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급여 신청자격 금액 혜택 신청 준비물
주거급여란? 주거 환경의 안정과 생활 향상을 위하여 일정 소득 이하 국민에게 주거급여를 지급해 주는 사회적 제도이며, 일정소득인정액 기준중위소득의 47 이하인 가구를 대상으로 지원해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제일 많이 궁금해하시는 부분이 주거급여 신청이 완료되면 얼마를 받느냐? 이 실 텐데요. 아래의 표로 간단하게 정리한 것을 참고해 주시면 좋을 것 같으며, 더욱 분명한 내용은 에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주거급여의 지급되는 금액의 차이가 일어나는 경위는 여러 가지 요인들로 금액이 나뉘게 되며, 보통 주거급여를 정하는 기준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2023년 중위소득 47 기준
중위소득은 국민 전체의 소득을 낮은 차례대로 나열했을 때, 제대로 중앙에 위치하는 소득을 의미합니다. 이 중위소득의 특정 비율을 기준으로 여러가지 복지 혜택의 신청자격이 결정되곤 합니다. 주거급여의 경우, 2023년 기준으로 중위소득의 47 이하를 기준으로 합니다. 2023년에는 가구원 수에 따라 중위소득 47의 금액이 다음과 같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1인가구 소득액이 976,609원 이하인 경우2인가구 소득액이 1,624,393원 이하인 경우3인가구 소득액이 2,084,364원 이하인 경우4인가구 소득액이 2,538,453원 이하인 경우5인가구 소득액이 2,975,423원 이하인 경우
이런 금액은 국민의 소득 분포와 생활비 상승률 등을 고려하여 매년 재조정될 수 있습니다.
주택이 없는 사람의 경우
주택이 없는 사람의 경우에는 임대료전월세 비용를 지원해주는데요. 임대료 지원을 해주는 기준임대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여기서 이야기하는 기준임대료는 정부에서 지원해 줄 수 있는 최대 임대료 지원금액이라고 생각하시는 것이 이해하기 더욱 쉬울 것입니다. 기준임대료 최대 임대료 지원금액 위 표에 나와 있는 기준임대료를 상한으로 해서 실제 임차료를 지원받게 되는데요. 예를 들어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만약 서울 1인 가구가 50만 원을 내고 월세로 거주하고 있다면, 최고 상한선인 31만 원을 주거급여로 지원받게 됩니다.
그러나, 서울 1인 가구가 25만 원을 내고 월세로 거주하고 있다면, 25만 원만 지원을 받게 됩니다. 하지만 여기서 추가적으로 알고 계셔야 하는 내용이 있습니다.
주거급여 금액 지급 기준
주거급여는 생계급여처럼 현금으로 통장에 지급 지역별로 지급하는 지원 금액이 다릅니다 자가가구는 주택 노후도에 따라 457만 원에서 최대 1,241만 원까지 지급 01. 주거급여 지원 금액 예시 인천에서 3인 가구로 산다면 3인가구 2 급지 기준 임대료인 341,000원을 지원부산에서 2인 가구로 산다면 2인가구 3 급지 기준 임대료인 221,600원을 지원 기준임대료를 넘어서는 금액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청년 주거급여 분리지급
청년 주거급여 분리지급은 2021년이 되며 가장 많이 바뀐 부분입니다. 청년 주거급여는 기존에 주거급여를 받고 있는 가구가 있을 경우, 이 가구에서 만 19세에서 만 30세 미만의 자녀가 독립을 하게 되면, 독립하는 청년에게도 주거급여를 중복으로 지급을 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청년 주거급여 지급대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주거급여 수급자 가정의 수급가구 내 만 열아홉살 이상 30세 미만의 미혼자녀 청년 명의로 임대 계약 거래를 체결하고 임차료를 지불하는 청년 단, 전입신고는 필수 청년의 집은 기존 부모 집하고 시, 군이 달라야 하지만, 같은 지역이라도 대중교통으로 90분을 초과하는 경우는 예외사유로 인정 본보기 대전광역시에서 주거급여를 받으시는 3인 가구가 있다고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주거급여 신청방법 및 신청서류
주거급여 신청은 온라인 상에서 복지로 사이트에서 신청이 가능하고 직접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청년 분리 지급 주거급여 같은 경우에는 부모 거주지 주민센터에서 신청을 해야 합니다. 만약 온라인으로 신청을 하고자 한다면, 청년이 아닌 부모님이 신청을 해주셔야 합니다. 신청 시 필요한 서류는 기본적으로 신분증, 소득재산신고서, 임대차계약서, 통장사본, 고시원 입실 계약서 등을 준비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이런 서류들은 주민센터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신청 전에 해당 주민센터에 자세하게 필요서류를 문의 후 방문하여 신청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2023년 중위소득 47
중위소득은 국민 전체의 소득을 낮은 차례대로 나열했을 때, 제대로 중앙에 위치하는 소득을 의미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택이 없는 사람의 경우
주택이 없는 사람의 경우에는 임대료전월세 비용를 지원해주는데요.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거급여 금액 지급 기준
주거급여는 생계급여처럼 현금으로 통장에 지급 지역별로 지급하는 지원 금액이 다릅니다 자가가구는 주택 노후도에 따라 457만 원에서 최대 1,241만 원까지 지급 01.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