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퇴사, 폐업 시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 발급 방법

기업 퇴사, 폐업 시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 발급 방법

하찮은 입니다. 여태까지 일용근로소득, 사업소득에 관하여 알려드렸고 각 소득별로 원천징수세액 계산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일용근로소득은 근로소득공제 15만 원을 제외한 금액에 세율 6로 세액을 계산하고 55 근로소득세액공제를 차감하면 원천징수세액이 계산됩니다. 그리고 사업소득은 금액에 상관없이 무관하게 3를 원천징수합니다. 지방소득세 0.3까지 하면 3.3가 되겠죠?? 그럼 근로소득은 어떠한 방식으로 원천징수세액을 계산할까요?? 근로소득 간이세액표라는 걸로 계산을 해야 합니다.

조금은 이런 식으로 계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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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직장에 발급을 요청하는 경우

이전 직장에 발급을 요청하는 경우

이직을 하였는데 이전 직장에서 있었던 소득에 관해 증명이 필요한 경우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바로 이직한 해의 소득액이 인터넷발급 시에는 반영되지 않는 경우일 텐데요. 연말정산 등의 사유로 현재 직장이나 금융기관에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요청할 때, 전 직장에 직접 발급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근무자가 퇴직한 후라도 증명서를 청구하면 즉시 발급해주어야 한다고 근로기준법 제39조에 명시되어 있으므로 정당하게 요청하시면 되겠습니다.

근로기준법 제39조사용증명서사용자는 근로자가 퇴직한 후라도 사용기간, 업무종류, 지위와 임금, 그 밖에 필요한 사항에 관한 증명서를 청구하면 사실대로 적은 증명서를 즉시 내주어야 합니다.

폐업한 경우의 대처 방법

폐업한 회사에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받지 못한 경우 폐업한 전 직장의 세무대리인 혹은 가까운 세무서에 방문하여 영수증을 수령해야 합니다. 어려운 경우 재취업한 근무지에서 받은 금액만 활용하여 연말정산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5월에는 종합소득세 신고 시 세무서에서 조회가 가능하니 해당 시기에 합산신고를 고려해야 합니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은 근로자의 세무 신고 및 정산을 위해 필요한 문서입니다.

퇴사나 기업 폐업 시에도 올바르게 발급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귀하의 금융 거래와 세무 신고를 원만하게 하기 위해 늘 연관 정보를 제대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인터넷 발급방법

국세청 홈텍스에서 손쉽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간편 인증으로 단순하게 일을 볼 수 있어 참 편합니다. 오프라인에서는 가까운 주민센터에 가거나 민원발급기에서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근로자용으로 들어가 보시면 여태까지 일했던 곳을 확인 할 수 있고 출력 시 근로소득 조회를 희망하는 연도를 선택할 수 있어 손쉽게 출력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이전 직장에 발급을 요청하는

이직을 하였는데 이전 직장에서 있었던 소득에 관해 증명이 필요한 경우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폐업한 경우의 대처 방법

폐업한 회사에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받지 못한 경우 폐업한 전 직장의 세무대리인 혹은 가까운 세무서에 방문하여 영수증을 수령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인터넷

국세청 홈텍스에서 손쉽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