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사무관 승진내정자 명단(204명)

국세청 사무관 승진내정자 명단(204명)

대구대학교 중앙스터디카페 과장 5급 사무관 황금천 프로필 저를 소개합니다.


2급에서 지방청장1급 혹은 2급까지
2급에서 지방청장1급 혹은 2급까지

2급에서 지방청장1급 혹은 2급까지

보통 초임 국장은 부산지방청의 국장으로 가게 되나 운이 좋으면 수도권청의 국장으로 보직을 받게 됩니다. 만약 부산청으로 발령이 나게 되면 1년 후 수도권으로 올라오나 처음부터 수도권으로 시작했다면 1년 후 본청에 가게 됩니다. 본청에서 6개월1년 정도 근무하게 되면 자리가 나는 지방국세청장으로 영전을 하게 되고 퇴임하게 됩니다.

국세청은 4급 이상은 만 58세에 명예퇴직하는 룰을 운영하고 있으므로 5급 사무관부터 스스로가 서기관 승진 후 서장 나갈 때까지 58세가 되는지를 자체적으로 체크합니다.

따라서 5급 때 나이가 안될 것 같으면 더이상 승진을 노리지 않고 지방청 혹은 세무서 과장으로 돌면서 퇴직하는 방법을 택하고 있고, 이 때문에 본청에서 근무하려는 인원은 더욱 줄어 사무관 때 나이가 엄청 많지 않다면 웬만하면 본청에 근무할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왜 선망하나?
왜 선망하나?

왜 선망하나?

세무서장은 꽤나 높은 자리이자 권한이 많은 자리라는 점은 미루어 짐작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사실을 포함하여 대내외적으로 보고된 세무서장의 장점선망 이유는 다음 정도로 정리할 수 있겠네요. 기관장으로서 지역의 지도층에 해당시장, 경찰서장, 지방검찰청 지청장, 지방법원 지원장 등에 버금가는 중요한 행정기관장입니다. 지역구 국회의원 등 지역의 주요 지도층 인사들과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개업 시 중요한 경력세무사 자격을 가지고 있거나 자동으로 세무사 자격이 나오는 직원들 경우 세무서장 경력은 개업시 상당한 자산입니다.

조직내 업무경력, 인맥 등에서 비세무서장 출신과 확연히 다를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조직 내 인정국세청 2만 명 공무원 중 4급 서기관으로 승진할 수 있는 인원 자체가 몇 되지 않습니다.

5급에서 4급
5급에서 4급

5급에서 4급

긴 시간 고생 끝에 행정사무관이 되셨습니다. 그런데요 국세청은 6급에서 5급을 승진할 때 승진이 바로 되는 것이 아니라 승진내정자라는 증서를 주고 1년 이상을 대기 시킵니다. 승진 대기 상태 때는 자기의 원래 소속 지방청의 관할 세무서에서 1년을 팀장 혹은 차석으로 근무한 후에 다음 해 1.1 혹은 7.1. 행정사무관 승진 후 발령이 나게 됩니다. 이 때에는 통상적으로 두 가지 경로로 나뉘는 데, 대전 이하 지방국세청 소속 세무서의 과장으로 발령이 나거나 부산지방국세청의 팀장급으로 초임 사무관 발령이 납니다.

이렇게 12년을 타 지방에서 근무를 하게 되면 최근 동안 대세 상 본청으로 강제로 끌려가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본청에서 근무할 인력이 점점 줄어들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때부터 강제 본청 팀장 생활이 다시 시작됩니다.

6급에서 5급

세무주사가 되면 이제 행정사무관까지 딱 1번의 진급이 남았습니다. 승진을 한 다음 해에는 세무서에서 근무를 하게 됩니다. 지방청에서 승진 시 가끔 직접 자율적으로 1년 잔류하는 케이스가 있습니다만 개인적으로 시간낭비라고 생각합니다. 세무서에서 1년 근무 후, 위와 같이 본청 전입 하거나 지방청으로 전입하거나 세무서에서 계속 근무 중인 방식으로 보직이 갈립니다. 이번에도 본청에 가게 되면 본청 전입 후 45년 정도 근무 후 승진을 하게 됩니다.

혹자는 3년에 승진하는 경우도 있었으나 최근 동안 추세로 7급 공채에게 3년 컷은 잘 허용하지 않습니다. 9급 공채라면 소망 사다리라는 명목 하에 시켜주는 경우가 왕왕 있지만요. 지방청으로 전입을 하게 되면 6~8년 정도 후 승진을 하게 됩니다. 생각보다.

세무서장은 어떻게 되나?

세무서장은 일반적으로 4급 서기관이 맡습니다. 예외적으로 3급 부이사관이 가는 세무서가 몇 군데 있는데, 모두 서울 관내 세무서입니다강남서, 성동서. 결국 세무서장이 되기 위해서는 4급 서기관이 되어야 합니다. 국세청의 현재 입직 경로는 크게 3가지입니다. 5급 공채, 7급 공채, 9급 공채입니다. 그 밖에 민간경력채용5급, 7급이 있으나 숫자는 미미합니다. 세무대학 졸업생 대상 8급 특채는 20년여 전 세무대학이 폐지되고 사라졌습니다.

다만, 현재 세무대학 출신 세무공무원들이 중요 요직에 자리 붙잡는 있어서 8급 특채 역시 중요한 구성원입니다. 결국 5급 공채로 들어오는 게 세무서장을 가장 빨리할 수 있는 길이긴 하지만 행정고시란 엄청난 관문을 통과하여야 합니다. 하지만 비행시 출신 분들도 승진을 위해서 정말 열심히 일하시고, 탄탄한 실력을 갖춘 분들이 많기에 정말 국세청 승진은 정말 빡빡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2급에서 지방청장1급 혹은

보통 초임 국장은 부산지방청의 국장으로 가게 되나 운이 좋으면 수도권청의 국장으로 보직을 받게 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왜 선망하나?

세무서장은 꽤나 높은 자리이자 권한이 많은 자리라는 점은 미루어 짐작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5급에서 4급

긴 시간 고생 끝에 행정사무관이 되셨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