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쪽귀가 먹먹한 증상 원인과 자가 치료법

한쪽귀가 먹먹한 증상 원인과 자가 치료법

한쪽귀가 먹먹한 증상 원인과 자가 치료방법 가끔씩 자고 일어나거나 비행기를 타는 경우에 한쪽 귀가 먹먹해지는 증상을 겪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귀가 먹먹해지는 원인은 워낙 다양하기 때문에 치료를 위해서는 구체적인 원인을 먼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한쪽귀가 먹먹한 증상은 왜 발생하는 걸까요? 이번에는 한쪽귀가 먹먹해지는 이유와 자가 치료하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외이도에 물이나 이물질이 차면 귀가 먹먹해질 수 있는데요. 특히 여름 시기 물놀이 이후에 흔하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며, 이통과 함께 일시적으로 청력이 손실될 수 있습니다.


imgCaption0
돌발성 난청

돌발성 난청

돌발성 난청의 주된 원인은 바이러스 감염과 혈관장애로 그 외에 와우막 파열, 자가면역성 질환, 청신경종양, 외림프 누공, 당뇨, 척추 동맥 손상, 급작스러운 소음 노출 등으로 인해 때로는 귀에서 소리가 나거나, 귀가 꽉 찬 느낌, 현기증을 동반하기도 하는 등 대부분 한쪽 귀에 이루어지고 3050대에 가장 많이 발생하며 분명한 원인 없이 감각신경성 난청이 수 시간 혹은 23일 이내에 갑자기 발생하기 때문에 돌발성 난청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짠 음식이나 기름진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이염은 중이강 내에 발생하는 모든 염증성 변화를 총칭하는 것으로 발병원인은 다양하며, 바이러스나 세균 감염, 이관의 기능장애, 알레르기, 그 외 환경적 유전적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중이염이 발병하여 귀의 통증과 귀 혼잡, 발열. 청력 상실 등 일반적으로 항생제를 처방하여 치료하고 관찰하게 됩니다.

1 내이염 해결

귀의 안쪽에 있는 내이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바이러스 감염, 면역 질환, 자가면역 질환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내이염은 일반적으로 항생제나 스테로이드와 같은 약물을 사용하여 염증을 치료하거나, 고막 절개술이나 귀 배액술과 같은 수술을 통해 귀 안의 고름을 제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어지럼과 구토 등의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베나드릴이나 안티버트와 같은 약물을 복용할 수도 있습니다.

귀에 물이 들어갔을때

특히 물놀이가 많아지는 여름철이 되면 귀 먹먹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 한쪽 귀 먹먹한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충분히 물을 제거한 거 같음에도 지속해서 귀가 먹먹하다면 이는 귀 안쪽 깊숙한 곳에 물이 들어가 면봉 등 자가 방법으로는 물기 제거가 어려운 경우 일수 있습니다. 이때는 이비인후과에 방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귀 먹먹 증상을 유발하는 여러가지 귀 질환이 있습니다.

가장 흔한 것은 중이염이며 외이도염이나 내이염 등도 귀 먹먹 증상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 바로 치료를 시작하면 어렵지 않게 치료가 가능하나 방치할 경우 뇌에까지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귀 먹먹 증상과 함께 귀가 아프거나 붓는 등의 증상이 발생한다면 바로 병원에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귀지는 외이도의 피지선과 이구선에서 분비되는 지질과 단백질, 외이도 표재 상피층의 각질세포가 떨어져 나와 합쳐져 생성되게 되지만 대부분 귀지란 당연시 떨어지지만 습한 귀지 똑똑같은 경우 면봉을 사용해서 청소를 하여도 잘 떨어지지 않고 오히려 고막을 건드려 상처나 염증을 일으켜 귀가 더 먹먹해질 수 있으므로 이런 경우에는 이비인후과에 방문하여 귀지를 제거하시는 게 좋습니다.

턱관절 이상

귀는 턱관절과 연결되어 있어 서로 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습니다.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턱관절이 붓거나 신경이 눌리는 증상이 생길 경우 이로 인해 귀가 먹먹하거나 소리가 잘 들리지 않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석증은 귀 안에 있는 몸의 평형을 이어서하는 돌이 떨어져 굴러다니면서 생기는 증상입니다. 대부분 극심한 어지럼증을 호소하게 되지만 이석증이 발생할 경우 귀가 먹먹해요 라며 증상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이석증의 구체적인 설명은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 귀 먹먹 증상은 위의 원인들인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청력 신경과 연관된 부분에 종양이 발생할 경우 귀가 먹먹하고 귀에 분비된 물질이 생기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뇌종양 증상이 궁금하다면? 대부분의 귀가 먹먹할 때 자가 치료법은 특별하게 치료를 하지 않아도 당연시 회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돌발성 난청

돌발성 난청의 주된 원인은 바이러스 감염과 혈관장애로 그 외에 와우막 파열, 자가면역성 질환, 청신경종양, 외림프 누공, 당뇨, 척추 동맥 손상, 급작스러운 소음 노출 등으로 인해 때로는 귀에서 소리가 나거나, 귀가 꽉 찬 느낌, 현기증을 동반하기도 하는 등 대부분 한쪽 귀에 이루어지고 3050대에 가장 많이 발생하며 분명한 원인 없이 감각신경성 난청이 수 시간 혹은 23일 이내에 갑자기 발생하기 때문에 돌발성 난청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짠 음식이나 기름진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1 내이염 해결

귀의 안쪽에 있는 내이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바이러스 감염, 면역 질환, 자가면역 질환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귀에 물이 들어갔을때

특히 물놀이가 많아지는 여름철이 되면 귀 먹먹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