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 후 건강보험료가 부담될 때, 아는 만큼 덜 내는 방법

퇴직 후 건강보험료를 부담될 때, 아는 만큼 덜 내는 방법

이번 시간에는 금융소득 종합과세를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2번째와 3번째 방법에 관련해서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비과세, 분리과세 상품을 활용합니다. 이전 글을 참조 바랍니다. 이자배당의 발생시점을 분산합니다. 증여신고를 통해 금융자산 분산합니다. 금융소득 종합과세는 한 해 동안 얻은 이자와 배당소득세를 정산하는 과정입니다. 그래서 한 해 동안 소득을 분산시키면 가장 효율적으로 세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자를 사전에 약정된 시기에 지급하는 채권이나 정기예금은 발생 시점을 선택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그러나 만기가 정해져 있지 않은 펀드나 주식과 같은 상품은 희망하는 때에 처분할 수 있어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연말에 펀드를 환매할지 고민하고 있다면, 시장 상황뿐만 아니라 자신의 연간 금융소득도 미리 예측하고 준비해야 합니다.


imgCaption0
건강보험의 위협

건강보험의 위협

세금도 15.4만 내면 되니 현금흐름만 만들어 놓으면 충분히 파이어족이 수월하겠습니다. 생각하셨겠지만.건강보험이라는 복병이 남아있습니다. 건강보험은 소득액이 있는 곳엔 언제든 붙어있는데요.연 1천만원의 소득액이 넘게되면 건강보험료를 납부해야하고 전체소득금액의 7.09가 건강보험료로 납부하게 됩니다. 위의 경우처럼 7760만원이나 되는 소득을 발생시키는 분이 7.09정도 내는건 당연합니다. 싶긴합니다. 건강보험료를 회피하기 위해선 소득규모에 따라 방법이 있습니다.

자금을 가족끼리 분배하여 금융소득과세기준을 피합니다. 배우자는 6억까지 증여세가 면제되므로 서로 자금을 나눠관리해서 가능하면 과세기준을 피하거나 줄여서 세금을 덜 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득규모가 적은분은 피부양자자격을 획득해서 자녀나 배우자의 피부양자가 되면 됩니다.

세제 혜택 비교

만약에 4 수익으로 3년간 운용하게 되면 현행은 493만 원, 개편 이후에는 986만 원의 이익이 생기는 거죠. 왜냐하면, 납입 한도가 늘어나서 이익도 커진 겁니다. 그리고 과세 면제 한도는 200에서 500만 원 늘어서 과세 대상 이익의 경우는 현행은 293만 원 그리고 개편했을 때는 486만 원이 되고요. 그리고 과세 면제 한도 초과분에 대해서는 9.9 세율을 적용해서 현행은 29만 원, 개편 후에는 48만 원에 대한 세금을 냅니다.

그리고 일반 통장 안에서 6000만 원 운용하게 되면 75만 9000원의 세금을 내야 되는데, ISA 계좌에서는 29만 원만 내면 되니까 세제 혜택은 46만 9000원이고요.개편 이후에는 일반계좌에서 운용하면 151만 원 세금을 내야 되는데, ISA 통장 안에서는 48만 원의 세금만 내기 때문에 무려 103만 원의 세제 혜택이 발생되는 겁니다.

납입한도 증가

납입 한도의 변화도 있었습니다. 현재는 1년에 2000만 원씩 최대 1억 원까지 불입할 수가 있는데, 개정되고 4000만 원으로 늘어났어요. 1년 동안 무려 4000만 원을 납입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총 납입한도도 2억 원으로 두 배나 증가하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그릇이 커졌다고 볼 수 있을 것 같고요. 그러면 기본적으로 3년 동안 예를 들어서, 납입한도를 꽉꽉 채웠을 때 현행과 개편안 비교했을 때 어느 정도 세제 혜택의 차이가 나는지 잠깐 보시게 되면 우선 일반형의 경우는 기존 현재로서는 2000만 원씩 3년간 내면 6000만 원 납입하는 거고요. 개정했을 때는 1억 2000만 원까지 납입을 할 수 있게 됩니다.

ISA 통장 개편되면

마지막으로 정리하겠습니다. ISA 계좌가 개편되면 과세 면제 한도는 200만 원에서 500만 원으로 400만 원에서 1000만 원으로 증가합니다. 납입할 수 있는 돈은 2000만 원에서 이제는 4000만 원, 최대 2억 원까지 두 배로 늘어나게 됩니다. 그리고 금융소득 종합과세 대상자도 이제는 ISA 계좌에 가입을 할 수가 있습니다. 특히 국내 투자형 ISA 통장 유형이 신설됐고요. 다만 과세 면제 혜택은 없지만, 일어나는 이익에 대해서는 15.4로 분리과세 처리된다는 것은 금융소득 종합과세 대상 기준소득 2000만 원에 포함되지 않는다는 내용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끝으로 세제 혜택이 확대되어 절세계좌로서 매력이 상당 부분 증가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건강보험의 위협

세금도 15.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세제 혜택 비교

만약에 4 수익으로 3년간 운용하게 되면 현행은 493만 원, 개편 이후에는 986만 원의 이익이 생기는 거죠.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납입한도 증가

납입 한도의 변화도 있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