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전방전위증 증상 원인 수술없이도 치료가 가능한 이유
척수는 중추신경계의 필요한 부분이고 뇌와 신체의 나머지 부분 사이에서 신호를 전달하는 데 필요한 역할을 합니다. 척수 자체는 척추 내에서 독립적으로 움직이지는 않지만, 척추의 보호 구조 내에서는 제한된 유연성과 이동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 척수 운동과 연관된 몇 가지 핵심 사항이 있습니다1. 보호 척수는 척추 기둥 아니면 척추라고 불리는 뼈가 있는 구조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이 기둥은 척추간 디스크를 사이에 두고 일련의 쌓인 척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목록은 정교한 척수를 보호합니다. 2. 유연성척추 자체는 유연하고 여러가지 방안으로 움직일 수 있어 우리가 구부리고 비틀고 여러가지 움직임을 할 수 있습니다. 이같이 움직임은 척추를 둘러싸고 있는 근육과 인대 사이의 관절에 의해 촉진됩니다.
오직 기립근운동?
기립근만 단독으로 운동하는 것이 아니라 종합적인 근육군을 포함한 전신 운동이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육체는 여러 근육 군과 관절들이 연계하여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종합적인 근육군을 강화하면 몸의 균형과 안정성이 향상되며, 여러가지 기능적 활동에서 효과적으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특히 기립근을 포함한 코어 근육은 몸의 중심을 강화하고 척추를 지지하여 바른 자세를 이어서하는 데 필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전신 근육이 강화되지 않으면 부분적인 근육만 강조되어 균형이 깨질 수 있습니다.
좋은 예시로 스쿼트, 데드리프트, 푸시업, 풀업과 같은 전신 운동들이 있습니다. 이같이 운동들은 여러가지 근육을 함께 활용하며, 특히 코어 근육을 강화하여 척추의 안정성을 높여줍니다. 또한 전신 운동은 대부분의 대근육 군을 동원하기 때문에 칼로리 소모도 증가하여 체지방 감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척추전방위전위증 치료방법
초기에는 보존적 치료를 먼저 시도해요. 침상에서 쉬면서 허리를 안정시키고, 통증을 덜어줄 수 있는 진통소염제를 복용해요. 물리치료나 주사 치료도 도움이 돼요. 통증이 호전되면 허리 근육을 튼튼하게 제작하는 운동이 필요해요. 보존적 치료에도 반응이 없거나 어긋난 정도가 나빠진다면 수술을 고려해요. 수술로 척추뼈를 하나로 융합쳐서 미끄러지지 않도록 하고, 신경이 눌리지 않도록 해요.
전방전위증을 치료하는 가장 필요한 방법이 운동치료인데요.운동치유는 틀어진 골반을 바로 붙잡는 척추를 지지해 주는 근육을 강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단축된 장요근과 햄스트링은, 스트레칭과 같은 운동을 통해 유연하고 긴장을 줄여주어 전방전위를 악화시키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척추 기립근, 둔근, 복근을 강화하는 운동치유는 척추를 바르게 세우고 돕는 힘을 강화하여 전방전위 악화를 방지합니다.
척추뼈가 밀려나가도 아프지 않은 사람들이 있습니다.많은 그들이 전방위로 밀려나간 척추뼈 때문에 아프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척추뼈가 밀려나가 있어도 아프지 않은 사람들이 많이 있다고 하는데요. 사람이 나이가 들면 척추의 근육, 인대 디스크 등이 퇴행으로 약해져서 척추뼈를 잘 붙작아주지 못하게 되니까 척추뼈가 흘들리면서 밀려나갈 수 있습니다. 밀려나간 척추뼈는 거의 거의 모든 12단계 정도 밀려나간 상태에서 안정화됩니다. 병원에서 척추전방전위증이라는 진단을 받으면 척추뼈가 지속해서 밀려나갈까 봐 아니면 척추뼈가 밀려나가는 걸 방치하면하지 마비가 올까 봐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밀려나간 척추뼈가 한없이 밀려나가는 게 아니고 거의 모든 12단계 정도50보다. 더 적게 밀려나간 상태에서 안정화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운동 전 평가
토마스 테스트tomas test를 통해 장요근 및 대퇴직근, TFL, 봉공근의 긴장도를 테스트 할 있습니다. 배드에 엉덩이를 걸쳐 앉아 한쪽 다리는 내리고 한쪽 다리는 가슴쪽으로 잡아당겨, 내린 쪽 다리 모양을 확인합니다. 1내리는 쪽 허벅지가 뜬다면 장요근의 단축을 의미합니다. 2내리는 쪽 무릎이 많이 펴진다면 대퇴직근의 단축을 의미합니다. 3내리는 쪽 무릎이 안쪽으로 회전한다면 봉공근의 단축을 의미합니다. 4내리는 쪽 무릎이 바깥쪽으로 회전한다면 대퇴근막장근의 단축을 의미합니다.
BACK EXTENSION
두차례 방법은 SUPER MAN 동작에서 업그레이드된 방법입니다. 두 팔을 지금부터 위로 올리면서 자극 분포를 일원화했던 것이 슈퍼맨 자세였다면 이번에는 팔꿈치를 사이드로 당기면서 견갑골로 시작해 광배근까지 단련하는 방법입니다. 지면에 복부와 가슴이 밀착되도록 엎드립니다. 상하체를 함께 올리는데 두 팔은 바닥에서 높이 올리지 말고 팔꿈치를 구부려서 겨드랑이로 당기는 방식입니다. 이 과정에서 견갑골과 광배근이 수축됩니다.
다시 바닥으로 리턴하면서 반복해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오직 기립근운동?
기립근만 단독으로 운동하는 것이 아니라 종합적인 근육군을 포함한 전신 운동이 중요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척추전방위전위증 치료방법
초기에는 보존적 치료를 먼저 시도해요.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운동 전 평가
토마스 테스트tomas test를 통해 장요근 및 대퇴직근, TFL, 봉공근의 긴장도를 테스트 할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