혓바닥에 검은점이 생겼다면 원인 4가지와 치료, 병원은 어디로 가야할까

혓바닥에 검은점이 생겼다면 원인 4가지와 치료, 병원은 어디로 가야할까

양치를 합니다. 문득 혀를 봤는데 검은 점이 생겨있다면 아주 놀랄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는데요, 드물지만 암과 같은 질병과 연관되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혓바닥에 검은점이 생겼다면 의심해 볼 수 있는 원인 4가지에 대해 알아보고, 치료과 함께 병원은 어디로 가야 하는지 제대로 소개하여 드리겠습니다. 혀에 생긴 잡티 혹은 점 혀에는 멜라닌 세포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멜라닌은 사람의 피부색을 발현하는 색소 성분으로서 우리의 머리카락과 피부의 검정색이 모두 이 멜라닌 색소에서 비롯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imgCaption0
암 악성흑색종


암 악성흑색종

혀에 생긴 악성 흑색종 악성흑색종이란 멜라닌 세포가 악성으로 변이 되면서 생겨나는 암을 의미합니다. 이는 흔히 피부암으로 알려져 있지만 구강 내에도 발생할 수 있는데요, 그중 혀에 생겨나는 경우는 아주 드물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경우 혓바닥에 원형이라고 하기 힘든 비정형고르지 못한 모양의 검은 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테두리가 명확하지 않으며 색이 고르지 못한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커지면서 부풀어 오를 수 있는데, 증상이 심할 경우 궤양과 출혈이 나타나게 됩니다.

Q. 치료는?

이때는 신체에 이상을 일으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혀에 생긴 작은 피멍 구내혈종이라고 하면 무언가 어려운 말처럼 느껴지실텐데요 쉬게 말해 피 멍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혀를 잘못 씹거나, 지루한 음식으로 자극이 가해질 경우 피부에 멍이 들듯이 혀에도 검은점 형태의 피멍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때 증상에 따라 새끼손톱만치 큰 피멍울이 들면서 표면이 혹처럼 부풀어 오를 수 있지만, 크기가 작을 때에는 몸에 난 작은 점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이때는 특별한 통증도 없기 때문에 구내혈종을 의심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명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으나 몇 가지 요인이 위험요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평소 흡연량이 많습니다.면 담배 속 화학물질이 구강 내 세포변이를 촉진시켜 악성흑색종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슷하게 과도한 음주 역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모든 암이 그렇듯 가족력이 있을 때도 그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증상이 의심될 때에는 피부과나 치과를 방문하여 구체적인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드물게 생겨나는 암이지만 전이가 쉽게 생겨나는 만큼 빠르게 치료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착색음료, 흡연, 컨디션 저하, 전신질환, 항암치료, 특정약물 흑모설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구강 위생이 좋지 못해 혀에 백태가 많이 껴 있는 상태에서 녹차나 홍차, 커피 등의 착색 음료를 즐겨먹을 경우 혓바닥이 검게 변할 수 있습니다. 평소 흡연량이 많을 때에도 흡연 시 생겨나는 화학물질이 영향을 끼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과로나 수면부족과 같이 신체에 과도한 스트레스가 발생할 때에도 면역력 저하와 함께 구강건강이 나빠질 수 있는데, 이것이 원인이 되어 혀가 검게 변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항암치료 중에 흑모설 현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드물게 특정 약물이나 구강청결제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구강위생에 신경써서 혀에 백태가 끼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앞서 살펴보았듯이 혓바닥에 생긴 까만점은 대부분 편한 신체적 변화이기 때문에 크게 염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드물게 구강에 생긴 악성 흑색종, 즉 암이 원인일 수 있으므로 시간이 지날수록 검은점이 커진다면 반드시 병원을 방문하여 구체적인 진단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