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디스크 증상 및 허리통증 원인 알아보기
디스크는 척추 간의 충격과 압력을 흡수하고 척추를 움직이게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허리 디스크가 일어나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첫째,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나이를 먹음에 따라 디스크가 자연히 손상되는 것입니다. 이는 디스크 내부의 젤과 같은 물질이 건조하고 파열되며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디스크가 더 압력에 민감해지고 효율적으로 작동하지 못하게 됩니다. 둘째, 부상이나 외상도 허리 디스크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허리 부근에 강한 충격을 받으면 디스크가 이동하거나 터질 수 있습니다.
이는 운동 활동이나 교통사고와 같은 경우에서 일어날 수 있습니다. 셋째, 일과 생활 습관이나 자세 문제도 허리 디스크의 원인입니다. 잘못된 자세나 허리에 지속적인 압력을 가하는 일상적인 활동은 디스크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허리디스크 진행 단계, 파열되면?
1단계 허리디스크 초기의 디스크가 탈출하기 전 부풀면서 크기가 커지는 단계로 경미한 허리통증이 있거나 통증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2단계 디스크가 부풀어 오르며 척추뼈 사이로 튀어나온 상태로 허리통증이 있고 다리나 고관절 등이 저리고 당기는 신경통이 동반되는 단계입니다. 3단계 디스크 수핵을 감싸고 있던 섬유륜이 찢어지며 수핵이 흘러나온 상태로 이 단계에서 디스크가 터졌다고 표현합니다.
흘러나와 신경을 건드리는 정보가 심해져 통증이 더욱 악화됩니다. 고관절, 골반, 다리, 발가락까지도 이어지는 하지방사통 또한 심해져 일상생활에도 영향을 줍니다. 4단계: 디스크 수핵이 조직으로부터 완전히 분리된 상태로 이 단계에서는 배뇨장애(대소변 장애)나 하지 마비가 발생하여 응급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허리통증 원인
허리디스트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았고, 그럼 허리통증은 왜 생기는 것인지 허리통증 원인에 관련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크게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자세가 경직되어 있는 경우 신체가 불균형한 근력을 가지고 있는 경우 척추가 손상된 경우 허리디스크와 같은 척추의 질환 근육에 경련이 있는 경우 이렇게 정리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허리통증이라 하면 허리만을 생각하시지만 좀 더 넓은 의미에서 허리통증에 대하여 생각해보시면 앞서 디스크에서 말씀드렸듯이 엉덩이와 다리까지 이어지는 통증을 허리통증으로 묶어서 이야기 하기도 합니다.
그럼, 원인에 관련해서 하나씩 보겠습니다. 자세가 경직되어 있는 경우 : 이는 긴장된 자세를 의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