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뜻은 무엇인가 _ 선택이 아닌 방향

하나님의 뜻은 무엇인가 _ 선택이 아닌 방향

하나님의 뜻은 무엇인가? 선택이 아닌 방향. 신앙인에게 가장 궁금한 것은 하나님의 뜻을 아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뜻을 알 수 있다면, 내 삶의 여러 가지 고민과 문제들을 쉽게 해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하나님의 뜻을 아는 것은 굉장히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도대체 무엇이 하나님의 뜻인지 이해하기가 대단히 어렵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뜻을 이해하는데 가장 걸림돌이 되는 것은 믿음의 확신입니다. 소위 믿음의 확신으로 기도하라고 할 때 그것은 매우 감정적인 상황을 가리킨다.

예를 들어 이런 것입니다. 1 병드신 부모님을 위해 간절히 기도하다가 병이 나을 것이라는 강한 확신을 얻었다. 그리고 믿음을 갖고 기다렸지만 부모님은 얼마 뒤에 병원에서 돌아가셨다.


imgCaption0
하나님의 뜻을 알았던 사람


하나님의 뜻을 알았던 사람

기독교에서 매우 중요한 인물 한 사람을 뽑으라고 한다면, 그 인원은 다소 사도 바울일 것입니다. 사도 바울은 신약 성경의 대부분을 작성한 사람이면서 기독교 교리에 가장 근본이 되는 인물입니다. 이런 엄청난 인물인 사도 바울이 바로 하나님의 뜻에 관하여 언급한 구절이 있습니다. 그래서 바울이 이야기하는 하나님의 뜻에 관하여 살펴보는 것은 상당히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바울은 하나님의 뜻에 관련하여 로마서에 이렇게 기록합니다.

하나님의 뜻은 선택이 아니라 방향입니다.

하나님의 뜻이 무엇이냐고 묻는 사람들은 거의 모든 선택하는 것에 집중력을 발휘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A와 B의 갈림길에서 무엇을 선택하는 것이 올바른 하나님의 뜻이냐는 것입니다. 이 말인즉슨, 선택지에서 하나는 하나님의 뜻일 것이고, 다른 하나는 하나님의 뜻이 아니라는 전제가 깔려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와 같은 선택의 문제에서 해방되어야 합니다. 하나님의 뜻은 서로를 사랑하는 것입니다. 어떤 길을 선택하더라도, 그 길 속에서 주목을 실천하는 인원은 하나님의 뜻대로 살아가는 사람입니다.

사랑은 방향을 의미합니다. 사랑은 어떠한 선택이 아니라, 선택들 속에서 실천하며 살아가야 할 삶의 방향성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선택지를 주셨고 저희들이 그것을 맞추길 바라시는 분이 아니라, 어떤 선택지이든지 그 현장에서 주목을 실천할 방향성을 갖기를 원하시는 분입니다. 처음 예화로 돌아가보자. 어떤 한 대학생이 동아리의 가입을 두고 고민하고 있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