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 50년 만기 LTV에 맞는 대출 출시
미누의 금융공부 50년 만기 주택담보대출이 나온 취지는 고물가, 고금리의 시대에 청년, 장년층의 새대의 안정되는 주거생태계를 지원하기 위해 대출만기를 최장 50년으로 늘리기로 했다는 취지입니다. 장점과 단점을 살펴보고 어떠한 방식으로 해야 하는지도 알아보려고 합니다. 첫번째 대출만기가 늘어나면 대출을 받을 수 있는 한도도 늘어나는 효과를 볼 수 있어요. DSR총부채원리금 상환비율을 40로 적용하고 있다고 해서 해마다 원리금 상환액이 연소득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넘지 않는 수준에서 대출이 가능합니다.
또한 대출기한이 길어지기 때문에 매월 상환해야 하는 금액도 줄어드는 효과도 볼 수 있어요.
규제 우회를 위해서
50년 만기 주담대의 인기는 차주별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의 영향이 큽니다. 올해 7월부터 규제가 강화되며 빌릴 수 있는 돈이 줄어들었습니다. 제1금융권을 기준으로 총대출액이 1억 원이 넘으면 DSR이 40로 제한됩니다. 연 소득액이 1억 원인 사람을 기준으로 연 원리금 상환액이 4,000만 원이 되는 수준까지만 대출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금융당국에 경고
금융당국은 늘어나는 가계부채의 원인 중 하나로 50년 만기 대출을 지목했습니다. 지난 16일 열린 은행장 및 정책금융기관장 간담회에서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대출한도를 늘리기 위해 50년 만기 대출이 사용되거나, 비대면 주택담보대출에서 소득 확인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상식을 벗어난 DSR 규제 우회가 아닌지 검토하겠다고 경고했습니다.
정부의 향후 계획
정부는 다가올 추석 연휴 전에 새로운 부동산 제시 대책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이는 한국의 장기 주택담보대출의 미래를 결정짓는 중요한 순간이 될 수 있습니다. 50년 만기 주택담보대출은 즉각적인 부담 완화와 높은 대출 금액을 제공하지만, 장기적인 재정적 부담과 위험을 수반합니다. 규제 조치가 준비 중이므로 잠재적 대출자가 장단점을 조심스럽게 심사숙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규제 우회를 위해서
50년 만기 주담대의 인기는 차주별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의 영향이 큽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금융당국에 경고
금융당국은 늘어나는 가계부채의 원인 중 하나로 50년 만기 대출을 지목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정부의 향후 계획
정부는 다가올 추석 연휴 전에 새로운 부동산 제시 대책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