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파이스 신메뉴 아보카도 쉬림프 버거 파파이스 역삼역점

파파이스 신메뉴 아보카도 쉬림프 버거 파파이스 역삼역점

시간이 없거나 혹은 맛이 있어서.이유가 무엇이든 인원은 햄버거를 참 많이 먹은 것 같습니다. . Open Survey에서 조사하고 발표한 2023년 버거 프랜차이즈 유행 보고서를 살펴보았습니다. 응답자 중 최근 한 달간 햄버거를 먹은 적이 있는 응답자는 1,062명53.1이었습니다. 또한 이들 1,062명의 한 달 평균 햄버거 섭취 빈도는 3.26회였습니다. 그렇다면 수많은 프랜차이즈 상표 중 가장 인기가 많은 브랜드는 무엇일까요? 우리나라 사람들이 좋아하는 햄버거 상표 순위를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상표 순위는 접근성, 저명성매장수 10곳 이상, 매장 수를 기준으로 합니다.


imgCaption0
공동 6위 프랭크버거

공동 6위 프랭크버거

순살 수제패티라는 점을 매우 강력히 주장하고 있습니다. 소고기를 직접 갈아서 만들기 때문에 미세한 연골이나 힘줄 등이 씹히곤 하며, 덕분에 식감이 좋은 편. 패티에서 수제버거 특유의 소고기 본연의 맛이 강하고, 양념은 소금과 후추만 활용하는 정석적인 방식이며, 이중 후추는 입자가 굵은 편이라 씹을 때 추가로 향미를 더하면서도 후추알갱이가 씹히는 경우도 있기에 후추맛이 강하게 느껴질 수 있어요. 하지만 유명 개인 수제버거집들처럼 부드러우면서 육즙이 넘치는 패티는 아니며 너무 바싹 구워진 느낌이라서 다소 퍽퍽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점바점이 약간 있으나 공통된 바싹 익은 느낌은 같다. 미국의 보편적인 프랜차이즈 햄버거나 미국식 수제버거와는 달리 패티가 짠맛이 강한 편은 아니며 그냥 일반적으로 짭짤한 맛인데 기본버거인 프랭크버거의 경우 토마토와 청상추때문에 오히려 전체적으로는 심심할 수도 있는 맛입니다.

8위 쉐이크쉑

쉐이크쉑은 미국의 햄버거를 판매하는 패스트 캐주얼 레스토랑 프랜차이즈입니다. 쉐이크쉑이라는 이름 답게 바닐라 쉐이크를 주력으로 판매합니다. 물론 탄산 음료도 구매가 가능합니다. 햄버거와 셰이크의 조합이 어울린다는 사람도 있는 반면, 콜라가 더 잘 어울린다는 사람들도 있으니 입맛에 따라 골라 먹자. 물론 셰이크가 더 비싸다. 인앤아웃, 파이브 가이즈 등 미국 내 다른 체인점과 비교해 가격이 비싼 편으로, 세트 메뉴콤보 메뉴라는 아이디어가 없고 단품을 개별적인 따로 시켜야 합니다.

햄버거, 감자튀김, 음료수로 세트 구성 비슷하게 구매하면 대부분 15 정도 나오는데 맥도날드나 버거킹 같은 대중적 프랜차이즈와 비교하면 약 3배에 달하는 수준. 미국 햄버거고 가격이 비싸다보니 일반 햄버거보다. 큼직한 크기를 기대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사실 그리 크지 않습니다.

3위 맘스터치

흔히 주력 메뉴로 알려진 건 싸이버거와 화이트갈릭버거, 케이준 감자튀김. 치킨 갤러리에서는 여기에 핫후라이드 치킨을 추가한 핫후라이드 싸이버거 케이준을 개념으로 보는 듯. 싸이버거의 인기에 비해 치킨에 대한 평은 그리 좋지 못하며 가격은 싸지만 딱 가격만큼 하거나 오히려 동네 치킨만도 못한 경우도 있습니다. 튀긴 후 바로 내놓는데 이같은 경우애 기름을 제대로 털지 않은 경우 뜨거운 기름이 손으로 흐르는 고통이 심한 경우도 생긴다.

햄버거는 수제버거라는 식으로 광고를 하며 정말로 싸이버거나 휠렛버거와 같은 치킨 버거류는 매장에서 직접 튀김옷을 입혀 튀겨내는데, 그렇다고 해서 이쪽이 마냥 좋은 건 아닙니다. 정말로 주문을 해보시면 매장에서 직접 튀겨내다. 보니 고기를 괴상하게 잘라놓거나 뭉친채로 튀겨서 빵 사이에 튀김 고기가 너무 큼직하게 들어가 있기에 먹을 때 빵이 고기 두께를 견디지 못해 찢어지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1위 버거킹

대한민국에 진출한 뒤 한동안 버거킹 하면 가격대가 세지만 그만큼 맛있다는 통념이 존재했다. 특히 한국의 경우 진출 시기가 빠르다. 보니 8, 90년대에는 주로 중산층 이상이 찾던 곳이었다. 한때 버거킹에서 생일 파티 하는 사람들도 있었을 정도. 소비자 입장에서 다행인 점은, 와퍼가 할인되는 이벤트는 그래도 자주 있는 편이라는 거다. 2010년도 이후 파격적인 할인권 발행과 모바일 할인 등을 진행하면서 못해도 30, 어떤 경우 반값에도 먹을 수 있게 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주력 메뉴는 거의 할인하지 않는 다른 프랜차이즈에 비해 버거킹은 두드러지게 주력 메뉴인 와퍼류 버거들이 할인되는 경우가 많은 편이었으나 2023년을 기준으로 이제 옛말입니다. 최근 1-2년사이 쿠폰, 행사 이벤트 고정 30-40%할인률은 10-20%로 떨어졌고 원가는 1000이상 인상되어 실질적으로 체감 가격이 옛날보다. 3000원이상으로 비싸졌다.

자주 묻는 질문

공동 6위 프랭크버거

순살 수제패티라는 점을 매우 강력히 주장하고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8위 쉐이크쉑

쉐이크쉑은 미국의 햄버거를 판매하는 패스트 캐주얼 레스토랑 프랜차이즈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위 맘스터치

흔히 주력 메뉴로 알려진 건 싸이버거와 화이트갈릭버거, 케이준 감자튀김.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