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물산업기사 2022년 4분기 필기, 실기 응시한 후기

위험물산업기사 2022년 4분기 필기, 실기 응시한 후기

오늘은 위험물기능장응시자격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위험물 기능장 시험은 크게 유사자격 소지자, 관련학과 졸업자, 실무경력자의 경우에 시험 응시가 가능합니다. 유사자격소지자의 응시자격은 산업기사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5년 기능사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7년 동급 및 유사 분야 기능장 자격증 소지자 동급 및 유사 분야 외국자격 소지자에 해당하면 가능합니다. 관련학과 졸업자의 경우 동급 및 유사 분야 기능사 아니면 산업기사 자격 획득 후 기능대학의 기능장 과정 이수자 아니면 예정자이면 가능하고 실무경력자의 경우 유사 직무분야 실무경력 9년 이상이면 시험응시가 가능합니다.


시험에 응시한 계기
시험에 응시한 계기


시험에 응시한 계기

저는 공과대학의 화학공학부를 졸업했습니다. 공대를 다니는 동안 자격증 시험보다는 다른 시험에 집중했습니다. 대학교를 졸업할 때가 되었을 때, 주변 친구들은 자격증 23개를 갖고 있었지만 저는 공대를 졸업했음에도 학과와 연관된 자격증이 아무것도 없습니다.

제가 한동안 집중했던 시험을 포기하고 졸업 학과와 연관된 직종으로 취업을 준비하면서 자격증의 필요성을 절실하게 인지하고 있습니다.

자격증은 취업을 위해 한 일의 증명이고 한 분야의 전문성을 보여주기에 취업에 플러스가 되는 좋은 증명서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의약, 얼굴에 바르는 크림 등 화학물질을 다루는 기업 취업에 우대조건이 된다는 위험물 산업기사에 도전했습니다.

5점씩 전체 20문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중 60점을 취득하면 합격입니다. 실기시험은 과목을 따로 나누지 않고, 위험물 취급 실무의 전반적인 내용에 관하여 시험을 봅니다. 위험물의 성상, 소화, 화재, 폭발 예방, 시설기준, 저장, 취급기준과 연관 법규, 운송과 연관된 문제가 출제됩니다. 실기시험에 직무시험도 포함되어 있었지만 2020년부터 직무시험은 폐지되었습니다. 위험물 산업기사 실기시험만 보시면 됩니다.

필기시험은 응시할 수 있는 날짜와 요일이 다양했습니다. 하지만 실기시험을 응시할 수 있는 장소는 한정적입니다. 각 지역에서 필기합격자만을 모집해서 실기를 보기 때문에 실기시험장소와 시간은 딱 지정되어 있습니다.

필기, 실기시험 모두 수험표에는 수험번호와 시험장소만이 나와있습니다. 시험장소의 정문으로 들어가시면 정문 문에 자기가 어느 실로 들어갈지 알게 됩니다. 토익처럼 메신저로 몇 실, 몇 번 자리인지 미리 알려주지 않고, 기사시험은 현장에 가보지 않으면 모르기 때문에 정문으로 들어가셔서 시험장소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내 수험번호는 Q.net 어플 마이페이지에서 수험표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수험번호와 이름 확인해서 몇 실인지 확인합니다.

내 시험장소를 확인한 후, 각 고사장으로 가서 칠판에 붙어있는 자리표를 보고 내 자리를 찾아 앉아서 시험을 위한 마지막 암기를 시작합니다.

필기에 합격한 후, 자격증 시험에 처음 응시하는 분들은 이 시험에 응시할 자격이 있는지를 증명한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연관 학과에 다닌다면 졸업증명서, 재학증명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연관 직종에서 일하신 분이라면 기업 재직증명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오직 큐넷 홈페이지 아니면 산업인력공단에서만 가능합니다. 큐넷 홈페이지를 통해 증명서를 제출할 때, 대학교 증명서 제출 프로그램을 사용하면서 수수료 3,000원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산업인력공단이 가깝다면 직접 증명서를 뽑아서 제출하러 가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핸드폰으로 큐넷 어플을 통해 서류 제출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PC를 이용하여 큐넷 홈페이지나 직접 방문하는 방법뿐입니다.

저는 연관 대학을 졸업했기 때문에 산업인력공단에서 저의 인적사항을 알아서 파악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시험을 본 지 2달이 지나서 적는 거라 솔직히 아무 도움도 안 되는 일기처럼 써버렸는데 가장 중요한 건 미리 공부를 하셔서 안전하게 합격을 하는 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만약 시간이 부족하게 돼서 벼락치기를 해야 된다라고 하면 가장 좋은 방법은 기출반복입니다. 저도 벼락치기하기 전에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방법들을 언제나 많이 찾아보는데 결국은 기출반복만이 가장 빠른 길입니다. 그리고 시험을 보고 난 이후에 가장 많이 찾는 게 부분점수인데 가장 보수적으로 반내림해서 계산해 주시면 그게 가장 가까운 채점 방법입니다.

문제배점 문제수에다가 소수점 버림을 해주시면 그게 부분점수입니다. 이상 일기 같은 후기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