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금융권 은행 종류 금리 한도 조건
금융 이란 금전을 융통하는 일을 의미하는데, 투자를 유치하거나, 이자를 받고 돈을 빌려주거나, 자산을 담보로 대출을 일으켜 주는 등 돈이 오가는 거래 행위를 모두 통틀어 금융이라고 칭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통 이런 행위를 해주는 곳을 금융권이라고 부릅니다. 일반적으로 금융권은 1,2,3금융권으로 구분하고 있죠. 이 용어는 정규적으로 지정된 명칭은 아니지만 편옷옷모양새 부르던 최근에는 거의 용어가 정착이 되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제1금융권, 제2금융권, 제3금융권은 어떠한 방식으로 분류하며 셋의 차이는 뭐가 있을까요? 먼저 제1금융권은 중앙은행과 예금은행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제1금융권과 제2금융권의 차이점
제1금융권은 예금자 보호 및 대출 면에서 가장 안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출 등 자금을 융통할 때 최소한의 제도적 안전장치를 지니고 있죠. 이들은 은행법에 따른 국가 차원의 관리를 받고 있습니다. 특수은행의 경우 특정 분야에 자금을 원활히 공급하기 위해 설립된 은행이므로 은행법이 아닌 특별법의 적용을 받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 신용에 따른 대출 검토 심사 조건이 까다롭고 비교적 제한이 많은 편입니다.
국가에서 판단하는 최소한의 신용 점수를 갖고 있지 못하면 대출에 제한이 걸리거나 1금융권 치고는 비교적 높은 금리의 대출을 받아야 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제 1금융권은 지점도 많고 거래가 편리하다는 장점도 지니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1금융권을 제외한 2,3금융권으로 갈수록 대출을 일으키는 제한선이 낮아집니다.
1금융권 2금융권 차이 장단점
초기에는 무요건 제1금융권이야 하던 분들도 점점 투자를 경험하면서 제2금융권으로 마음이 기운다고 말합니다. 제2금융권이 비교적 대출이 더 잘나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1금융권 장점 지점 수가 많습니다., 여러가지 금융상품을 취급하며 여러유형의 거래를 한 곳에서 할 수 있어요. 1금융권 단점 돈을 빌리는 조건이 까다롭다. 담보가 없거나 신용등급이 낮으면 어려워요. 2금융권 장점 빠르고 손쉽게 돈을 빌릴 수 있어요.
일반사업자 조건, 다주택자 전세대출에 유리하네요. 부수거래조건과 중도상환수수료가 없는 상품도 있습니다. 2금융권 단점 지점 수가 적다. 제1금융권에 비해 금리가 높은 편입니다.
제 2금융권 금융사
엄밀히 말하면 2금융권은 사금융에 속합니다. 현재는 제도권안에 들어와 있기는 하지만 은행법에 적용을 받지 않으며 중앙은행의 규제를 받지 않습니다. 제 2금융 사금융 중앙은행의 보호를 받지 못함 제 2금융권은 일반 대부업체와 다르게 제도권의 영역아래에 존재하기는 합니다. 시중은행 처럼 한국은행이 보호해주지는 않으나 이 이야기가 꼭 제 2금융권이 위험하고 안전하지 않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몇몇 증권사 CMA계좌, 새마을금고, 지역 농협 수협 등은 운용하는 자산의 규모가 어마어마합니다.
또한 저축은행의 경우에도 예금자 보호대상에 속합니다.
저축은행을 활용하는 데 있어서 가장 필요한 것은 저축은행이 우량한 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우량한 수준은 자산을 통해 확인할 수 있어요. 순이익보다는 점포수, 사원 그리고 거래고객 수를 확인하여 비교하면 어떤 은행을 이용해야겠다는 대략의 감이 올 것입니다. 필자는 대마불사라는 말을 좋아합니다. 결국 큰 기업은 무너지기 어려워요. 작은 기업들만 무너지기 때문입니다. 해당 지표들을 바탕으로 대출 혹은 투자에 잘 활용하면 좋겠습니다.
올바른 금융 습관 기르기가 필요한 이유
고객의 입장에서 금융기관을 고르는 가장 필요한 대표 요소를 꼽자면 안전성, 접근성, 금리가 있습니다. 상품에 가입하기 전에 모든 약관을 꼼꼼하게 살펴보시면 가장 좋겠지만 실제로 불가능한 경우가 많으므로 금융권을 구분하여 최소한의 안전장치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지점의 수가 많고 인터넷 뱅킹 가능 여부를 살펴보고 최근에는 안되는 은행을 찾기가 더 어렵긴 합니다. 접근성이 좋은 은행을 선택해야 할 것이며, 그중에서도 내게 가장 유리한 금리를 검색을 해서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평소에 올바른 소비, 대출, 투자 습관을 길러 높은 신용도를 이어서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조금 떨어진 신용도를 회복하는 데에는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한데, 정작 필요한 시점에 신용도가 낮아져 있다면 빠른 시간에 신용점수를 높이기가 어렵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손해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제1금융권과 제2금융권의
제1금융권은 예금자 보호 및 대출 면에서 가장 안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금융권 2금융권 차이
초기에는 무요건 제1금융권이야 하던 분들도 점점 투자를 경험하면서 제2금융권으로 마음이 기운다고 말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제 2금융권 금융사
엄밀히 말하면 2금융권은 사금융에 속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