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택스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 발급방법과 소득증빙서류 종류 알아보기
이번에는 소득증빙을 위해 필요한 서류는 어떤 것이 있는지 소득증빙서류의 종류를 찾아보고 그중에서도 근로소득에 대한 증빙 서류,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홈택스에서 발급받는 방법에 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소득 증빙 서류를 발급받아보셨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은행 대출이나 신용카드 발급, 정부 지원 정책 등 소득 확인이 필요한 일은 많고, 그럴 때마다. 소득을 증빙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해야 해야만 되는 소개를 받게 되는데요, 서류 이름이 생소하고 갑자기 어디서 어떠한 방식으로 발급해야 하나 막막할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소득증빙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일반적인 서류인 원천징수 영수증에 관하여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은 근로 소득에 대한 명세 내역을 정리한 문서로 공공 기관 제출, 금융 기관 제출 용도로 많이 사용됩니다. 특히 통장 발급, 대출, 휴면 통장 복구 등에 사용되는 문서입니다. 보니 그 중요도가 높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직을 한 근로자의 경우 연말정산 시 해당 연도의 전 직장 소득까지 포함해서 신고해야 하는데, 이와 같이 상황에서도 역시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회사에 제출해야 합니다.
연말정산 시 원천 징수된 세금을 바탕으로 실제 소득과 비교하여 과부족을 정산하기 때문에 연말정신 시 원천징수영수증은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인터넷 발급 방법, 조회 방법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은 인터넷 홈택스를 통하면 35분 안에도 급속도로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에 웹상으로 신청한 뒤 보유 중인 프린터로 바로 실시간으로 출력이 가능합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인터넷 발급조회 1단계 홈택스 접속 먼저 홈택스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홈택스 로그인 시에는 공동인증서 아니면 개인인증서, 간편 인증, 로그인 등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공동인증서나 개인인증서가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미리 참조하여 진행해주시길 바랍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인터넷 발급조회 2단계 지급명세서 등 제출 내역 선택 인증서를 통해 인터넷 홈택스 로그인을 완료했다면, 왼쪽 상단의 MY 홈택스를 클릭합니다. 이곳에서 ”지급명세서 등 제출 내역”을 클릭합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양식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양식 작성 시에는 징수 의무자, 소득자, 근무처별 소득 명세 및 감면 소득 명세, 세액 명세 등으로 구분되며 각 항목에 구체적인 규정이 기재되어야 합니다. 근로원천징수영수증은 당해 연도 이전에 입사한 이들을 대상으로 발급되며, 당해 연도 이후 입사자들에게는 갑종근로소득세와 원천징수여수부가 발급됩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양식은 아래 데이터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한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조회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은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해 발급 받을 수는 없지만 무인발급기를 이용하면 사업자등록증명, 휴업사실증명, 폐업사실증명, 납세증명서, 납부내역증명, 소득금액증명, 부가가치세 면세사업자 수입금액증명, 연금보험료 등 소득 세액 공제확인서,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 소득확인증명서 등도 출력 가능합니다. 특히 소득금액증명, 소득확인증명서는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대신하여 소득 증빙용으로 쓰이는 경우도 많으니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대신 소득금액증명, 소득확인증명서 제출로 대신할 수 있는 경우라면 무인민원발급기를 사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수수료는 무료이며 본인 확인이 필요합니다. 발급 시간 역시 서류별로 다르니 확인이 필요합니다.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한 소득금액증명, 소득확인증명서 발급과 연관된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vs.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 양식 필독
위에서 말씀 드린 것처럼 소득을 증명하는 서류로는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외에도 소득금액증명원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소득금액증명원이란 개인 아니면 법인의 소득을 세부적으로 기록함으로써 종합소득세 확정 신고 아니면 연말정산을 완료한 납세자의 소득 금액을 정밀 연구하는 용도로 쓰이는 파일을 말합니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은 당해연도 1월에서 12월까지 총 소득에 관하여 다음해인 5월 종합소득세 신고를 완료한 뒤 발급 되는 증명서이기 때문에 앞서 말씀 드린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과는 발급 가능 시점과 용도가 약간 다릅니다.
여기까지 개인사업자, 사회초년생 모두를 위한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인터넷 온라인 발급 방법, 조회 방법에 관하여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말씀 드린 것처럼 원천징수영수증은 부동산 매매, 대출, 이직 등의 경우에 소득을 증빙하기 위해 필요한 중요한 서류이니 설명 드린 발급 방법, 조회 방법, 양식 잘 참고하셔서 쓰임새 있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은 근로 소득에 대한 명세 내역을 정리한 문서로 공공 기관 제출, 금융 기관 제출 용도로 많이 사용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양식 작성 시에는 징수 의무자, 소득자, 근무처별 소득 명세 및 감면 소득 명세, 세액 명세 등으로 구분되며 각 항목에 구체적인 규정이 기재되어야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한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은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해 발급 받을 수는 없지만 무인발급기를 이용하면 사업자등록증명, 휴업사실증명, 폐업사실증명, 납세증명서, 납부내역증명, 소득금액증명, 부가가치세 면세사업자 수입금액증명, 연금보험료 등 소득 세액 공제확인서,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 소득확인증명서 등도 출력 가능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