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연금 DC형, DB형 차이와 장단점, 전환 방법

퇴직연금 DC형, DB형 차이와 장단점, 전환 방법

빠르게 5억을 달성해 경제적 자유를 구성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만한 노력?과 시간이 많이 들 것으로 생각합니다. 보다. 확실하면서도 벼락 거지가 되지 않기 위해서는 매일 받는 급여에서의 퇴직금 잘 챙겨야 하지 않을까요? 최근 시기 옛날처럼 평생 직장 이런 말 자체를 쓰지 않지 않은가요? 이런 시기에는 더욱 더 퇴직금을 관리하는데 신경써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도 언젠가 직장을 옮길 수도 있고, 지속적으로 다닌다로 하더라도 회사에서 관리해주는 것으로는 저는 조금 아쉬울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예전처럼 퇴직시에 두둑히 보너스를 더 챙겨주거나 그런 경우 최근 시기 없잖아요? 그러니 퇴직금 퇴직 연금으로 잘 관리해 보자구요 근로복지공단 퇴직연금 홈페이지와 삼성화재 프로포즈 블로그의 내용을 종합하여 작성하였습니다.


DB형 Defined Benefit, 확정급여
DB형 Defined Benefit, 확정급여

DB형 Defined Benefit, 확정급여

근로자가 받을 퇴직급여액Benefit이 정해진 금액으로 확정Defined되고, 기업의 부담금적립금, contribution이 적립금 운용결과에 따라 변동되는 퇴직연금제도. 이해하기 복잡하다면 쉽게 회사가 알아서 돈을 굴리는 시스템이라고 받아들이면 됩니다.

퇴직시에 받을 퇴직금이 정해져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퇴직금을 운용을 잘하면 회사가 더 남는 것이고 투자를 잘 못하면 손해가 나더라도 정해져 있는 금액을 줘야하는 상황입니다.

개인의 경우에는 DB형확정급여형 퇴직연금은 어렵게 투자하는 것이 귀찮다면 선택해볼만 하고, 경기가 좋든 나쁘든, 투자가 잘되든 안되든 근로자는 약속된 퇴직금을 받게 되므로 신경쓸 것이 없습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반면에, 추가 수익은 달성하기 어렵습니다.

퇴직연금 해지 퇴사
퇴직연금 해지 퇴사

퇴직연금 해지 퇴사

퇴직 직전에 회사에서는 IRP라는 개인형 퇴직연금을 만들라고 소개를 할 것입니다. 이후 IRP 계좌를 만든 후 14일이내 퇴직금이 입금이 되고, 계좌를 해지하면 퇴직연금 수령이 가능합니다. IRP 계좌를 통해 퇴직연금액이 입금이 일제히 되고, 60일이내 옮겨두기만 하면 됩니다. IRP계좌가 아닌 다른 계좌로 수령한다던지 퇴직연금을 수령했음에도 60일이 지나면 과세가 됩니다.

확정기여형 회사에서 납입할 부담금은 연마다 임금총액의 112 이상으로 정해져 있고 근로자가 추가 납입을 할 수 있습니다. 회사부담금plusmn 운용수익으로 계산됩니다. 근로자가 직접 운용하고 그로 인한 운용결과는 퇴직 급여액에 영향을 미칩니다. 회사부담금의 수수료는 회사에서 부담하고 개인 부담금의 수수료는 개인이 부담합니다. 중도인출을 하려면 무주택자의 주택 구입, 전세금보증금 부담, 본인배우자 6개월 이상 요양 및 치료, 파산공포 및 개인회생 절차 개시, 천재지변등의 사유가 있어야 합니다.

개인이 자율적으로 가입하거나 퇴직 아니면 이직 시에 받은 퇴직급여의 운용을 지속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DB형이나 DC형으로 수령한 퇴직급여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세제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DB형 Defined Benefit , 확정 급여형

DB형은 회사가 책임을 지고 퇴직급을 지급한다는 관점에서 외부 금융기관에 근로자의 퇴직금여를 적립하고 운용합니다. 이는 투자운용에서 손익을 회사가 책임지는 형태로 근로자 입장에선 투자 결과와 독립적으로 확정된 금액을 수령하기 때문에 매우 안정되는 퇴직급여 운용방식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투자운용 시 일어나는 이익은 회사가 가지는 방식으로 이득을 잘 따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기업 입장에서도 근로자 퇴직금의 60는 적립하고 나머지 금액만 운용하기 때문에 수익과 손해가 커질 리스크는 적은 편입니다.

퇴직연금 세제혜택

퇴직연금제도에서는 퇴직금 수령시 납부해야 했던 세금을 퇴직급여 수령단계에서 과세하는 EET형 과세방식부담금 납입단계와 운용수익 발생 단계에서 과세를 이연하고 퇴직급여 수령단계에서 과세하는 형태을 취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과세가 연기되는 것을 과세 이연이라고 하는데, 과세이연이 발생하게 되면 근로자는 시간가치 만큼의 절세효과와 더불어 실질세율이 낮아지는 효과를 얻게 되며, 가입기간 동안 과세되지 않았던 자금퇴직소득세, 이자 소득세 등이 재투자 되어 추가수익이 증가합니다.

수령은 세가지 중에 하나에 속하면 수령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내용이 있으시면 덧붙인 덧붙인 글 남겨주시구요! 저도 더 공부되는데로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DB형 Defined Benefit,

근로자가 받을 퇴직급여액Benefit이 정해진 금액으로 확정Defined되고, 기업의 부담금적립금, contribution이 적립금 운용결과에 따라 변동되는 퇴직연금제도.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퇴직연금 해지 퇴사

퇴직 직전에 회사에서는 IRP라는 개인형 퇴직연금을 만들라고 소개를 할 것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DB형 Defined Benefit , 확정

DB형은 회사가 책임을 지고 퇴직급을 지급한다는 관점에서 외부 금융기관에 근로자의 퇴직금여를 적립하고 운용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