상단 배너 개인서비스 조회에 이직확인서 처리여부 조회 선택 3 로그인 원하시는 인증 방법을 선택하여 로그인해 줍니다. 4 이직확인서 처리여부 조회 로그인 후에는 이직확인서 이력이 바로 조회가 가능하며 처리 상태를 아래와 비교 확인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공백 현재 접수가 되지 않은 상태 접수완료 아직 처리 중인 상태 결재완료 처리완료가 된 상태 혹시라도 처리상태가 공백으로 표시되는 분들은 회사에 유선으로 문의하셔서 다시 이직확인서 제출 요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이직확인서

이직확인서는 근로자가 사업장에서 퇴직 후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 필요한 서류입니다. 사업장에서 실업급여용 이직확인서를 작성하여 근로자에게 제공해야 합니다. 이직확인서 작성은 사업장에서 해주어야 하는 부분이며 대부분의 경우 상실 신고하면서 이직확인서 작성을 합니다. 이직확인서를 조회하고 싶으시면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개인서비스 조회 이직확인서 처리여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직확인서 작성 예시와 설명

이제 다운로드한 양식을 보고 예시와 설명을 따라가며 작성해 보겠습니다. 기업 정보에는 기업 관리번호, 명칭, 전화번호, 소재지를 작성합니다. 피보험자 이직자 인적사항 란에는 해당 내용을 바르게 적습니다. 이직일 은 근로제공 마지막 날로 이직자의 마지막 근무 직선 를 작성하면 됩니다. 이직코드 및 이직사유 란에는 뒷면에 나온 이직코드 를 참고하여 사유를 적되 고용보험 자격상실사유와 이직코드가 무조건적으로 일치 해야 합니다.

예시에서는 고용보험 자격상실사유가 사업주의 귀책사유로 인한 퇴직이므로 이직코드는 01이 됩니다. 피보험단위기간 산정대상기간 란에는 이직한 날로부터 18개월 동안 보수 받은 날을 작성하며 이직한 달의 1일부터 이직일까지를 맨 윗칸에 쓰고 차례로 180일이 되는 날까지 작성합니다.

이직확인서 필요한 서류

이직확인서를 받기 위해 필요한 서류는 이직확인서 발급 요청서입니다. 이 서류를 작성하여 사업주에게 정규적으로 요청하거나 메일로 발송해도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과징금 부과 가능성과 대응

사업주가 이직확인서를 10일 이내에 고용센터에 제출하지 않거나 허위로 작성할 경우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직자가 사업주에게 제출해야 하는

이직자가 사업주에게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이직확인서 발급요청서라는 것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이직확인서 조회가 되지

실업 수당 이직확인서 발급은 2020년 08월 28일부터 개편이 되었는데요.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