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국가장학금 1학기 2차 신청기간, 대학 등록금 납부 기간 알아보기

2023년 국가장학금 1학기 2차 신청기간, 대학 등록금 납부 기간 알아보기

2023년 1월부터 신입생의 대학입학금 제도가 완전히 폐지됩니다. 대학입학금이란 대학에 입학시 등록금과는 별개로 대학에 납부해야 하는 돈입니다. 등록금 같은 경우는 매 학기마다. 납부를 하지만, 입학금은 입학 시 1회 납부하며, 평균적으로 약 63만원이나 되는 금액입니다. 이런 입학금은 대학마다. 금액이 상이한데, 이 금액은 어떠한 방식으로 책정이 된 것인지 어디에 쓰이는지 불분명하다는 지적이 지속되었습니다. 대학교 입학금폐지를 하기 전 사립대학교 입학금 사용 실태조사를 한 결과 입학금의 33.4 정도를 입학과는 무관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었다고 합니다.

2017년 기준 평균 63만 7천원의 큰 금액인데 사용처가 불분명합니다. 보니 2023년 1월부터 폐지가 된 것입니다.


분할 납부 제도를 이용합니다.
분할 납부 제도를 이용합니다.

분할 납부 제도를 이용합니다.

말 그대로 등록금을 분할해서 납부하는 것입니다. 이것도 학교마다. 기준이 다른데 보통 4회 분납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약간 단점이라고 한다면 계속 돈을 생각하면서 학교생활을 해야 하기 때문에 온전히 수업에 집중을 못하는 경우가 수두룩 합니다. 그래서 다소 대학생 대출을 해주는 곳에서 1학기 등록금을 통째로 해결해 주는 곳을 찾는 것이 심적으로 마음이 편합니다. 그러고 나서 알바를 하든 아래부터 소개하는 근로장학생 제도를 이용하든 이자 갚을 돈을 버는 것이 가장 현명합니다.

분할 납부제도에서 유의해야 할 사항이 2 가지 있습니다. 하나는 납부 중에는 자퇴 및 휴학신청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계속 학교를 다녀야 합니다. 다른 하나는 한 번이라도 미납하게 되거나 마지막 차수까지 납부하지 못할 경우 곧바로 제적 처리가 됩니다. 이것도 학교마다. 조금씩 다르긴 합니다.

반수, 재수에 들어가는 비용이 엄청나다.
반수, 재수에 들어가는 비용이 엄청나다.

반수, 재수에 들어가는 비용이 엄청나다.

등록금을 해결하지 못해서 제적을 당하고 더 이상 그 학교에 미련이 없습니다.고 판단해서 재수를 생각한다면 고등학교를 다닐 때보다. 더 큰 비용을 준비해야 합니다. 기숙학원의 경우 월 300만 원 정도 투자를 해야 되고, 기숙을 하지 않는 일반 재수학원은 월 50만 원의 학원비를 생각해야 합니다. 독학으로 하는 것이 가장 좋긴 하지만 숨 쉬고 사는 것만으로도 적어도 매달 50만 원은 들어간다고 봐야 하기 때문에 종합적으로 재수 비용을 따져보시면 1년에 적어도 1천만 원에서 최대 2천만 원까지 들어갑니다.

대학등록금의 2배 혹은 4배에 해당하는 금액이기 때문에 이런 선택을 할 바에 그냥 등록금을 마련해서 빨리 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1학년 휴학한다

최후의 보루로 휴학이라는 해결책이 남아있습니다. 일부 잘 보고된 대학에서는 신입생 1학년 휴학을 금지하는 곳도 있었으나 이런 곳을 제외하고는 1년 정도 휴학하면서 등록금을 마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대어떤 일부 학교들은 공부하는 곳이긴 한데 우리나라는 특히 사회 진출의 첫 단계로 보는 경우가 많아서 고등학교를 갓 졸업하고 진로탐색을 할 수 있는 시간이 별로 없습니다.. 졸업반이 다. 되어서 부랴부랴 하는 사람들도 많은데 이 때는 취업하기 급급하기 때문에 올바른 선택을 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차라리 1학년때부터 신중하게 생각해 보면서 해당 대학이나 전공이 나에게 적합한지 혹은 장래에 안정되는 소득을 가져다줄지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지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남들보다. 1년 늦는 게 아니라 1년 빨리 철이 드는 것입니다.

해결 방법

처음 납부기간 놓침에 따른 해결 방법 3가지를 먼저 참고하기 바라고,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은 지도교수와 교직원에게 소개를 요청하고 납부기간을 연장하는 것입니다. 이후 재단 학자금 대출은 신청기간이 끝났기 때문에 더 이상활용하기 어려우니까 정책자금이나 금융권 대출을 실행시켜야 합니다. 가장 권하는 것은 다. 조건이 약간 까다롭긴 하지만 3.5 저금리이기 때문에 본인에게 유리하네요. 다만 신청 후 실행까지 2주 이상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마냥 이걸 기다릴 수 없습니다..

그래서 다른 대안으로 저축은행과 같은 제2 금융권 대출도 함께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자가 높다고 졸지 마라. 한도 400만 원에 연이자 10로 해준다고 하더라도 한 달에 내야 하는 이자는 고작 2만 원 수준입니다. 이 정도는 용돈벌이를 해서라도 충분히 부담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지금까지 대학 등록금 납부기간 지나면 손해 5가지에 관련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분할 납부 제도를

말 그대로 등록금을 분할해서 납부하는 것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수 재수에 들어가는 비용이

등록금을 해결하지 못해서 제적을 당하고 더 이상 그 학교에 미련이 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1학년 휴학한다

최후의 보루로 휴학이라는 해결책이 남아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