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음악 듣기 世间始终你好(세간시종니호)

중국 음악 듣기 世间始终你好(세간시종니호)

중국에서는 연마다 천만명이 넘는 학생들이 대학입시 시험을 치르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국에 있는 대학은 2600여개밖에 없기 때문에 그만큼 엄청난 경쟁률을 자랑하기도 하고 굉장히 치열하죠 그러던 2018년 6월에 치뤄진 중국 대학 입시 시험에서는 한바탕 난리가 났습니다.


imgCaption0
노키아 시대

노키아 시대

과거 2000년대 초중반, 필리핀 생활을 했던 필자는 사실 그 전 세대의 통신 수단에 대해서는 잘 모른다. 한국처럼 전화기를 사용했다고 하기도 하고, 삐삐 시절이 있었다고 듣기도 했었다. 다만, 필자가 필리핀에 첫 발걸음을 내딛었던 2000년대 중반만 해도, 와이파이나 스마트폰 데이터와 같은 문물, 시설은 사실 거의 전파가 되지 않은 상태였다. 이때는 키패드 폰이라고 하여 두껍고 큼지막한 핸드폰에 숫자 단추가 달려있고, 이것을 눌러서 전화나 문자를 주고받는 역할을 하는 핸드폰을 사용하는 시절이였다.

흔히 언급하는 피쳐폰이라고 해야 할까? 벽돌이라고도 불리는 이 노키아 폰은 내구성이외에도 잘터지고 오래간다 라는 이미지로 많은 필리핀 사람들에게 사랑받았고, 이 와중 심카드를 두개 넣는 폰이 나오기도 했다.

한국 핸드폰의 전성기

시간이 좀더 지나고 2010년대초가 되고 상황이 급변하기 시작합니다. 애플에서 아이폰이라는 것을 만들기 시작하면서 더이상 구식의 버튼 폰이 아니고, 클릭을 해서 사용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가 가능한 폰이 나오기 시작한 것입니다. 당연히, 이런 폰은 한국에서도 큰 화제가 되어, 삼성 등의 회사에서 본격적인 아이폰에 대항하기 위한 폰이 나오기 시작했다. 이때 발매된 폰이 바로 갤럭시 S 시리즈의 시작이며, 지금도 많이 회자되고 있는 다이어리 시리즈도 이때부터 출시가 되기 시작했다.

이때, 핸드폰의 내장용량, 카메라, 편의 기능등이 일신되어 지금도 핸드폰에서 기본적으로 쓰이는 모든 기능이 사실 이때 완성되었다고 할 정도로 터치형 핸드폰의 기반이 제작된 때가 바로 이때라고 기억됩니다.

중국 핸드폰이 이제는 더 먹어줍니다.

2010년대 중반을 넘어가면서 이제 중국에서도 본격적인 핸드폰이 출시되기 시작했다. 필자의 잊을 수 없는 핸드폰은 바로 포코폰으로 당시 갤럭시 다이어리 9과 비슷한 스펙으로 훨씬 더 저렴한 가격에 판매되었던 상품으로, 한국에서도 일부 매니아 층이 썻던 폰으로 기억합니다. 당시 디시 인사이드라는 사이트에서 그래도 한국폰이지 라는 내용으로 조리돌림 당한 폰으로 사실 스펙에 비해 너무 심한 비난을 받았던 폰입니다.

필리핀 인원은 아주 실용적이며, 가격대비 가치를 가치있게 여기는 습성이 있습니다. 그것은 필리핀 사람들의 적은 월급에서 유래된 것이라고 할 수도 있지만, 그들의 평소 습관들, 망가져도 심지어 ”부서질”때까지 쓰는 습관, 평소 DIY를 하는 습관들이 모여 적은 금액으로 최대한의 퍼포먼스를 뽑아내는 기기를 좋아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노키아 시대

과거 2000년대 초중반, 필리핀 생활을 했던 필자는 사실 그 전 세대의 통신 수단에 대해서는 잘 모른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국 핸드폰의 전성기

시간이 좀더 지나고 2010년대초가 되고 상황이 급변하기 시작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중국 핸드폰이 이제는 더

2010년대 중반을 넘어가면서 이제 중국에서도 본격적인 핸드폰이 출시되기 시작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