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8 대입개편안 확정 내용 알아보기 통합형 수능 및 내신 5등급제

2028 대입개편안 확정 내용 알아보기 통합형 수능 및 내신 5등급제

교육정보중등교육 교육부에서는 지난해 10월 10일화 하교, 국가교육위원회에 의견 수렴을 요청하였으며, 국가교육위원회에서는 시안에 관하여 심층 논의를 거쳐 지난해 12월 22일금 심의의결하였는데요. 교육부는 시안의 핵심적인 내용은 유지하면서 국가교육위원회의 의결 내용에 따라 일부를 조정한 2028 대학입시제도 개편안을 확정발표하였습니다. 당초 교육부는 2025년부터 고교학점제로 학습하는 학생들이 미래를 대비할 수 있게 수능 및 내신 평가방법 개선에 방점을 둔 시안을 마련하였습니다.

먼저, 통합융합형 수능 과목체계로 개편하여 선택과목 유불리를 해소하고자 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국어, 수학, 사회과학탐구, 직업탐구 영역의 선택과목을 폐지하고 동일한 기준과 내용을 평가하게 됩니다.


imgCaption0
이 두 지역의 자퇴이유

이 두 지역의 자퇴이유

내신 경쟁이 치열하여 수시 전형으로 좋은 대학에 가기 힘들고, 재수 종합학원의 비용이 한 달에 200에서 300만 원에 달하기 때문입니다. 부모가 이 비용을 감당할 수 있기에 강남, 송파 등 사교육 과열 지역의 자퇴율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실제로, 고등학교를 자퇴하는 학생들이 늘면서 전국 4년제 대학의 신입생 중 검정고시 비율이 크게 늘었습니다. 특히 스카이를 비롯한 주요 10개 대학의 검정고시 합격생 비율이 5년 만에 두 배 인접하게 늘었습니다.

시민단체 사교육걱정 없는 세상의 분석

수능 수학영역 사안을 현직 교직 14명과 교육과정 전문가 2명이 분석한 결과, 총 6개 문제가 고교 교육과정을 벗어난 킬러문항이라는 판단을 내놨습니다.

정답률이 EBSi 가채점에서 1.8%, 종로학원 가채점에서 8.8%로 나타난 공통과목 22번 사안은 대학교 내에서 배우는 수학 개념 사용된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이 사안을 풀기 위해서는 고교 교육과정에서 배우지 않는 함수방정식, 함수부등식 개념 필요합니다.는 것입니다.

허위광고 학원 적발

성적 개선 1위, 의대생 2명 중 1명 배출 등의 허위과장 광고를 해온 사교육 업체들이 공정거래위원회에 적발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메가스터디, 디지털대성, 이투스교육, 하이컨시, 에스엠교육 등 학원 사업자 5곳과 관련 출판사업자 4곳에 대한 조사가 진행되었습니다. 이들 학원들은 a. 집필진 경력을 허위로 작성하거나 부풀리고, b. 합격자 수 등 학원 실적을 과장하였으며, c. 수수료 등을 제외된 환불해 주지만 100 환급해 준다고 광고해 소비자들을 기만한 경우도 있었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이런 허위 과장광고들이 수험생들의 논리적인 구매 결정을 방해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이들 9개 업체에 관하여 법 위반 내용을 정확하게 알리도록 하고, 과징금 18억 3천만 원을 부과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수시 이월 인원

수시는 6회 지원이 가능해 여러 대학에 합격했을 때 한 곳만 등록하고 나머지는 등록을 포기해야 합니다. 이 때문에 대학마다. 미등록 인원이 발생하는데, 충원 기간 내에 수시 모집 인원을 모두 선발하지 못하는 대학은 해당 인원을 정시로 이월해 선발합니다. 2023학년도의 경우 일반전형 기준으로 고려대 147명, 서울대 33명, 연세대 138명의 이월 인원정원 내이 발생했다. 이월 인원이 얼마나 많이 발생하는지에 따라 입시 결과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정시 지원 전에는 최종 정시 선발 인원을 정밀 연구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올해는 29일에 수시 미등록 충원 등록이 마감되고, 30일에 수시 이월 인원이 확정돼 각 대학 홈페이지에 게시될 예정입니다.

자퇴생 증가와 재수 비용

최근 대입 준비를 위해 고등학교를 자퇴하는 학생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종로학원의 분석에 따르면, 일반 고등학교 1학년 중 자퇴생 수는 올해 8,010명으로, 2년 사이에 60나 늘었습니다. 이는 올해 고등학교에 입학한 천명 중 24명이 학교를 자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지역별로 보시면 서울 강남과 송파 지역의 고등학교 내에서 가장 많은 학생들이 자퇴를 선택했습니다. 강남은 4.13%, 송파는 3.7%가 자퇴를 선택했습니다.

모집단위군

모집단위는 대학교 내에서 신입생을 모집하는 단위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학과나 전문 과목 단위로 모집하고, 대학에 따라 학부, 계열 등으로 통합해 모집하기도 합니다. 각 대학은 가나다로 나뉜 3개의 군에서 학생을 선발합니다. 각 군에서 하나의 대학 및 모집단위에만 지원할 수 있기에 정시에서는 총 3번 지원할 수 있어요. 다만 특별법에 의해 설립된 과학기술원, 사관학교, 산업대학 등 일부 대학은 지원 횟수에 제한을 받지 않습니다.

서울대연세대고려대와 같이 해당 대학의 전 모집단위를 하나의 군에서 선발하는 대학도 있지만, 모집단위에 따라 군을 다르게 하여 선발하는 대학도 많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이 두 지역의 자퇴이유

내신 경쟁이 치열하여 수시 전형으로 좋은 대학에 가기 힘들고, 재수 종합학원의 비용이 한 달에 200에서 300만 원에 달하기 때문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시민단체 사교육걱정 없는 세상의

수능 수학영역 사안을 현직 교직 14명과 교육과정 전문가 2명이 분석한 결과, 총 6개 문제가 고교 교육과정을 벗어난 킬러문항이라는 판단을 내놨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허위광고 학원 적발

성적 개선 1위, 의대생 2명 중 1명 배출 등의 허위과장 광고를 해온 사교육 업체들이 공정거래위원회에 적발되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