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시가격 조회방법 공시지가 기준 과 뜻 차이

공시가격 조회방법 공시지가 기준 과 뜻 차이

이번에는 부동산 연관 용어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리 용어를 알고 계셔야 세금 문제에 대해 보다. 제대로 파악해볼 수 있습니다. 사전을 찾아보시면 부동산이나 특정 점포 이용권을 팔거나, 상속 아니면 증여할 때 각종 과세액을 부과하는 기준이 되는 가격을 의미합니다. 기준시가는 국세청에서 매년 1회 이상 일괄 산정 및 고시합니다. 매년 3월 말에 발표하며 의견서 제출 기간을 거쳐서 적용되며 공시기준은 매년 1월 1일이 됩니다. 기준시가는 보통 양도소득세 계산 시 적용되는데, 때로는 상속, 증여 당시의 시세가 불분명할 경우 사용되기도 합니다.

공시지가, 공시가격과는 별게로 정말로 거래가 실현하는 가격을 뜻합니다. 과거의 시점이 아닌 현재 주택, 토지에 대한 가치를 측정하고 매수를 하려는 사람과 협의를 거쳐 실제적으로 거래가 이루어진 금액을 기준으로 거래 주변에서 정말로 이루어졌다면 해당 금액이 당장의 시세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공시지가 나 공시가격은 1년 1회 산정을 한다면 시세는 매일 매월 변경이 됩니다. 매입자가 많아질수록 시세를 급등을 하게 되고 급등 이후에도 한순간에 매수인이 없어질 경우 시세는 떨어지기도 합니다.


공시지가, 공시가격 조회방법
공시지가, 공시가격 조회방법


공시지가, 공시가격 조회방법

우리집, 우리 땅에 대한 시세가 궁금할 경우가 많습니다. 인터넷을 통해 공시가격등을 확인할 수가 있는데요. 부동산알리미라는 사이트를 통해 가격 확인이 가능합니다. 국토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이기 때문에 특별한 로그인 없이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소유중인 재산에 대한 가격을 확인할 수도 있지만 주거지 주변 도로에 대한 가격 확인 이 가능하기 때문에 향후 재개발 아니면 판매를 할 경우 참조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이상으로 공시가격 조회방법 공시지가 기준 과 뜻 차이에 대한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