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트라이더 주유소의 등장과 게임업계와 오프라인의 콜라보

카트라이더 주유소의 등장과 게임업계와 오프라인의 콜라보

늦었습니다만 전년도 말 문화콘텐츠 해외진출유공자 대통령상을 수상하셨더군요. 축하드립니다. 선정되신 비결이 무엇일까요? 감사합니다. 저희 넥슨은 창립 이후 지난 15년간 동종업계 어떤 회사보다도 적극적으로 해외 진출을 추진해왔어요. 전 세계 어딜 가든 인기를 끌 수 있는 깜짝 놀랄만한 콘텐트를 만들어준 게임 개발자들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지요. 하지만 무엇보다. 수많은 실패 속에서도 무모하리만큼 해외진출을 적극적으로 밀어부친 창업주 김정주 사장과 경영진이 없었다면 불가능한 일이었을 겁니다.

그럼 지난해 넥슨의 매출액이 얼마인가요? 해외 시장에서 달성한 비중은 얼마나 되나요? 넥슨 한국법인의 매출액이 2,610억 원이고 아직 제대로 집계되지는 않았지만 해외 법인을 포함한 넥슨그룹 연동 매출은 4천억 원이 조금 넘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식품과 굿즈의 콜라보
식품과 굿즈의 콜라보


식품과 굿즈의 콜라보

게임사들은 이전에도 식품굿즈 등 여러가지 분야와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아이들의 먹거리인 과자나 빵속에 게임캐릭터 콜라보를 진행했었습니다. 이제는 오프라인 공간까지 진출하고 있습니다. 게임과 공간의 콜라보레이션은 오프라인에서 만나는 게임 자체와 캐릭터, 지식재산권의 인지도를 높이는 혜택이 있습니다. 728×90 동시에 진행하여 온오프라인 상표 경험을 연결할 수 있어 이용자들의 좋은 반응을 이끌어 내고 있습니다.

출시된 지 이미 오래되어 이용자와 매출이 줄어든 게임에 새로운 반응과 재미를 이끌어내도 합니다.

카트라이더 첫 만남 SR 엔진 시절까지
카트라이더 첫 만남 SR 엔진 시절까지

카트라이더 첫 만남 SR 엔진 시절까지

지금도 처음 카트라이더를 접했던 그 날이 기억에 생생합니다. 문득 아빠가 최근 굉장히 유행하는 게임이 있다면서 시켜준다고 했었고 넥슨 아이디를 만들어 나와 누나에게 알려준 후 카트라이더 튜토리얼을 시켜주었다. 그때가 2005년 1월 2일이었으니 나로서는 이제 막 초교 입학을 앞둔 어린애였고 처음에는 기초 조작조차도 어려워해서 상당히 오랜시간 도전했었다. 그때는 뭐가 그런 식으로 재밌었는지 모르겠다.

제대로 앞에 가지도 코너도 못 돌았던 주제에 뭐가 마냥 그런 식으로 재밌었을까 최근 내 조카에게 마인크래프트를 시켜보시면 제대로 할 줄 아는것도 없으면 마냥 재밌어하던데 뭐 비슷하지 않나 싶습니다. 어쨌든, 그런 식으로 여차여차 튜토리얼을 마치고 아빠가 게임하는걸 보여준다면서 아무 멀티방에 들어갔었는데 지금도 그 맵이 기억에 남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