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직이직퇴직자 연말정산은 언제, 어디서, 어떠한 방식으로 하나요

휴직이직퇴직자 연말정산은 언제, 어디서, 어떻게 하나요

연말정산은 기본적으로 회사에 계속 근로 중인 사람을 기준으로 이뤄집니다. 그러나 소득세법에 따라 퇴사, 휴직, 이직 등 관련 규정도 명시되어 있습니다. 소득세법 137조에 의하면 회사에 계속 근로 중인 사람의 연말정산은 원천징수의무자인 회사가 재직자에게 소득을 제공한 해의 다음연도 2월분 급여를 지급하는 때에 이뤄집니다. 제137조근로소득세액의 연말정산 원천징수의무자는 해당 과세기간의 다음 연도 2월분의 근로소득 혹은 퇴직자의 퇴직하는 달의 근로소득을 지급할 때에는 다음 각 호의 순서에 따라 계산한 소득세이하 이 조에서 추가 납부세액이라 한다를 원천징수합니다.


중도 퇴사자가 연말정산 미신고시 어떻게 되나요?
중도 퇴사자가 연말정산 미신고시 어떻게 되나요?

중도 퇴사자가 연말정산 미신고시 어떻게 되나요?

퇴사할 때 요청하여 받아두기(원천징수영수증은 근로소득에 대한 납부 세액과 공제액을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서류입니다. 연말정산이나 세금 신고 시 무조건적으로 필요하며, 이직 후 연봉협상 과정에서 요청하는 회사도 있으니 퇴사 시 발급 요청하여 미리 받아두는 것이 가장 깔끔하고 좋습니다. ) 전 직장에 직접 연락하여 요청하기 3월 이후 직접 홈택스로 발급하기 (이 경우 현 직장에 제출 할 필요하지 않고 5월 종합소득세 신고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홈택스 rarr 조회발급 rarr 지급명세서 등 발급내역 rarr 지급명세서 발급 rarr 전 직장 사업자등록번호 입력 rarr 발급 연도 선택 rarr 발급 퇴사를 하거나 이직을 하는 경우 뿐만 아니라 근로 중인 상황에서도 연말정산을 하지 않으면 과세표준 확정신고를 하라는 통지를 받게 됩니다.

이직후 연말정산 시 특히 필요한 서류는?
이직후 연말정산 시 특히 필요한 서류는?

이직후 연말정산 시 특히 필요한 서류는?

이직후 연말정산도 기본적으로 1년 간 한 회사에서 재직한 분들과 차이는 없지만 전 직장에서 퇴사할 때 수령한 중도원천징수영수증이 필요합니다. 현 직장의 소득과 전 직장의 소득을 합쳐서 1년간의 합산 소득 기준으로 연말정산을 진행해야하기 때문입니다. 재직자는 1년간 한 회사에서 소득을 받았기 때문에 합산과정을 거칠 필요가 없지요 중도원천징수영수증은 전직장 인사팀에서 퇴직 시 꼭 수령해두시고, 수령하지 못하셨다면 퇴직 후라도 재발급 받으실 수 있으니 연말정산 안본인이 시작되는 1월 전에는 꼭 수령해두시기 바랍니다.

퇴사 후 미취업자 연말정산 방법 예시
퇴사 후 미취업자 연말정산 방법 예시

퇴사 후 미취업자 연말정산 방법 예시

1 이전 회사에 연말정산 서류를 모두 제출하고 퇴직한 경우 퇴사할 때 연말정산과 관련한 서류를 모두 제출했다면 처리할 것이 없습니다. 2 제출하지 않고 퇴직한 경우 퇴직 시 관련 서류를 제출하지 않고 퇴사했다면 회사에서 근로소득공제, 본인에 대한 기본공제, 표준 세액공제, 근로소득 세액공제만 반영하여 연말정산합니다. 이럴 경우 이외 다른 소득, 세액 공제 항목이 있으면 다음 해 5월 주소지의 관할 세무서에서 종합소득 과세표준 확정신고를 해서 추가로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을 봤을 때 결정세액이 0이라면 추가로 환급되는 세액이 없습니다.는 관점에서 확정신고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직 시 공백기간은 연말정산이 가능할까요?

아쉽게도 이직시 텀이 있던 기간에는 연말정산을 받으시면 안됩니다. 해당 기간은 무조건적으로 국세청 간소화서비스자료 내에 소득 및 세금공제 기초자료가 합산되어 출력되지 않도록 제외 처리하신 후 간소화서비스데이터를 다운받아, 인사팀에 제출하도록 합니다. 여기까지 이직 연말정산에 대하여 알아봤는데요. 새로운 회사에 취업을 하신 분들은 본인의 이직 시기에 따라 어느 곳에서 퇴사후 연말정산을 진행해야하는지 잘 확인해보신 후, 본인의 경우에 맞게, 또 일정에 맞게 원활히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번년도 역시 여러분이 연말정산 환급금을 많이 받길 바라면서, 글을 마치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중도 퇴사자가 연말정산 미신고시 어떻게

퇴사할 때 요청하여 받아두기(원천징수영수증은 근로소득에 대한 납부 세액과 공제액을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서류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직후 연말정산 시 특히 필요한

이직후 연말정산도 기본적으로 1년 간 한 회사에서 재직한 분들과 차이는 없지만 전 직장에서 퇴사할 때 수령한 중도원천징수영수증이 필요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퇴사 후 미취업자 연말정산 방법

1 이전 회사에 연말정산 서류를 모두 제출하고 퇴직한 경우 퇴사할 때 연말정산과 관련한 서류를 모두 제출했다면 처리할 것이 없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