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년 연말정산 의료비 공제 의료비 몰아주기 실비보험 난임 시술비 안경 세액공제

23년 연말정산 의료비 공제 의료비 몰아주기 실비보험 난임 시술비 안경 세액공제

23년 연말정산 의료비 공제 의료비 몰아주기 실비보험 난임 시술비 안경 세액공제 연말정산 연관 하여 자료를 했었는데요 그중에서 가장 너그러운 적용이 가능한 의료비공제에 에 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의료비 연말정산은 아파서 병원에 쓴돈, 약 사먹는데 쓴 돈, 눈이 나빠서 안경 사는데 쓰는 돈 등은 일정 기준을 넘으면 15 세금에서 빼주는 세액공제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연간 총 급여액의 3를 초과한 금액의 15를 공제해줍니다.

만약 총 급여가 5,000만원이라면 최소 병원비로 150만원 이상을 써야 초과된 금액의 15를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총 급여가 7,000만원인 사람이 병원비로 250만원을 썼다고 합시다. 7천만원의 3는 210만원입니다.


미용, 성형 등
미용, 성형 등

미용, 성형 등

주의할 점은 의료비 세액공제는 정말 치료 목적만 가능한데요. 금니, 틀니, 임플란트, 스케일링 혹은 치료 목적으로 피부 연관 시술을 받거나 성형을 한 경우 병원에서 치료 목적이라는 증빙 서류를 발급받는다면, 충분히 의료비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치아교정이나 미백과 래미네이트, 미용을 위한 성형 같은 치료 목적이 아닌 미용목적인 경우 제외가 됩니다.

의료비 세액공제액
의료비 세액공제액

의료비 세액공제액

대상자도 알아봤으니, 실질적인 의료비 세액공제액, 얼마큼 공제해 주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의료비 세액공제는 총 급여액 3를 초과하는 금액에 에 관하여 15의 공제비율을 적용하여 세액공제를 합니다. 공제대상액 총급여액의 3를 초과하는 의료비 세액공제액 의료비 공제대상금액 x 15 좀 더 이해하기 쉽도록 예를 들어서 계산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일 년 동안 4천만 원의 총 급여액을 받는 근로소득자인 경우 올해 총 150만원의 의료비를 지출했다고 가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총 급여액 4천만원 연간 지출계획 총 의료비 150만 원 총급여액인 4천만 원에서 3는 120만 원이며, 지출한 의료비는 150만 원입니다. 150만 원에서 120만 원을 빼면 30만 원입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누락자료
연말정산 간소화 누락자료

연말정산 간소화 누락자료

상기내용이 아닌 보편적인 의료비 등 자료의 누락 항목이 있다면야 해당 의료기관의 영수증이 필요합니다. 누락된 경우 해당 병원 및 약국 등의 의료비 영수증을 반드시 발급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안경구입비의 경우 간소화에 포함 될 수도 안 될 수도 있으니 꼼꼼하게 정밀 연구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만약 반영 안 된 안경구입비는 시력교정용이라는 문구가 반드시 있는 영수증을 발행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건강보험 산정특례 의료비

건강보험 산정특례자는 암, 희귀질환 등 질환이 있는 경우 해당 의료기관의 확인을 거쳐 본인 혹은 의료기관이 건강보험공단에 건강보험 산정 특례등록신청을 함으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단, 건강보험공단지사 혹은 의료기관에서 확인할 수 있으나 별도의 ”건강보험 산정 특례자”를 검증하는 증명서 혹은 등록증을 발급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주택자금 과다공제

유주택자임에도 주택자금 공제장기주택저당차입금의 경우 1 주택자도 공제 가능 주택 연관 공제분들장기주택임차 차입금 원리금 상환액, 장기주택 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 주택마련 저축, 월세액 공제 등은 대부분 무주택자 및 1 주택자 국민 면적 세대주 요건을 충족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공제를 받으시기 전에 요건에 부합하는지 검토를 해바야 합니다.

의료비 몰아주기

3 초과금액에 대해서만 환급대상이 되기 때문에 부부중 급여가 적은 배우자가 받는게 유리합니다. 남편은 총급여가 5,000만원 이고, 부인은 8,000만원이라면 남편이 받는게 유리합니다. 150만원 vs 240만원 bull 부부간 의료비는 한쪽에서 모두 공제받으세요.bull 부부중 연봉이 낮은 사람이 공제받으세요 수익이 100만원이 넘거나, 60세 미만인 어버이의 경우는 기본공제 대상자가 아닙니다.

그러나 기본공제 대상자가 아니어도 의료비 공제는 가능합니다. 같이 거주하지 않아도 됩니다. 나는 서울에, 부모님은 경기도 용인에 사셔도 됩니다. 대신 생계를 같이 해야 해야만 되는 조건이 있습니 다. 자신이 드린 돈으로 병원비를 사용한다던지 하는 식으로 말이죠 그러나 어버이의 의료비 같은 경우는 문제가 좀 있을 수 있습니다. 자녀가 여러명이라면 한명만 받을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미용 성형 등

주의할 점은 의료비 세액공제는 정말 치료 목적만 가능한데요.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의료비 세액공제액

대상자도 알아봤으니, 실질적인 의료비 세액공제액, 얼마큼 공제해 주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누락자료

상기내용이 아닌 보편적인 의료비 등 자료의 누락 항목이 있다면야 해당 의료기관의 영수증이 필요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